과거 ‘연예인의 결혼식’ 하면, 레드 카펫을 연상하게 하는 인기 스타들의 행렬과 수백명의 하객들, 기자들과 호화스러운 호텔 등 전형화된 화려한 결혼식이 대다수였죠. 하지만 2년 전, 가수 이효리씨의 셀프 하우스 웨딩이 화제가 된 이후 많은 연예인들이 규모를 줄인 ‘스몰 웨딩’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인과 다른 화려한 삶을 사는 것만 같았던 스타들이 일반인의 결혼식보다 작은 규모의 스몰 웨딩을 한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화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스몰웨딩을 더욱 빛나게!
보여주기식 결혼식이 아닌, 진심으로 축하하고 당사자들이 즐기는 '스몰 웨딩'은 규모는 small 하지만 어느 결혼식보다 특별한데요. 이 때문인지 인스타그램 또는 블로그에 공개한 결혼식 스냅사진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결혼 적령기에서 한참 먼, 여대생인 저는 스타들의 결혼 소식을 찾아보는 이유가 바로 이 스냅사진 때문입니다. 행복한 시간을 순간순간 사진으로 남기는 스냅사진을 공개한 스타 커플들의 SNS를 통해 팬들에게 축하를 받고, 부러움을 사기도 했어요.
스타들의 결혼식 스냅사진은 많은 신혼부부들이 결혼사진의 트렌드를 바꿨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사진관에서 찍는 이미지 사진이 전부였던 우정 사진 또는 커플 기념사진의 트렌드도 스냅사진으로 향하게 했죠. 행복한 순간을 캐치하고 그때의 감동을 담는 스냅사진, 자 그럼 지금부터 일반인도 스타들의 사진 못지않게 예쁜 스냅사진을 찍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스냅사진이란?
▲ 스냅사진 폴라캡쳐 이미지(출처: 폴라)
사진 찍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스냅사진에 대해 조금 알아볼까요? 스냅사진은 ‘snap shot’, 말 그대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순간 찍는 사진이에요. 주변의 여러 상황 속에서 사진기를 통해 빠르게 담는다는 의미로 처음에는 순간적으로 장면을 포착해 예술적으로 담은 사진을 뜻했지만, 요즘은 일상 속 마음에 드는 장면을 순간 담아내는 뜻으로 알려지고 있어요.
스냅사진의 기원은 candid photography(캔디드 포토)인데요, 상대방이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찍은 사진으로 1928년 독일에서 에리히 잘로몬이 손가방에 카메라를 숨기고 살인사건 재판을 몰래 찍은 일 이후 영국의 신문 편집자가 이러한 사진들을 ‘캔디드 포토’라고 칭한 것에서 유래된 이름이에요. ‘candid’는 ‘사양 없이’라는 의미지만 포토그래퍼 사이에서는 ‘훔쳐 찍기’의 의미로 상대가 알 수 없도록 자연스러운 표정과 동작을 촬영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스냅사진이 사랑을 받는 이유는 정형화된 포즈의 사진이 아닌, 사진을 찍은 상황과 분위기를 100% 담아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또한, 기존 사진관에서 찍는 사진과 달리 소품과 자세, 장소가 자유롭기 때문에 나만의 사진이 완성된다는 점도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이죠. 이러한 장점 덕분에 셀프로 스냅사진을 찍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전문가 못지않게 특별한 날을 사진으로 담는 법을 배워볼까요?
스냅사진 #잘 찍는 법!
노하우 1. 배경을 가득 담자
여행을 가서, 또는 야외에 나가 스냅사진을 찍으려 한다면 멋진 배경을 많이 담는 것이 중요해요. 스냅사진 특유의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담는데 배경이 한몫하기 때문이에요. 특별한 날의 감동을 빠르게 담아내는 스냅사진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멋진 경관을 즐기고 있는 나의 모습을 순간 찰칵! 멋진 배경 속에 자유로운 모습의 자신이 담긴 사진을 보면 아주 만족스러운 스냅사진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노하우 2. 소품을 활용해 보자
셀프 스냅사진은 소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있는데요. 연인과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한 사진이라면 꽃다발을 이용할 수 있고 바닷가에서 휴가를 즐기는 모습을 담고 싶다면 휴가지에서만 볼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 주면 돼요. 굳이 자신의 모습이 나오지 않아도 바다가 배경이고 칵테일을 들고 있는 내 손만을 사진에 담아도 기가 막힌 스냅사진이 될 것 같아요.
노하우 3. 뒷모습도 감각있게!
여행을 가서 사진을 찍을 때, 경관 앞에 서서 웃는 얼굴과 V 하는 손이 가장 일반적인 모습이었죠. 하지만 얼굴이 나오지 않고 뒷모습을 담은 스냅사진이 얼마나 센스있어 보이는지 아시나요? 멋진 노을을 향하며 걷는 나의 뒷모습처럼 휴가를 즐기는 자신을 가장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는 뒷모습 스냅사진에 도전해보세요.
노하우 4. 일상 속 스냅사진
꼭 휴가나, 특별한 날 야외에 나가 찍어야만 멋진 스냅사진이 완성되는 것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휴대폰 카메라만으로도 하루를 담는 스냅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 회사에서 등 일상 속 스냅사진은 다른 여행 속 스냅사진보다 자신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홀로 카페에서 과제를 하는 모습이나 공원 벤치에 앉아 홀로 생각에 빠진 나의 모습을 담아낼 수 있어요. 이렇게 하루하루 스냅사진을 남기다 보면 사진 일기를 엮을 수도 있답니다.
#스냅사진 직접 찍기
위에서 알아본 스냅사진 잘 찍기 노하우로 직접 스냅사진을 찍어 보았어요. 여행을 가서 기념하려 남기는 사진을 보면 모두 멋진 배경 앞에서 V를 하고 웃으며 찍은 사진을 생각하잖아요. 저는 그런 사진이 지루하다고 느껴져서 저만의 감각을 담은 스냅사진을 찍기로 했어요. 제가 알려드린 스냅사진 잘 찍는 노하우를 모두 볼 수 있는 제 스냅사진 앨범을 공개합니다!
여행을 한껏 즐기고 있는 제 모습을 자연스럽게 담기 위해서 저는 삼각대와 리모컨을 이용했어요. 삼각대를 세워두고 조형물을 구경하거나 풍경을 보고 있는 저를 리모컨으로 찍는 것이죠. 'Snap shot'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다는 의미 그대로 여행 속 자유로운 저의 모습을 담는 스냅사진의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제 사진 속에 어떤 노하우들이 녹아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 소품을 이용하기
여행지에서 제가 어떤 상황이었는지, 날씨가 어땠는지, 어떤 곳을 여행했는지 등 사진 한 장에 담긴 정보가 눈에 보이시나요? 당시의 상황을 100% 담을 수 있다는 스냅사진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사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진을 보면 전 바로 화창한 날씨의 경주를 회상하고 우산을 쓴 사진을 보면 비를 맞으며 으슬으슬 떨었지만, 그마저도 즐거웠던 날을 떠올리게 합니다.
▲ 배경을 가득 담기
여행지에서 빠질 수 없는 기념사진을 셀카만 찍는다면 정말 아쉬울 것 같아요. 여행지에서만 담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최대한 담으면서 그때의 분위기까지 담아주는 스냅사진! 사진 속에서 제가 얼마나 여유로운 하루를 보냈는지 느껴지나요? 조용함과 마음의 고요를 느낄 수 있는 전통 가옥과 절에서의 제가 느낀 감정까지 담아준 스냅사진 덕분에 멋진 사진이 완성되었어요.
스냅사진 어렵지 않아요! #도전해보세요!
일반 기념사진과 다를 바 없어 보이던 스냅사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다는 특이점에서 오는 매력에 푹 빠지지 않으셨나요? 정적인 사진에서 느낄 수 있는 동적임과 자연스럽고, 그 날의 분위기와 피사체의 감정까지 느낄 수 있는 스냅사진에 저는 이미 빠져버렸답니다. 이미 많은 커플들이 스냅사진의 매력을 느끼고 스튜디오가 아닌 야외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찍은 기념사진은 SNS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커플뿐만 아니라 친구들끼리, 가족끼리도 즐길 수 있는 스냅사진, 도전해보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