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팬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새벽잠을 설치며 보았던 축구경기! 바로 UEFA 챔피언스리그입니다. 전 세계에 축구 잘한다는 선수들이 모여 월드컵보다 흥미진진한 경기력을 보여줘 전 세계 팬들을 열광하게 만듭니다. 그러다 보니 유럽 각국의 축구 클럽이 참가하고 리오넬 메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토마스 뮐러 등 세계에서 가장 축구를 잘하는 선수들이 꿈꾸는 축구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축구팬들이 열광하는 UEFA 챔피언스리그, 그 속에 숨겨져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궁금하시죠? 오늘은 UEFA 챔피언스리그를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 #궁금하다!
▲ UEFA 챔피언스리그(출처: https://www.uefa.com/)
UEFA(Union of European Football Association) 챔피언스리그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유럽축구연맹이 주관하는 클럽 축구 대항전입니다. 리그는 유럽 각국의 프로축구 상위권 팀들이 참가하여 최강의 축구 클럽을 가리는 세계 최고의 축구 대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회는 별들의 전쟁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수많은 해외 유명 축구 스타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축구팬들은 수준 높은 축구 경기를 지켜볼 수 있어 UEFA 챔피언스리그에 열광을 하고 있습니다.
챔피언스리그 #탄생 배경
▲ UEFA 챔피언스리그 참가팀(출처: https://www.uefa.com/)
UEFA 챔피언스리그의 전신인 ‘유러피언 컵’은 1955년 3월 2일 비엔나에서 유럽축구연맹의 첫 회의가 열리고 한 달 뒤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초대 대회 이후부터 이 유러피언 컵에 출전할 수 있는 클럽은 오직 각국의 국내 리그의 우승 팀들이었고,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1992/1993 시즌부터 조별리그제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대회의 명칭도 ‘UEFA 챔피언스리그’로 변경되었습니다.
▲ 출처: https://www.uefa.com/
UEFA 챔피언스리그는 UEFA 소속 협회(자국 리그가 없는 리히텐슈타인은 제외)에 속해있는 52개국의 모든 축구팀들 중 76개 팀만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각국의 협회들은 ‘UEFA 계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유럽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배정받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UEFA 계수란 유럽 축구에서 클럽과 국제 경기 순위와 시드를 배정하는 데 사용되는 통계를 말합니다. 1위부터 3위는 각 4장을 받게 되고, 4위부터 6위는 각 3장, 7위부터 15위는 각 2장 그리고 16위부터 53위는 각 1장을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해당 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팀에게는 무조건 차기 시즌 챔피언스리그 본선(조별리그) 출전권이 주어집니다. 또한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하게 된 클럽들은 UEFA 계수에 따라 아래와 같은 단계에서부터 첫 경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 각 라운드 진출 팀
위와 같이 조별리그에 참여할 32개 팀이 구성되고, 그 이후 추첨을 통해 조(각 조당 4팀씩 8개조)를 이룬 뒤, 팀들 간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각각 6경기씩을 치르게 됩니다. 이 조별리그에 결과에 따라 조 1, 2위는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권을 획득하고, 조 3위는 유로파리그에 참가하게 됩니다. 이후 16개 팀이 확정되면 추첨을 통해 토너먼트 방식으로 결승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1. 3대 리그 우승 순환설
▲ 시즌 별 우승팀
2004년도부터 6년간 잉글랜드 → 스페인 → 이탈리아 순으로 우승 순환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10-11 시즌 공교롭게도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와 FC바르셀로나(스페인)가 만나게 되었습니다. 우승 순환설에 의하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이길 것이라는 예상을 했지만, 그 당시 감독이었던 펩 과르디올라가 이끌었던 FC바르셀로나는 많은 징크스들을 깨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앞으로 15-16 시즌에 스페인에서 우승팀이 나오면 또 다른 징크스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 첼시를 토너먼트에서 탈락시킨 팀은 결승전 진출!?
▲ 첼시를 토너먼트에서 이긴 팀의 성적
파리 생제르망의 팬들은 징크스가 이어지길 빌었겠지만, 14-15 시즌에서 그동안 ‘첼시를 토너먼트에서 이기면 결승에 진출한다’라는 징크스는 파리 생제르망이 14-15시즌 8강전에서 FC바르셀로나를 만나면서 깨지고 말았습니다. 첼시팬들은 그동안 대진운이 안 좋아 결승전에 가는 팀을 만나서 졌다고 변명을 할 수 있었지만, 지난 시즌 이후로 같은 변명을 더 이상은 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3. 아스날 16강 토너먼트에서 탈락할 것인가?
▲ 아스날 토너먼트 결과
FC아스날은 03-04 시즌 무패 우승 이후 10년 넘게 리그 우승에 실패했습니다. 챔피언스리그에서는 16년 연속으로 조별리그 통과라는 성과가 있지만, 2006년 준우승이 최고 성적이었고 ,10-11 시즌부터는 무려 5년 연속 16강에서 탈락을 했습니다. 리그에서는 4위 이내로 챔피언스리그에서는 16강이라는 ‘4-16 공식’이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15-16시즌 16강에서 FC바르셀로나를 만나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 헤이젤 참사(출처: https://namu.wiki /)
헤이젤 참사는 1985년 유러피언 컵 결승전 장소인 벨기에 헤이젤 스타디움에서 7m의 콘크리트 벽이 무너지면서 39명의 사망자와 45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UEFA 챔피언스리그 역사상, 그리고 축구 역사상 최악의 사건 중 하나입니다. 전말은 결승전에서 당시 난폭하기로 유명한 리버풀 훌리건들이 유벤투스 팬들에게 각종 장비를 들고 자신들의 세력을 과시하려 했습니다. 그 결과, 경기장은 아수라장이 되어버렸고 리버풀 훌리건들의 폭행을 피하려고 많은 관중들이 갑작스럽게 출구로 대피하다가 콘크리트 벽이 무너지게 된 것입니다. 헤이젤 참사에 대한 징계로 잉글랜드는 5년간, 리버풀은 7년간 유럽 클럽대항전에 나설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스타디오 주세페 메아차(출처: https://namu.wiki/)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경기장은 이탈리아 밀라노의 스타디오 주세페 메아차로 5월 28일 15-16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이 열리는 곳입니다. 아직까지 8강 진출 팀이 확정되지 않은 가운데 3월 16일 모든 16강 경기를 끝으로 8강 진출팀이 확정되면 3월 18일 추첨을 통해 대진이 결정되고 8강전은 4월 5, 6, 12, 13일에 일주일 간격으로 홈 앤드 어웨이 방식이 진행됩니다. 4강전은 4월 26, 27일 그리고 5월 3, 4일에 걸쳐 결승 대진이 완성되게 되는데요. 시간과 장소와 같은 자세한 사항은 UEFA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UEFA 챔피언스리그에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챔피언스리그는 단순히 공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축구경기가 아니라 긴 역사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축구 이상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이야기를 알면 알수록 축구경기를 관람하는 재미는 배가 됩니다. 3월 18일에 열리는 8강 조별 추첨을 통해 UEFA 챔피언스리그는 더욱 활기를 띨 텐데요. 오늘 여러분에게 알려드린 이야기들이 15-16 UEFA 챔피언스리그를 시청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15-16 시즌 여러분이 응원하는 팀이 우승하길 바랄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