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을 위해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에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태양광발전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테슬라, 애플, 구글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태양광발전을 활용한 사옥을 짓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은 발전기의 도움 없이 태양전지를 이용해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태양광발전은 연구 단계를 넘어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데요. 태양광발전이 적용된 제품들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될 미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에게 제공되는 #공공 태양광 충전
▲ 출처: http://www.platio.cc
스마트폰의 발달과 함께 각종 웨어러블 기기들은 신체의 일부처럼 느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편리성으로 어디를 가든 한 개 이상의 웨어러블 기기를 들고 다니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웨어러블 기기가 가진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인데요. 좋은 성능과 디스플레이로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항상 무거운 보조배터리를 같이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그런데 가까운 미래에는 보조배터리가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 출처: http://www.platio.cc
공공장소를 위한 무료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다페스트의 플라티오(Platio)는 자체적으로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모듈식 태양광 패널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 부다페스트에 있는 팝업 파크(Pop-up park)에는 스마트 벤치가 설치되었는데요. 벤치 위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되는 전기에너지를 USB 포트를 이용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http://www.platio.cc
또한 이 패널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상단에는 미끄럼방지 고강도 유리로 마감되어 일반도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 있는 그린 쿼터(Green Quarter) 쇼핑몰 입구에 설치되었는데요. 80m2 면적의 이 도로는 11.7kW를 생산하며, 생산된 전기는 쇼핑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태양광으로 짓는 #농장
▲ 출처: http://www.sundropfarms.com
인류는 항상 먹거리에 대한 고민을 하고 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농사에 과학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 병충해와 환경에 강하고, 크고 빨리 자라는 식물을 재배하는데 과학기술을 활용했다면, 최근에는 새로운 설비와 기술을 통해 과거에 불가능했던 장소에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 출처: http://www.sundropfarms.com
선드롭 팝(Sundrop Farms)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요. 호주의 사막에 한가운데 위치한 이 농장은 태양열과 바닷물을 이용해 식물을 재배합니다. 바닷물을 가지고 그것도 사막 한가운데서 농사를 짓을 수 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데요. 23,000개의 태양광 반사용 거울을 통해 모은 태양광을 이용해 발전을 하고, 매일 해수담수화 장치로 2km 떨어진 바다에서 퍼 올린 물을 농장에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물로 바꿔주기 때문에 사막에서도 농사가 가능한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태양광에너지에 주목하면서, 이제는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태양광발전이 적용된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런 발전의 핵심인 태양광 패널에는 한화케미칼 기술이 숨어있습니다. 바로 폴리실리콘입니다. 폴리실리콘은 태양전지에서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뤄진 물질인데요.
한화케미칼이 생산하는 폴리실리콘은 소수 업체만 가능하다는 고순도 제품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데요. 한화케미칼의 석유화학공장 운전 경험을 토대로 공정개선을 추진해 원가 경쟁력 강화는 물론 폴리실리콘부터 태양광 발전사업까지 태양광 사업 수직계열화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여 태양광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한 걸음 앞으로 다가온 태양광발전 시대에서 한화케미칼의 활약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Platio
Sundrop Farms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