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생리대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기저귀와 생리대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건강에 직결되는 위생용품인만큼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들어있지는 않은지 우려가 되었는데요. 다행히 식약처에서 국내 판매중인 생리대와 기저귀를 실험한 결과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생리대와 기저귀에는 접착제가 부착되어 있는데, 접착제의 화학물질이 유해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최근 생산되는 위생용품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무독, 무취의 친환경 접착제인 ‘수소첨가 석유수지(수첨수지)’로, 인체에 안전한 접착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위생용품에 사용되고 있는 수첨석유수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석유수지(Petroleum Resins)란?
석유수지는 나프타 분해에서 생성된 혼합물 중에서 C5 및 C9으로 구성된 올레핀 성분을 분리하여 정제하고, 이를 원료로 사용하여 열 또는 촉매 하에서 중합하여 제조한 고상의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C5는 나프타를 열분해할 때 나오는 유분 중의 하나로 탄소 연결고리가 다섯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5 석유수지는 높은 접착력과 안정적인 접착성질, 적당한 내열성을 지니고 있어 천연수지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타이어, 호스 등 고무제품과 페인트, 인쇄용 잉크, 도로용 페인트, 열용융 접착제, 감압 접착제 등에 널리 사용되는 필수 부자재입니다.
#수첨석유수지(H-HCR)란?
석유수지는 일반적으로 내열성, 내광, 냄새, 독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석유수지에 고온고압으로 수소를 첨가해 안정화 처리를 한 것이 바로 수첨석유수지(H-HCR, Hydrogenated HydroCarbon Resin)입니다.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원래 가지고 있던 냄새와 색, 독성이 사라지고 무색투명의 열에 대한 안정성이 뛰어난 고품질 접착제가 만들어집니다.
위생용품용 접착제, #HMPSA
EVA(Ethylene Vinyl Acetate), SBS(StyreneButadiene-Styrene) 등의 고분자 수지에 수첨석유수지(H-HCR)를 첨가하여 글루건으로 사용하는 핫멜트 접착제인 ‘열용융 접착제(HMA, Hot Melt Adhesive)’나 기저귀 등 ‘위생용품용 접착제(HMPSA, Hot Melt Pressure Sensitive Adhesive)’가 만들어집니다.
위생용품용 접착제 ‘HMPSA’는 100% 고체의 열가소성 컴파운드로, 접착력을 발현하기 위하여 어떠한 용제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지만 열을 주면 액체 상태가 되며, 식으면서 고화되어 우수한 접착력을 제공합니다.
세계 최초 #니켈촉매 수첨기술
위생용품용 접착제로 사용되는 수첨석유수지 제조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도 5~6곳 정도만 생산할 정도로 고난도 기술이 요구됩니다. 한화솔루션은 2014년부터 친환경 수첨석유수지 제품 연구개발을 시작해, 5년 만에 최초로 니켈 촉매계 기반의 액상 슬러리 수첨 기술개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고체분말 촉매를 액상 반응물에 분산시켜 반응하는 방식으로, 반응물 내 이중결합만 선택적으로 수서를 첨가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해외기술에 의존하던 것을 국산화하여 이제 거꾸로 세계 시장에 우리 기술력을 전하고 있습니다.
위생용품용 접착제는 냄새와 독성이 없어 민감한 피부에 닿는 위생용품과 의료용품, 식품용 점접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기저귀와 생리대 등 위생용품을 고를 때 수첨석유수지 접착제가 사용됐는지를 확인하시고, 안심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