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 입사를 희망하는 모든 취준생은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취업을 앞둔 여러분을 위해 한화케미칼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좋은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질문에 답을 주실 신입 엔지니어 한 분을 모셨습니다. 올해 1월에 입사하여 지금까지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진성현 사원의 인터뷰인데요. 지금부터 진성현 사원과 한화케미칼 취업 노하우와 신입 생활기를 들어보며 한화케미칼 엔지니어에 한 걸음 다가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의 원동력 #엔지니어 직무
Q. 진성현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화케미칼 울산 2공장 ABR생산 1팀에서 근무 중인 진성현 사원입니다. 제가 속해 있는 ABR생산 1팀은 1967년 국내 최초 PVC 생산을 시작한 팀으로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Q. 현업에서 직접 경험하신 엔지니어 직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엔지니어란, 생산 공정을 책임지는 관리자입니다. 연간 계획 수립 및 실행, 공정 개선 활동, 설비 투자 등 공장에서 생산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 엔지니어를 거쳐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그만큼 책임감과 주인의식이 필요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Q. 엔지니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많은 것 중 하나를 고르자면 관찰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과 다른 시선에서 접근하고, 같은 문제라도 접근법을 달리하여 제일 나은 선택을 하는 것이 엔지니어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느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역량 개발은 꾸준히 키워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알아두면 가장 도움 되는 것으로는 Polymer(중합체, 고분자) 관련 전공 지식입니다. Polymer는 석유화학 공장에서 많이 다루는데, 학창 시절에 관련 전공을 많이 이수하였더니 현재까지도 저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궁금한 한화케미칼 #입사 후기!
Q. 한화케미칼 입사 후 느낀 장점, 그리고 생활에 대해 궁금합니다.
A. 한화케미칼에 입사하고 느낀 점은 본인의 역량을 키우기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한화케미칼에는 기술 인재 개발원이 있는데, 그 안에서 꾸준하게 엔지니어 재교육도 이루어지고, Plant Manager를 진행하여 개인의 역량을 쌓기 좋습니다. 또한, 생산 관리 엔지니어로 입사하더라도 본인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기술관리팀 등의 지원부서 혹은 본사 사업기획팀 등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는데요. 다양한 기회가 열려 있고, 그만큼 전문성이 보장되는 것이 한화케미칼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화케미칼에서의 생활은 보통의 회사들과 달리, 아침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퇴근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고, 이 덕분에 퇴근 후에도 여유롭게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들과 함께 여가를 보낼 수 있답니다.
알아두면 좋은 한화케미칼 #면접 꿀팁!
Q. 한화케미칼 입사의 당락을 결정짓는 무언가가 있다면?
A. 흔히들 토익과 학점, 인턴, 자격증처럼 스펙과 직무 경험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시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할 때, “이 회사는 학점을 많이 본다더라”, “이 회사는 학벌을 따진다더라”는 일명 ‘카더라 통신’ 때문에 지레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합격자들을 보면 정형화된 스펙이 없고, 각자의 노력으로 오신 분이 많기 때문에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Q. 많은 한화케미칼 취준생이 면접에 대해 어려워하는데요. 면접 꿀팁이 있다면?
A. 인터넷 취업사이트 후기로 올라온 한화케미칼 면접 기출을 보면서 면접을 준비했는데요. 유형을 파악하는 것과 자신감을 키우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한화케미칼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전공 지식이 얼마큼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이력서에 작성한 내용이 면접 때 질문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한화인에게!
Q. 끝으로 한화케미칼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한화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입사하기 전에는 엔지니어 직무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대부분 글로 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직무에 대한 궁금증은 글로 배우는 것보다 현직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확실히 도움 되는데요. 직무를 결정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나 입사를 준비할 때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주변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를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로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인터뷰 내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인터뷰에 임해주신 진성현 사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진성현 사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화케미칼 입사에 필요한 노하우와 느낀 점을 들어보았는데요. 현직자가 말하는 한화케미칼의 모습을 듣는 것만으로도 한발자국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화케미칼 입사를 준비하는 모든 예비 한화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것으로 한화케미칼 엔지니어 인터뷰를 모두 마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