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외국은 동경의 대상입니다. 직접 가보지는 못하지만 영화, 음악과 같은 문화 콘텐츠를 통해 정서를 간접 경험하고, 옷이나 액세사리 같은 패션을 통해 그들을 따라해보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을 통해 문화를 경험해보기도 하는데요. 그렇지만 이런 다양한 경험도 직접 다녀온 것만 못하다는 사실에 한 번쯤 해외여행을 꿈꾸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느 나라에 도전해보고 싶으세요?
저는 낭만이 넘치는 유럽여행을 꿈꾸는데요. 저처럼 많은 분들이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할 것도 공부할 것도 많아 뭐부터 해야 될지 막막하신 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저렴하게 유럽여행 자~알 다녀오는 팁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렴하게 예약하자! #항공권
1. 국내에서 해외 이동
항공사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이렉트로 항공권을 구매하면 중개수수료 없어 가장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항공권구입은 여행사를 통해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항공사 공식홈페이지보다 여행사를 이용 시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여행사에서 보통 1년 전부터 할인된 금액으로 항공사에서 항공권을 미리 대량구입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사마다 다른 혜택 이벤트, 땡처리, 쿠폰, 카드할인, 적립금을 이용하여 항공권 구입 시 추가 할인이 가능하고 숙박, 교통패스 등 다른 부가적인 것들에도 할인을 주는 여행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여행사 포인트와 항공사 포인트 두 가지 모두 적립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다 비교하여 항공권을 구매하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하나투어, 인터파크투어 두 곳이 가장 저렴하다는 것! 두 곳 중 비교하여 더 저렴한 항공권 구입에 성공하세요.
2. 해외에서 해외 이동
유럽여행을 가게 되면 국가와 국가를 비행기를 통해 이동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해외 이동 항공권은 국내 여행사에서 구입이 어렵기 때문에 스카이스캐너, 카약 어플 등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카이스캐너, 카약 어플은 항공사 및 시간별 항공권 가격 조회가 가능하여 한 눈에 비교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항공권은 미리 예약할수록 저렴하기 때문에 2~3개월 전에 한국에서 예약하고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또 유럽 내에 저가항공사가 다수 있는데요, 항공사마다 다른 번거로운 규정이 있으니 꼭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매해도 항공사 규정을 어겨 페널티를 항공권 가격보다 더 내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화물규정, 체크인 규정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유럽여행 나라선택
유럽여행을 가겠다고 결심하고 난 후 어느 나라를 가야 할 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유럽은 대체로 아래와 같이 동, 서, 남, 북으로 나눕니다.
- 유럽여행의 필수코스 서유럽 :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 놓칠 수 없는 감동 남유럽 : 포르투갈, 스페인,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그리스, 슬로베니아 등
- 평화로운 유토피아 북유럽 : 아이슬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
대체로 북유럽과 서유럽이 물가가 비싼 편이고, 동유럽과 남유럽(이탈리아제외)이 물가가 저렴한 편이므로 자신의 원하는 스타일과 여행의 목적에 맞춰 가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럽여행 루트 및 일정
루트를 짜기 전에 먼저 구글 지도맵을 이용하여 유럽지도를 한 눈에 파악합니다. 구글맵은 유럽여행 시 필수 맵 1순위입니다. 루트 파악뿐만 아니라, 길 찾기 지도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유럽지도가 파악됐다면 내가 꼭 가고 싶은 나라를 먼저 정한 뒤 그 중간에 갈 수 있는 다른 나라를 넣어 선을 그어봅니다. 유럽지도를 프린트로 출력해서 그어도 좋고 아니면 선을 그을 수 있는 스투비플래너와 같은 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대충 그어진 선을 보고 In – Out을 정합니다. 항공권을 무작정 결제하고 루트를 정하는 것보다 개인적으로 루트를 대충이라도 짜고 In – Out 나라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통 IN으로 많이 하는 나라가 런던, 파리, 로마입니다. Out하는 나라를 정할 때 런던은 공항세가 다른 도시에 비해 10만 원이 비싸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언제 또 유럽여행을 가보겠어? 생각으로 한 번에 많은 나라를 무리하여 계획하지 마세요. 몇 군데 적게 가더라도 그 나라의 문화를 경험하고, 여유 있게 즐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무리해서 짧은 일정에 많은 나라를 여행하는 계획은 실제로 여행하다 보면, 이동시간에 지치고, 일정에 여유가 없어 아쉬움이 남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마다 숙박 일수도 고민되실 텐데요. 한 도시마다 최소 2~3박 이상 숙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에서 도시를 이동하는 경우 짐을 들고 이동하는 불편함, 이동시간, 숙소를 찾는 시간 합할 경우 시간이나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2박 3일을 해도 정작 놀 수 있는 날은 1박이에요. 여행일정에 1박이 여러 개 있는 일정은 절대 비추천합니다.
잠은 자야지 #숙소 정하기
혼자 유럽 여행 시 숙소를 전부 예약을 하고 가야 할지 아니면 가서 해야 할 지 고민되실 텐데요. 완전 성수기가 아니라면, 한국에서 몇 군데의 숙박만을 예약하고 현지에서 직접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럽여행루트와 일정을 계획해서 출발하지만 막상 여행하다 보면 생각보다 더 좋은 도시와 나라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때 숙박을 다 예약해 논 상황이라면 변경하기는 어렵겠죠. 이 외에도 불가피한 상황이 있을 수 있어 유럽여행에서 숙박이 바뀌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자유로운 여행과 숙박수수료를 내고 싶지 않으시다면, 중요한 몇 군데 숙박만 예약해놓고 해외에서 어플로 숙박예약을 해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아고다 : 결제해야 숙소 이용가능, 많은 숙소후기, 부킹닷컴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어플, 부킹닷컴과 아고다어플을 비교 사용
* 에어비엔비 : 현지인의 집에서 숙박하는 방법, 장기여행자들이 저렴하게 이용
숙소 예약 전 꼭 #확인하자!
1. 본인이 생각하는 숙소의 기본
숙소를 고를 때 자신의 여행 목적과 중요사항들을 고려해서 숙박을 선정해야합니다. 숙소가격, 엘리베이터 여부, 조식 여부, 숙소 분위기, 숙소 파티 여부, 짐 보관 가능 여부 등인데요. 짐이 무거운데 엘리베이터가 없는 숙소는 힘들겠죠? 또 숙소 분위기가 시끄럽게 파티를 하는 곳이 있고, 잠만 잘 수 있는 조용한 곳도 있어요. 숙소 예약 시 본인이 숙소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2. 위치
숙소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숙소의 위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렴한 숙소를 예약했더라도 관광명소랑 멀 경우 차비가 더 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또 교통편이 안 좋은 곳은 짐을 들고 체크인, 체크아웃하는 것도 힘들고 여행하기도 힘듭니다. 관광지를 도보로 갈 수 있는 곳이면 만점! 여성분 혼자 여행 숙박 시 너무 외진 골목길에 숙소가 있다면 위험하니 숙소에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교통편이 좋은 곳인지 치안이 좋은 곳인지 확인은 숙소 선정 시 중요합니다.
3. 한인 민박 vs 호스텔
혼자 여행 시 호스텔이나 한인 민박 중 숙소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인 민박마다 조금 다르지만 보통 아침과 저녁 또는 아침이나 저녁을 제공합니다. 장점으로 외국에서 한식을 먹을 수 있으며, 여행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한국인끼리 어울릴 수 있어 친목 도모에 좋습니다. 호스텔의 장점은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으며, 한인 민박보다 저렴합니다. 한인 민박, 호스텔 중 고민이시라면, 나라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같은 경우 물가가 비싸므로 숙소도 비싸기 때문에 호스텔 가격이나 한인 민박이나 비슷합니다. 한인 민박이 식사를 제공하고 한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우대사항입니다. 하지만 체코, 헝가리, 크로아티아 등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서는 한인 민박이 호스텔보다 3배 더 비쌉니다.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서는 한인 민박이 아닌, 호스텔에서 숙박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무얼타고 다니지? #교통
대부분 유럽구간을 열차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유레일패스 구입을 많이 선호하시는데요. 실제로 비교해보면 유레일패스는 구간권을 따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레일패스 자체의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여기다 추가로 이탈리아는 구간마다 예약을 해야 하며 10$씩 저렴하지 않은 예약비를 추가로 결제해야 합니다. 저는 유레일패스보다는 버스 이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유럽의 버스 같은 경우 장거리이동으로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우선 웬만한 유럽 내 나라 이동이 가능하고 열차에 비해 가격도 훨씬 저렴합니다. 또 대부분 2층 버스이며, 안에 화장실구비 및 야간에도 운행하는 버스가 많아 우리가 생각하는 버스보다 훨씬 편안합니다. 어플을 이용하여 당일 예약 당일 취소도 가능한 점이 큰 장점입니다. 버스로 이동하여 유럽여행을 하게 되면, 유레일패스보다 2~3배 정도 저렴합니다. 어플 Busradal로 기차와 버스를 바로 조회하고 예약이 가능하므로 이동시간, 가격, 도착지를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유럽여행을 한 달 이상하게 되면 유럽의 나라가 다 비슷하게 보이는데요. 그래서 유럽에서 가까운 아프리카 한 곳을 넣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에서 아프리카 여행가기는 쉽지 않은데, 유럽에서 모로코, 이집트는 상대적으로 가깝습니다. 유럽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와 문화로 기억에서 잊을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의 여행이 될 것입니다. 대학생이신 분들은 국제학생증 꼭 발급받아서 가세요. 한 번 발급받으면 해외 갈 때마다 사용 가능하고, 실제로 유럽여행에서 많이 사용했습니다. 교통비, 입장료 학생 할인이라고 안 적힌 경우가 많은데 학생증 내밀면 할인해줍니다. 무조건 학생 할인 되는지 물어보고 할인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악한 물가로 유명한 스위스에서는 식비와 교통료가 만만치 않은데요. 스위스여행에서는 스위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스위스 패스를 구입하는 게 이득입니다. 스위스 열차는 워낙 관광으로 특화되어있어 열차만 타고 여행해도 환상적인 스위스풍경을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스위스 패스는 버스, 기차 무제한, 유람선 무제한, 리기산 입장 무료, 융프라우 할인 등 혜택이 많으니, 스위스 여행 시에는 꼭 구입하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