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는 바와 같이, 우리는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즉 Industry 4.0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Industry 4.0에는 A.I.(인공지능, 조류독감이 아닙니다.), 각종 스마트 기술, IoT 등이 포함되고 있어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의 발달은 엔지니어들에게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지 1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르면서, 여러 종류의 생활/게임 App, 헬스케어 App, 자기관리/업무관리 App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에 ‘추천 App’으로 검색하면 항상 상위권에 나오는 Evernote, Goodnote, Snow 등 유명 App 외에, 화학/화공 엔지니어로서 업무에 자주 활용되는, 그리고 추천할 만한 스마트폰 App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에서 제공하는 #App
회사에서 제공하는 App이라고 해서 업무 위주의 딱딱한 App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워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도 당연히 있지만, 자기 계발을 위한 스터디 App과 전자도서관 App도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모바일 이글오피스(Mobile Eagle Office)입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오피스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하게 메일을 읽거나 보낼 수 있으며 결재문서를 열어보고 결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등록하고 확인할 수도 있고, 회사 공용 시설물인 회의실 예약, 게시판에 올라온 각종 글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임직원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러닝 (Smart Learning) App도 있습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양질의 외국어 강좌를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출, 퇴근 시간이나 잠깐의 여가를 알차게 보내기에 참으로 유익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은 사람이나, 시간 여유가 없어 학원 수강 등 별도의 공부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사람에게는 이보다 고마운 App이 또 어디 있을까 싶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App은 아니지만 전자도서관 App도 있습니다. 전자도서관 App에는 리디북스, 북큐브 등의 여러 App이 있는데, 한화케미칼에서는 교보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전부터 최신 베스트셀러까지 많은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고, 보고 싶은 전자책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 재미있는 전자책을 다운받아 두었다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누군가를 기다리는 동안 독서하는 스마트한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화학공학 계산을 위한 #TLV ToolBox
▲ 출처: TLV ToolBox 캡쳐
화학 공장에서도 스마트한 엔지니어가 돋보이는 시대! 각종 화학공학 계산을 위해 정말 유용한 App으로 'TLV ToolBox'가 있습니다. 스팀 사용과 관련하여 거의 모든 계산을 척척 해 주고 단위 변환이나 배관 Size 계산까지도 해주는 엄청난 친구입니다. 특히 공정 신설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신규 설비를 구축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면, TLV ToolBox를 강력 추천합니다. 사실, App Store에 검색해 보면 이와 유사한 App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만, 편리성이나 기능 등 여러 면에서 TLV ToolBox가 두드러지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사용해 보아도 만족도가 높은 App입니다. 게다가 무료 어플임에도 광고도 없으니 이보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안정성과 법적 인허가 사항 #화학물질 안전 App
▲ 출처: MSDS, NCiS App 캡쳐
세계로 도약하는 화학기업인 한화케미칼은 당연히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물질의 안전성과 법적 인허가 사항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겠죠? 화학물질의 안전 정보는 MSDS에 기록되어 있고, 법적 인허가 사항은 화학물질 정보 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화학물질 안전 App 2가지 정도는 꼭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에서 제공하는 MSDS 어플과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만든 NCiS(화학물질 정보 시스템, Chemical information System) 을 소개합니다.
MSDS App에서는 물질명, CAS No., 화학식 등을 이용해 원하는 물질의 MSDS를 검색해서 볼 수 있고, NCiS App에서는 물질의 법적 등록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들은 PVC의 원료인 '염화비닐'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소금 - 염화나트륨'을 각각 검색한 결과입니다. 단, MSDS는 법적으로 해당 물질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것만 효력이 있으니 KOSHA MSDS 어플에서 찾은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 두세요!
공대생들의 신 #Wolfram Alpha
▲ 출처: Wolfram Alpha 캡쳐
이번에 소개해 드릴 어플은, 요즘 공대생들의 신이라고도 불리는 Wolfram Alpha입니다. 이미 이름에서 알파고의 향기가 느껴지지 않으십니까? Wolfram Alpha는 사실 App이 아니라 'Computational Knowledge Engine'이라고들 합니다. 그래서 굳이 App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 어플을 구입한 경우(아이폰용 $3.29 + 확장팩 $1.09)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 분야도 수학, 화학, 재료공학, 컴퓨터 공학 등 각종 과학/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음악, 천문학, 스포츠 분야에까지 다양합니다. 저는 활용 분야가 화학/공학 쪽에 국한되어 있다 보니 유료 App은 설치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60℃에서 메탄올의 증기압을 알려달라고 질문했더니 단위별로 저렇게 알려 주네요.
두통약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Acetamiophen'이라는 물질에 대해 알려달라고 해 볼까요? 역시 화학식부터 구조식, 3D 구조까지 알려줍니다. 더 아래 화면에는 분자량, 녹는점, 끓는점 등 물리 화학적 성질도 나와 있고 열역학적 수치들까지 나타낼 정도로 똑똑하답니다. 방정식을 입력하면 알아서 답을 구해 주기도 하고, 함수 수식을 입력하면 그래프를 그려 주거나 미/적분 관련 항목을 알려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구글, 네이버, 위키피디아와 더불어 세계 4대 지식인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유용한 어플들이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있겠지만, 스마트한 엔지니어들이 자주 활용하는 App 일곱 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찾아보면 유량계, 압력계 등의 계기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어플들도 있고, 토목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플 중에 각종 강재의 무게나 강도를 계산해주는 어플 등 다양한 공학 App들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전화기나 동영상 플레이어, 아니면 게임기로만 활용하지 않고 자기 계발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4차 산업혁명도 내 손안에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