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인지 주변에 감기 환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들은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감기 안 걸리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주변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갈수록 추워지는 날씨 때문인지, 곳곳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화재 소식을 듣게 됩니다. 때로는 작은 불씨로 인해 큰 피해를 보게 되는데요. 특히 겨울철 건조해진 날씨로 인해 화재가 쉽게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럴 때일수록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하고, 사전 대비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역시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매년 전 임직원이 참여하여 겨울철 대비 대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 빠지지 않고 소방훈련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날은 실제상황 방불케 하는 화재사고 대비 훈련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현장으로 여러분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는 #화재예방
화학연구소는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최고의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게 되고, 실험을 하다 보면 위험물질을 다루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만약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 없이 위험물질을 아무렇게나 다루다 보면 아차! 하는 순간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인명피해까지 피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작은 화재로 인해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도 매년 예방 차원으로 실제상황을 재연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어떤 훈련이 이뤄지고 있는지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실전을 방불케하는 #모의훈련
이날 소방훈련은 Pilot 2동 내에 사용 중인 염소가스 누출과 함께 화재가 발생된 상황을 가상하여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연구소 자위소방대와 대전시 북부소방서가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화재진압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모의훈련은 Pilot에서 가스누출 경보가 울리고, Pilot 운전 중인 연구원이 초기 조치 완료하고 대비하는 상황으로 시작되었습니다.
Pilot 담당연구원은 건물 내 염소가스 누출을 잡기 위해 공기호흡기와 방제복을 착용하고 안으로 진입하여, 염소의 누출 지점을 파악하고 기화기의 수동 밸브를 닫는 훈련을 수행하였는데요. 만약 실제상황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정말 위험한 상황이었겠죠? 우리는 순간순간마다 안전에 대해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반복 훈련을 통한 #대처요령 습득
이날 훈련담당자 최재혁 차장은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인 만큼 화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하였으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대처요령을 몸에 익혀 실제 발생 시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끝으로, 중앙연구소는 지속적인 집합교육을 통해서 직원의 안전의식 수준 향상과 무재해 사업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훌륭한 연구성과를 이루어 나가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독자여러분도 주위에서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항상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2016년 남은 한해 안전하고 건강하게 마무리하길 바랄게요. 다음에도 연구소의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