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이 한화케미칼 블로그를 구독하듯이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에는 임직원들이 볼 수 있는 여수공장 게시판이 있습니다. 이 게시판의 공지글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글이 어떤 글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것은 바로 1~2주 간격으로 발행되고 있는 공장 소식지입니다.
공장 소식지는 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공장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들을 소식지 형식으로 사내 포털에 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내에서 발행하는 소식지라고 하면 큰 인기가 없을 것 같지만, 여수공장 소식지는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많은 임직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공장 소식지는 여수공장 임직원이 모두가 주인이 되어 때로는 기자로, 때로는 독자가 되어 함께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공장 소식지의 매력을 파헤쳐보기로 하겠습니다.
클릭! #공장 소식지
공장 소식지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올라오는데요. 간단하게 어떤 내용들이 공장 소식지를 장식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 주간 가장 특별했던 순간의 사진 & 발간호/발간일자
▲ 여수공장의 주간일정
▲ 공장 내 다양한 정보/소식
▲ 환경/안전과 관련된 정보
이 밖에도 좋은 글이나 일상생활의 정보, 경조사도 함께 공유하여 나누고 있습니다. ‘공장소식지’의 실린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니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장 소식지의 #역사
‘공장 소식지’에 대한 소개를 하다 보니, 문득 궁금해지네요. 공장의 소식을 전해주는 소통의 매개체 ‘소식지’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일까요? 그 역사에 대해 잠깐 알아볼까 합니다.
1. 보람지 (1987.01~2007.03)
1997년 7월 통권 206호 발간 후 공장 소식지로 전환하여 발행 중인데요. 사내 품질경영 활동 교육용으로 월간지 보람지를 발간하였습니다. 분임조 활동기법과 과학적 관리기법을 소개한 월간지로써 각 단계에서의 현장 적용기법 개선 성공 사례뿐만 아니라 공장 내 다양한 소식 등을 수록하여 배포하였습니다. 이 월간지의 지상강좌는 당사에 적합한 품질 경영 활동이 되도록 기획/제작되었습니다.
▲ 보람지 창간호 목차
▲ 보람지 창간호 1987.01
2. 공장 소식지 (2007.04~)
2007년에는 공장 내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전달하는 주간지 공장 소식지가 발간되었는데요. 매월 책자로 배포하던 방식에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사내 포털에 업로드하는 형태도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 3월 창간하여 현재 364호까지 발간되었으면 현재까지 큰 인기를 누리며 진행되고 있습니다.
▲ 공장 소식지 창간호 2007.04
공장 소식지의 편집장 #이기은 대리
공장 소식지의 역사가 보람지(1987)가 모태가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해준 선배님들에 대한 감사함과 함께 앞으로 후배들에게 잘 물려줘야겠다는 책임감도 함께 드는데요. 보람지에서 공장 소식지로 바뀌는 2007.3월 창간호부터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공장 소식지의 편집장으로 고생해주신 품질보증팀 이기은 대리님과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은 대리님은 지난 11월 23일 제42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품질경영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개인 부분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지금도 지속적인 현장 혁신활동을 바탕으로 품질경영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계십니다.
Q. 대리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품질보증팀에 근무하고 있는 이기은 대리입니다. 소속은 품질보증팀이며 1990년 2월 21일 입사하여 27년 6개월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품질개선 활동(제안,분임조)을 당 공장의 실정에 맞게 정착·유지시켜 왔으며, 생산제품 전 품목에 대한 ISO/KS인증 유지 및 사후관리를 비롯하여 품질개선활동 교육용 사내소식지를 발간하여 왔으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분임조/제안 활동 지원으로 업무개선효과와 함께 각종 사내/외 대회에 참가 우수한 성적을 달성하여 당공장 품질경영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상실적>
1. 우수 QM MAN상(공장장/94. 1. 1)
2. 여수공장 모범사원상(공장장/06. 10. 9)
3. 사내 금연수기「장려상」(공장장/06. 10. 20)
4. 사내 보건 유공자(공장장/08. 1. 4)
5. 여수공장VIVA상(공장장/11. 8. 7)
6. 국가 품질경영 유공자(국무총리/16. 11. 23일 예정)
Q. 지난 10년간 ‘공장 소식지’ 편집장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 셨나요?
공장소식지 발간 200호 기념으로 Viva상(공장장님 표창 ’11. 8. 7)을 수상하고 기념품으로 고급 펜을 선물 받았는데, 그 펜을 아들에게 선물했더니 아들이 자랑스러워하며 공부를 열심히 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원하는 대학에 입학했을 때 가장 기뻤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기사는 없었기 때문에 하나를 꼽기가 너무 어렵네요. 모든 기사가 저에게는 하나하나 기억에 남습니다.
Q. 공장소식지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여수공장의 모든 이야기가 담겨있는 공감과 소통의 소식지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공장 소식지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여수공장의 역사가 담긴 공장 소식지에 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장 소식지 편집장이신 이기은 대리님의 말씀처럼 공장 소식지를 읽는 모두가 공장 소식지에 실린 하나하나의 기사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소통한다면 공장 소식지는 우리뿐만 아니라 후배들에게도 좋은 기사들로 남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런 기대를 갖고 다음 호 공장 소식지를 기다리며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