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회사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항상 궁금한 부분입니다. 회사생활은 어떨지, 회사가 끝나면 무슨 일을 할지, 주말이면 어디로 가는지 등 지금과 비슷할 것 같으면서도 무언가 새로운 일이 기다릴 것 같아 기대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런 궁금증을 풀어보기 위해 한화케미칼 사내 동호회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한화케미칼에는 문화, 스포츠, 맛집 등 다양한 사내 동호회가 있다고 하는데요. 사실 저는 사내에 이렇게 다양한 동호회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중에서도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마음을 울리는 합창 동호회를 찾아가 보았는데요. 한마음 합창 동호회 EVA영업팀 이연주 사원님과 동호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 사내 동호회 #한마음 합창 동호회
Q. 간단하게 동호회 소개 부탁드립니다.
합창이나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이 뜻을 모아 함께 하는 한마음 합창 동호회입니다. 회사에 행사가 있을 때 주로 공연을 하고 있으며, 40명 정도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입사 이전 동아리 혹은 밴드를 통해 노래하시던 분들이 모이셨나요?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니에요.(웃음) 그렇게 노래를 해보신 분들도 있고 처음 시작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교회에서 하시던 분들도 계시고, 저 같은 경우에는 한마음 합창 동호회를 통해 처음 노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마음 합창 동호회의 #치명적 매력
Q. 합창 동호회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합창단을 하게 되면 보통 사업부 단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PO 부분에 소속되어 있어, 근무 중에는 다른 부문 직원들과 교류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동호회 활동을 하게 되면 여러 부문의 동료들을 만날 수 있어서 회사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Q. 한화케미칼 내의 다른 동호회와 비교했을 때, 합창 동호회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있다면?
두 가지 정도의 매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문성입니다. 저희가 한 달에 두 번 정도 연습을 하게 되는데요. 성악을 전공하신 선생님과 반주자를 섭외해서 연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테너 4개의 성부로 나누어 연습을 진행하고 있는 이런 전문성이 첫 번째 매력입니다.
두 번째 매력은 합창 동호회 회원들끼리 상당히 친하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밥도 먹고, 번개도 하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상무님을 물론 다 함께 모여서 즐거운 회식 자리를 가지기도 합니다.
궁금하다! #동호회 활동
Q. 정기 연습(또는 모임)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연습의 경우에는 앞서 이야기한 대로 한 달에 두 번 정도 2, 4째 주 화요일에 진행합니다. 혹시 저녁 식사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동호회 회원들을 위해 고퀄리티 도시락이 준비됩니다. 준비된 저녁을 함께 먹고 연습을 합니다. 회사 업무를 마치고 연습하다 보니 힘들기도 하지만 좋은 분들과 재미있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Q. 동호회에서 정기적으로 공연하시나요?
정기 공연은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회사 내 행사가 있을 때 공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한화 비전 선포식에서 공연했었고 12월에 회사 내 단합 대회에서 공연할 예정입니다.
Q. 연습했던 곡 중 기억이 남는 곡이나 동호회 분들과 해보고 싶은 곡이 있으시다면?
기억에 남는 곡은 변진섭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에요. 1월에 비전 선포식에서 했던 곡인데 가사가 너무 좋아 기억에 남습니다. 대전에서 비전 선포식에서 합창했을 때, 친한 후배가 그 곡이 울려 퍼지는 데 위로받는 느낌도 들고 막 눈물이 날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 날 유독 잘해서 클래스가 다른 합창단이라며 박수갈채를 엄청 받았어요.(웃음) 서로 하나되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지금 연습하고 있는 곡은 ‘10월에 어느 멋진 날에’에요. 곡을 처음 들었는데 가사가 예쁘더라고요. 12월에 공연할 예정이어서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한마음 합창 동호회를 통한 #새로운 도전
Q. 합창 외의 다른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걷기? 숨쉬기? (웃음) 사실 다양한 취미생활을 가지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다 보니 피곤해서 다른 활동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취미와 습관으로 동호회 활동을 시작하게 되어서 다른 취미 활동까지는 조금 무리인 것 같아요. 앞으로 여유가 생긴다면 새로운 취미에 도전하겠습니다.
Q. 합창을 통한 봉사활동을 하신 적이 있거나 진행할 예정이 있으신가요?
임직원들이 정기적으로 봉사 활동을 나가고 있어요. 봉사 활동을 하면서 행사를 만들어서 소외 계층을 위한 공연을 진행해보고 싶어요. 물론 아직까지는 여건이 되지 않아 준비 중에 있지만, 멀지 앉아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공연을 해보고 싶습니다.
음악을 좋아하고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좋아 모인 한마음 합창 동호회와 만나보았는데요. 우선 바쁜 중에도 소중한 시간 내셔서 사내 동호회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신 이연주 사원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연주 사원님을 만나기 전까지만 해도 사내 동호회는 약간의 강요 때문에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직접 만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함께 나누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 활동하는 곳이 사내 동호회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사내 동호회의 매력을 알게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았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꼭 함께 합창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이 느낌이 전달되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