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식목일이 공휴일이었을 때는 가족들이 모여 나무를 심으며, 자연을 느끼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2006년부터 법정기념일로 대체된 이후로 식목일을 그냥 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식목일의 유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신라가 당나라 세력을 한반도에서 몰아내고, 삼국통일의 성업을 완수한 677년 2월 25일에 해당되는 날이며, 계절적으로 나무심기에 좋은 시기로 1949년 대통령령으로 공휴일로 제정하여 식목일로 지정했습니다. 그러나 1960년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가 1961년에 다시 공휴일이 되었는데요. 그 후 1982년 다시 공휴일이었다가 2006년부터 다시 공휴일 폐지가 되었습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그런데 최근 미세먼지가 이슈가 떠오르면서 식목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식목일만이라도 자연의 소중함을 다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복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수목원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에서 즐기는 자연 #서울숲
▲ 출처: 서울숲 공식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forestpark/
서울숲은 18만평 규모의 5개 테마공원으로서, 수목원은 아니지만 멀리 나가지 않고도 서울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수많은 나무는 물론 동물까지 볼 수 있는 공원입니다. 또한 서울숲 광장에서는 자전거를 타거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뚝섬 생태숲에서는 사슴이나 고라니 등에게 먹이도 줄 수 있는 체험이 가능합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 273 (성수동 1가, 서울숲 관리사무소)
다양한 축제가 매력적인 #포천 허브아일랜드
▲사진출처: 허브아일랜드 공식홈페이지, http://herbisland.co.kr/herbisland/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허브아일랜드에서는 일 년 내내 지중해의 허브를 볼 수 있는데요.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오감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의 휴식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천 허브 아일랜드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축제인데요. 로즈마리축제, 자스민축제, 제라늄축제, 플라워축제, 행복한가족축제, 허브워터축제, 생생수확체험축제, 가면축제,불빛동화축제 등 매월 새로운 축제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줍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베네치아 마을의 야외공연장에서 다채로운 문화공연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니 가족, 연인과 함께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청신로947번길 35
자연 속에서 즐기는 산책 #아침고요수목원
▲ 출처: 아침고요수목원 공식홈페이지, http://www.morningcalm.co.kr
아침고요수목원은 축령산의 빼어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의 미를 듬뿍 담은 정원을 원예학적으로 조화시켜 설계한 원예수목원입니다. 여러 가지 특색있는 정원을 갖추고 있으며, 20개의 주제를 가진 정원은 아름답게 가꾸어진 잔디밭과 화단 그리고 자연스러운 산책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 (상면)
자연과 교감을 하다! #곤지암 화담숲
▲출처: 화담숲 공식홈페이지, http://www.hwadamsup.com
화담숲은 서울에서 40분 거리,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생태수목원입니다. 화담숲의 화담(和談)은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화담숲은 인간과 자연이 교감할 수 있는 생태 공간을 지향합니다. 특히 화담숲은 우리 숲의 식생을 최대한 보존하였고, 자연을 사랑하는 누구나 편히 찾을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생태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
세계 최고의 집단 자생지 #완도수목원
▲출처: 완도수목원 공식 홈페이지, http://www.wando-arboretum.go.kr/
완도수목원은 상록활엽수로 세계 최고·최대의 집단 자생지입니다. 2,050㏊의 광활한 면적에 183과 3,801종의 동식물이 자생하거나 이식되어 자라고 있는데요. 주요시설로는 산림전시관, 열대·아열대온열, 관찰원, 관찰로, 수생식물원, 전망대, 야영장, 농구장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4계절 산림욕이 가능하며, 전망대까지 오를 수 있으니 기회가 되신다면 한 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 전라남도 완도군 군외면 초평 1길 156
모든 것이 푸른 아름다운 자연이 매력적인 4월! 복잡한 도심에서 잠시 벗어나 여유롭고 편안한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와 함께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앞에서 소개한 수목원 중 한 곳을 방문해, 산책도 하고 책도 읽고 그동안 무심했던 가족이나 여인과 함께 산책을 즐겨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