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슈로 수험생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들었던 수능이 끝난 지 벌써 2개월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능이 끝나면 오랜 시간 수능을 위해 달려왔던 수험생들을 위해 꿀맛같은 휴식이 찾아오는데요. 여러분들은 대학 입학 전 주어진 자유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그동안 못 봤던 티비도 마음껏 보고, 밀린 잠도 늦잠으로 보충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루 이틀 지내다 보면, 제대로 즐겨보지도 못하고 모든 시간이 지나가 버리고 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남은 시간을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쩌면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젊은 날의 휴식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특별한 경험을 쌓는 #숙식 아르바이트
1. 에버랜드
에버랜드는 캐스트(아르바이트) 기숙사에서 숙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밥이 맛있다고 소문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파크만의 낭만적인 분위기로 캐스트(아르바이트생)커플이 많이 탄생하고, 대학교처럼 동기들과 친해져 소중한 인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같이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어트렉션 운영, 축제 등을 서포트하면서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업무를 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보람도 느낄 수 있습니다.
2. 스키장
매년 11월 말에서 2월까지는 스키장이 오픈을 합니다. 그래서 스키장은 이 시기에만 아르바이트생을 선발합니다. 스키장도 에버랜드와 마찬가지로 숙식을 제공하며, 더 중요한 사실은 스키 경험이 없어도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업무가 끝난 뒤에 스키를 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동기 혹은 선배들이 스키를 가르쳐 주기 때문에 금방 스키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키장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스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물론 스키를 가르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이 기회다! #운전면허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수능이 끝난 시점입니다. '자동차도 없는데, 운전면허는 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나중에 필요할 때 따려고 하면 시간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SOCAR와 같은 공유카로 운전면허만 있으면 필요할 때 언제든 운전을 할 수 있어, 운전면허증은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운전면허가 있으면 운전병에 지원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에는 1종과 2종이 있는데요. 1종은 승용차, 승합차, 트럭 등 다양한 차를 몰 수 있고, 2종은 승용차를 몰 수 있으니 필요에 맞게 운전면허를 미리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성장을 위한 #여행
그동안 떠나기 힘들었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여행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시야를 넓히고, 인내심과 순발력을 키우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 달 정도 열심히 아르바이트해서, 남은 기간 배낭여행을 떠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1. 동남아 여행
동남아 배낭여행은 혼자 가는 것보다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까지 치안이 좋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에 여럿이 가야 든든합니다. 동남아 배낭여행은 다양한 변수로 짜 놓은 계획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험심도 기를 수 있고, 친구들과 깊은 우정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어가 통하지 않아도 친절한 현지인들과 금방 친해질 수 있으며, 전 세계에서 몰려든 배낭여행객들을 만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국내 배낭여행
국내 배낭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내일로와 게스트하우스를 놓치지 마세요! 매일 밤 다양한 게스트와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갖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보면, 새로운 친구를 만들 수도 있고 낯선 곳에서 예상치 못한 진솔한 대화나 조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유럽 배낭여행
유럽 배낭여행은 혼자 떠나도 좋습니다. 출발은 혼자지만, 현지에서 어렵지 않게 동행을 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 카페, 게스트하우스는 물론 기차 안에서도 가벼운 인사를 나누다 같이 움직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일 새로운 동행자와 새로운 장소를 여행하는 배낭여행, 생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남들보다 한걸음 빨리 #자격증
아직 대학교 입학도 안 했는데, 취직을 위한 자격증이라니 성급하다고 느껴지시나요? 자격증은 취업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익의 경우, 교환학생은 물론 해외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대외활동에 기본으로 필요한 점수입니다. 또한 장학금을 받을 때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글로벌 인재를 위해 남들보다 한걸음 빨리 움직이세요.
토익 외에도 한국사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취업 및 인턴에 지원하는데 가장 기본입니다. 이것들이 경쟁력이 되지는 않지만, 모두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놓칠 수 없겠죠! 전공과목과 자격증 사이에서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공기업이나 공무원의 꿈이 있다면 가산점이 붙는 자격증이니 꼭 준비하세요!
진지한 고민 #적성 파악
가장 어렵지만,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대학만을 바라보고 성적을 위해 뛰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못 찾았다면, 이제 대학에서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찾아야 합니다. 좋은 학과에 입학하고도 적성과 맞지 않아 다시 수능을 준비하는 친구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미 전공이 확정되었다면, 대학 입학 전에 전공과 관련된 서적을 최소한 3권 정도는 읽고 가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상상으로 알고 있는 것과 현실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혹시 전공이 마음에 안 들더라고 전과, 복수전공, 연계전공 등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실망할 필요는 없는데요.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혼자서 어렵다면 현직에서 일하는 분을 찾아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능을 본 것이 어제 같은데 벌써 2달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쉬고 있을 때는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데요. 남은 시간은 더 빠르게 흘러갈 것입니다. 그래서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생각으로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을 미룰 수만은 없습니다. 이제 움직일 시간입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수능 끝나고 해야 할 일을 참고해서 다시 돌아오지 않은 이 시간을 소중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