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모든 가족이 함께 모이는 설 연휴!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는데요. 각종 전을 비롯해 쫄깃한 떡, 기름진 고기 등 다채로운 음식들이 우리들의 식욕을 자극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음식에 이끌려 정신없이 집어 먹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너무 많이 먹게 됩니다. 이렇게 과식을 하게 되면 소화가 잘 안 되는데요. 특히 명절 음식은 기름진 것들이 많아,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소화제를 찾게 되는데요. 과식으로 인해 자주 소화제를 찾은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음식 중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것은 물론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 찬 음식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화제 없이도 음식을 완벽하게 소화시켜주는 건강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하다.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배변 활동으로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식습관은 소화와 매우 관련이 깊은데요. 바쁜 생활 탓에 아침을 거를 경우, 전날 마지막 식사와 점심 식사 사이의 길어지게 되어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지방 음식의 경우, 소화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불량이 자주 일어나는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간단한 산책이나 운동은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무리해서 운동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 #무
흔히들 무가 소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무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에는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위장의 기능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돕는 것뿐만 아니라 항암 기능과 항균 작용을 도와주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소화촉진에 항암치료까지, 이렇게 건강한 무를 식사시간에 함께 섭취하면 소화불량은 절대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소화액을 분비시켜 주는 #매실
체했을 때, 매실액을 물에 희석해 드시는 분들 많은데요. 소화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인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 같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위액의 활동을 도와 위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유해균의 번식을 막고, 독소를 해독하여 식중독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살균작용으로 복통이나 설사에도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좋으니, 평소에도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위장 점막 보호 #양배추
양배추는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해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인데요. 양배추의 어떤 성분이 소화를 도와주는 걸까요? 양배추에 들어있는 유황과 염소는 위장 점막을 강화하여 각종 위장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까지 예방해줍니다. 이런 양배추를 가장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양배추즙과 양배추쌈입니다. 참고로 양배추는 오래 익히면 비타민이 없어지기 때문에 살짝 데쳐서 먹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음식 조합
1. 장어와 복숭아
장어는 고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가 느리게 이뤄집니다. 게다가 복숭아에 들어있는 유기산이 지방의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장어와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은 물론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암 예방과 노화 방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토마토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 설탕을 뿌려 드시는데요. 이런 행동이 비타민을 파괴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설탕을 뿌리게 되면 토마토의 비타민 B 흡수율을 떨어트리고,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물 마시며 식사하는 습관
식사 전이나 중간에 무심코 마셨던 물이 비만의 원인은 물론 소화불량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이 소화효소와 위산을 희석시켜 소화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는 중, 물을 마시면 체내 당 수치가 증가하는데요. 음식물을 섭취하여 생긴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환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소화라는 것은 결국 섭취하는 음식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음식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소화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소화불량을 가볍게 넘기고 약에만 의존하셨다면, 이 글을 통해 2018년에는 스마트하게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구들과 맛있는 것을 먹을 일이 많은 1월, 기분 좋은 만남이 고통이 아닌 행복으로 끝나기를 바랍니다. 꼭 2018년에는 속 시원한 한 해가 되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