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전 세계인과 소통하는 '지구촌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고 있어요. 행복한 지구 공동체 생활을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도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한화는 '함께 더 멀리'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답니다.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글로벌 캠페인, '해피선샤인 캠페인'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름만 들어도 절로 행복해질 것 같은 해피선샤인의 모든 것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저화 함께 하실까요? :D
'해피선샤인(Happy Sunshine) 캠페인'은 미래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에너지이자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한 한화의 주력사업을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매우 뜻 깊은 나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하여 태양광 에너지 설비를 무료로 설치하여 주는 이 캠페인은 2014년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실천되고 있답니다.
▲ 2013 한화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기관 현황
2011년부터 시작된 해피선샤인 캠페인은 전국 86개의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시설, 도서관 등)에 582 KWH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기증, 지원했어요. 쉽게 감이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이와 같은 사회공헌활동은 어린 소나무를 자그마치 10만 그루나 심은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해요.
실제로 이를 통해 각 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기 에너지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설 전체 예산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관리운영비가 절감되고, 친환경 너지인 태양광을 사용함으로써 지구촌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점까지! 일석 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 든든하지 않을 수 없겠죠?
해피선샤인 캠페인은 매년 전국에 있는 모든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신청과 접수를 받고 있으며 일정한 선정 절차를 걸쳐 설치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2014년 올해는 8월 중으로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하여 9월부터 순차적으로 발전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또한, 이번 해에는 해피선샤인 캠페인 시행 4년차를 맞이하여 특별히 2011년 첫 해에 설치했던 지원시설에 한해 시설 점검 및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고 해요.
▲ 한화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기관 인증마크
태양광 설비 지원기관으로 선정되면 사진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귀여운 태양 이미지가 새겨진 '해피선샤인 인증마크'가 부착된답니다. 이 인증마크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되어 전기료를 절감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답니다. 복지시설은 절감된 전기요금을 다른 사업비로 사용할 수 있어서, 태양광 에너지는 전기요금 절감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아요.
▲ 성심원 태양광 발전 설비 모습
(출처; 한화사회봉사단 홈페이지 http://welfare.hanwha.co.kr/divide/plus_application.jsp)
위의 사진은 실제로 2012년 대전시 동구에 위치한 성심원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모습이에요. 보통 이런 태양광 설비는 건물의 옥상에 설치되어 시설을 운영하는 데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그 비용으로 기관을 이용하는 청소년 아이들을 비롯한 노인분들,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더 나은 복지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 20만 그루 나무를 심은 중국 '한화 태양의 숲 2호'
(출처: 한화데이즈 http://blog.hanwhadays.com/2165)
해피선샤인 캠페인은 단순히 국내에서만 그치지 않고 해외로까지 진출하는 글로벌함까지 갖추게 되는데요. 2011년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앱에서 가상의 나무를 키우면 사막에 실제로 나무를 심어주는 캠페인뿐만 아니라, 몽골이나 중국과 같은 사막지역에 ‘한화 태양의 숲’을 조성하기도 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친환경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어느 때보다 더 무더운 올 해 여름, 그리고 앞으로 지구 난화로 인해 이런 무더위는 더욱 심해질텐데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넘어서 이웃사랑에도 앞장서는 따뜻한 해피선샤인 캠페인! 앞으로 드림팀과 함께 사랑으로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