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대만, 그러니까 11월~1월 사이 때의 대만은 사실 우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이 대만을 여행하기에 나름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을 피해 대만을 방문하기에 기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방학 기간에 다녀오기 좋은 조건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최근 ‘꽃보다 할배’로 인해 새롭게 뜨며 많은 정보들이 뜨고 있지만, 학생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자료는 유럽에 비하면 정말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배낭 하나 메고 다녀온 경험으로, 여행하면서 겪은 주의 사항과 여행 시 중요한 팁을 여러분께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언어는 중국어를 사용하시면 웬만해서는 다들 이해합니다. 다만, 영어를 사용하신다 하시면 젊은 사람들 혹은 인텔리 계층이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니 기본적인 중국어 회화를 익혀가시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중국어는 간체자를 사용하는 데 반해 이곳은 흔히 한국에서 사용하는 한자, 그러니까 번체자를 사용하므로 이 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대만의 대중교통 중 하나인 버스 (출처: yoyonet.biz)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대부분의 교통수단과 마트에서 ‘Easy Card’라는 것이 사용가능한데, 이 카드를 한 번 발권받으시고 계속 충전해서 쓰시면 매우 편하실 것입니다. 놀라운 사실은, 장거리 교통수단인 시외버스랑 기차에도 일부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한국의 티머니와 참 많이 비슷하죠?
대만은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발전한 국가들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영향이 있는 곳이기에 먹거리가 저렴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물가뿐만 아니라 좁은 국토에 비해 여러 가지 볼거리도 준비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대만에서 즐기셔야 할 먹거리와 볼거리를 추천드리겠습니다.
▲ 대만에서 인기식품인 망고빙수
먼저 먹거리입니다. 대만에서 망고 빙수가 유명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특히, 현지에서 재배하는 망고들을 사용하여 얼린 상태가 아니라 신선한 상태에서 망고빙수로 만들기 위해서만 얼려지기 때문에 그 맛이 최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여름 한 끼 밥값보다도 비쌌던 망고 빙수.
사진만 봐도 정말 신선한 망고를 사용했다는 느낌이 팍팍! 풍기지 않으시나요? 게다가, 망고 빙수에 들어가는 얼음에도 망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 맛이 배가 됩니다! 또, 얼음이 대패처럼 얇게 갈려 나오기 때문에 더더욱 사르르 녹아서 맛있어요! 강력히 추천합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저 빙수는 한화로 약 7,000원 정도인데 반해 2명이서 먹기에 충분합니다. 대만 하면 공차, 밀크티를 흔히 생각하실 텐데요. 우리나라 빙수반의반 값으로 맛있는 빙수를 드실 수 있으니, "비싸겠지"라고 고민하지 마시고, 주문해보세요. 대부분 빙수 가격이나 수준이 비슷하거든요. 실패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먹었던 곳이 궁금하시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예류 지질공원
다음으로 볼거리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사진은 대만 북부 해안가에 위치한 ‘예류 지질공원’ 인데요. 해안가에 위치하여 파도의 자연 침식으로 인해 저렇게 특이한 바위들이 남았기에 이곳이 공원으로 보존되고 있다고 합니다.
▲ 지우편
이곳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모티브가 되기도 한 공간, 바로 ‘지우펀’입니다. 낮에는 별 볼일이 없지만, 밤에는 저렇게 홍등들이 줄지어 점등되어 독특한 볼거리가 연출되는 게 특징입니다.
이렇듯, 대만에는 한국에는 없는, 대만 없는 그런 곳들이 있으니 가이드북이나 관광책자에 소개되어 있다면 한 번쯤은 관심을 갖고 찾아보시는 게 기억에 남는 여행을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싱가포르의 야경 (출처 : www.phd-mba.nus.edu.sg)
싱가포르는 적도 인근, 정확히 말하자면 적도가 지나가는 인도네시아와 그 위에 위치한 말레이시아 사이에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인지 1년 내내 습하고 더운 기후를 자랑합니다. 당연히 한여름에 가시면 한국에서는 절대 경험할 수 없었던 초특급 더위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니 지금이 우기이다 어떻다 한들 저는 그나마 선선한 날씨인 지금이 여행 가기에 괜찮은 때라고 생각합니다.
싱가포르에서 드셔 보셔야 하는 음식과 꼭 보셔야 할 것을 추천드리기 전에, 싱가포르에서 몇 가지 주의하셔야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싱가포르 하면 깨끗한 길거리를 연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만큼 깨끗한 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것도 많은 싱가포르입니다.
저도 여행책자를 보고 가긴 했지만, 이런 것까지 벌금이 붙다니 싶은 것들이 많더라고요. 모르고 갔다간 안 그래도 얇은 주머니가 순식간에 더 얇아질 수 있답니다. 대부분 음식과 관광 장소를 찾아보시는데요. 그 정보와 함께 외국인에게도 예외 없는 세금과 벌금 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자, 그러면 어떠한 점들을 주의해야 하나면요. 첫째, 싱가포르는 17%의 세금이 붙습니다. 여기에는 ‘봉사료’ 와 ‘부가세’ 가 포함되어 있는데 주로 고급 식당이나 대형 식당에서 부과됩니다. 작은 로컬 식당에서는 아예 붙지 않거나 봉사료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웬만한 상점에서는 여지없이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한국이랑 달리 기본적인 음식 외에 ‘음료’를 주문하셔야 합니다. 조금은 의아하실 수도 있는데 아무래도 이게 손님과 주인 사이의 암묵적인 예절인가 봅니다. 세 번째, 버스와 지하철을 비롯한 대중교통에서 음료수, 음식물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이건 절대로 안 됩니다! 멋모르고 하셨다가는 벌금을 물게 되실 수도 있어요.
그러니 먹고 마시는 것은 식당이나 숙소에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의 버스에 서는 별도의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습니다. 900번대의 버스가 아닌 일반 버스는 그냥 감으로 찍고 내리셔야 해요. 자, 그럼 싱가포르에는 어떤 먹거리가 우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일단 싱가포르는 중국, 동남아, 인도, 그리고 영국 등의 영향을 받은 곳인 탓에 먹거리가 정말 다양합니다.
ㅅ
▲ 무르타박
자, 그럼 싱가포르에는 어떤 먹거리가 우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일단 싱가포르는 중국, 동남아, 인도, 그리고 영국 등의 영향을 받은 곳인 탓에 먹거리가 정말 다양합니다. 중국의 영향을 받아 곳곳에 딤섬집이 존재하는가 하면, 이슬람(중동)의 영향을 받은 ‘무르타박’ 이라는 요리도 있습니다.
이처럼 싱가포르에는 가지각색의 요리가 있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딤섬'의 경우 웬만한 종류의 딤섬을 모두 체험해보실 수 있답니다. 딤섬집으로는 '팀호완' 싱가포르 점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딤섬집에서는 주의하셔야 하는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세금'입니다. 딤섬집은 대부분 규코가 큰 식당이기에 어김없이 세금이 붙습니다.
다음으로, 무르타박이라는 요리는 중동의 영향을 받은 요리인데 밀반죽을 하여 구운 빵 속에 소를 채워서 만들어집니다. 당연히, 이슬람교도들이 운영하는 곳이 대다수라 소고기는 절대!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슴고기를 구경하실 수 있다는 사실! 그렇지만 저는 사슴고기는 먹어보지 못 했습니다. 이렇듯, 여러 문화권의 요리가 공존하기에 호텔 같은 곳에서 조식을 드시기보다는 밖으로 나가셔서 현지 음식을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주롱 새 공원
이제 싱가포르에 어떤 볼거리가 있는지 소개드릴께요. 위 사진은 ‘주롱 새 공원’ 의 모습입니다. 아시아에서 제일 큰 조류공원이라 하길래 직접 가봤더니 정말로 가지각색의 조류가 있는 공원이었습니다. 앵무새, 플라밍고, 펭귄들… 참으로 신기했습니다.
이처럼 싱가포르에서도 여기 밖에 없다!라고 하는 곳은 꼭 가보시는 게 좋아요.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입장 티켓은 현지 여행사를 통해서 사시는 게 저렴합니다 ‘피플스파크’에 가시면 여러 곳이 있으니 가셔서 고르시면 됩니다.
▲ 모스크 (출처 : publicopinion.sg)
마지막으로 싱가폴 하면 '건축물'을 빼놓고 갈 수 없는데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다양한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탓에 그만큼 다양한 건축물들이 존재합니다. 성당도 있고, 모스크도 있고.. 한 나라, 그것도 좁은 땅에 참으로 여러 종교의 유산이 뒤엉켜 있으니 한 곳씩 만이라도 꼭! 가보세요. 좋은 구경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대만 혹은 싱가포르로 여행 가시는 대학생분들이 젊을 때 즐겨 보셔야 할 먹거리, 그리고 볼거리를 소개해드리고 이와 더불어 유의하실 점도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의 여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