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로의 필수코스로 손꼽히는 안동! 오늘은 안동 여행 시 꼭 가보아야 할 필수 관광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저는 학창시절을 안동에서 보냈는데요. 대학 동기들이나 친구들이 안동에 와서 하회마을이나 도산서원만 관광한다든지, 홍보성 게시물만 보고 맛없는 음식점에 찾아간다든지 하는 모습을 보면서 항상 안타까웠는데요. 그래서 이번엔 안동 토박이인 제가 직접! 안동에서 꼭 가봐야 할 숨겨진 명소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올 여름 안동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마음껏 사진 찍을 수 있는, #성진골 벽화 마을
▲ 성진골 벽화 마을
처음으로 추천해 드릴 장소는 성진골 벽화 마을입니다. 사실 이곳은 조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안동 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은 장소인데요. 덕분에 아직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사진 찍기가 아주 좋답니다! 다른 벽화 마을을 방문했을 때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줄을 서야 하거나 눈치가 보여 여러 번 찍기 힘들지만 이곳은 비교적 한산해 마음 놓고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인생 사진을 아주 많이 건질 수 있다는 사실!^^
▲ 얼굴이 그려진 벽화
또 벽화가 화려하지 않고 조용한 골목길과 담백하게 조화가 돼서, 지금 여행을 떠나신다면 쨍쨍한 여름 햇살 아래 펼쳐진 아름다운 골목길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또 하회마을이나 도산서원 등 안동의 유명 관광지에 가려면 보통 버스를 타고 30분 가량은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성진골 벽화마을은 안동역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 게스트하우스와 음식점으로 이동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답니다. 안동에 도착해서 숙소에 체크인하고 저녁 먹으러 가기 전에 들리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와 디지털의 조화, #전통문화 콘텐츠 박물관
▲ 전통문화 콘텐츠 박물관 입구
안동 하면 빼놓을 수 없는게 있죠? 바로 유교문화, 양반문화입니다. 안동은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라고 불릴 만큼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정신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따라서 안동의 문화재는 유형문화재보다 무형문화재의 비중이 더 높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무형문화재를 안동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경험하기란 쉽지 않겠죠.
▲ 전통문화콘텐츠 박물관 전경
많고 많은 안동의 박물관 중에서 이 박물관을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안동의 무형문화재인 ‘정신문화’를 첨단 IT 기술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박물관은 전통유물을 전시해 놓은 것이 아니라, 안동의 문화를 디지털화해 관람객들이 직접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곳인데요. 놋다리밟기, 목판체험 등 미디어를 통해서 직접 안동의 놀이문화와 생활양식을 체험해 볼 수도 있고 미투리 이야기와 고창전투를 4D로 생생하게 볼 수 있으니 정말 알찬 곳이죠? 무더운 여름날 입장권 3,000원에 시원한 실내에서 즐기는 문화체험! 이런 게 바로 3,000원의 행복이 아닐까요?
안동 최고의 먹거리 #구시장 찜닭 거리
안동에 놀러 오면 꼭! 꼭! 먹어봐야 하는 그것! 바로 찜닭입니다. 안동은 찜닭으로 유명한 만큼 찜닭 골목이 있답니다! 안동역에서 그리 멀지 않아 막 도착한 여행객들의 첫 번째 식사 장소가 되기도 하는데요. 시장거리에는 거의 20~30개에 다다를 정도로 많은 가게가 있어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집이 정말 맛있지만 그 중에서도 안동 토박이가 꼽는 제일 맛집 두 곳을 소개해 드릴까합니다.
1. 촌닭찜닭
▲ 찜닭 골목 내 촌닭
영국 BBC에도 방영된 촌닭찜닭! 이곳은 몸에 좋은 능이버섯 찜닭 전문점이지만 보통 안동 찜닭도 주문 가능합니다. 촌닭의 특징이라면 매운맛이 매력적인 집이라는 건데요. 순한맛, 중간맛, 매운맛이 있지만 순한맛이 다른 찜닭집의 보통맛 정도이니 매운 음식 못드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하지만 기분 좋은 매콤함으로 땀을 쪽 빼서 여행의 피로를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서부동 181-2
*전화번호 054) 841-7171
*가격 능이버섯찜닭(중) 30,000원/ 능이버섯찜닭(대) 45,000원/ 안동찜닭(중) 25,000원/ 안동찜닭(대) 38,000원
2. 현대찜닭
▲ 현대 찜닭
안동의 찜닭 집 중 가장 유명한 집입니다! 식사 시간이 아닐 때도 자리 잡기가 어려울 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인데요. 왜 유명한지는 찜닭을 먹는 순간 바로 느끼실 수 있답니다. 안동 토박이인 제가 적극 추천하는 곳이며 1박2일 촬영도 왔던 곳이랍니다! 안동에서 찜닭을 먹을 땐 보통 사이즈 한 접시를 시켜도 성인 3명이 충분히 먹을 정도로 양이 많답니다. 하지만 남은 찜닭은 포장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말고 마음껏 주문해 드세요. 공깃밥을 시켜 남은 양념에 슥슥 비벼 먹는 것도 정말 환상의 맛이랍니다. 강추!
안동에서 1박하실 분들이라면 안동의 명물 안동소주도 같이 시켜서 먹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안동소주는 크게 21도와 40도가 있는데요. 사실 40도 소주를 먹고 그 다음 날 멀쩡히 여행을 계속 하는 분들은 아직 못 본거 같아요(^^;) 각자의 주량에 맞춰서 찜닭과 함께 맛있는 저녁 드시기 바랍니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남문동 181-7
*전화번호 054) 854-0137
*가격 안동찜닭 25,000원/ 안동소주 40% 10,000원/ 안동수주 21% 7,000원
타르트와 케이크가 유명한 #맘모스제과
▲ 맘모스제과
각 지역에 유명한 제과점이 하나씩 있는데요, 안동에는 바로 맘모스제과가 있습니다! 맘모스에서는 타르트와 크림치즈빵, 케이크가 유명한데요. 전국 3대 빵집이라 불릴 만큼 유명한 제과점이지만 일반 프렌차이즈 빵집에 비해 가격도 비싸지 않고 신선함을 유지하는 곳이랍니다. 내일로 시즌에는 빵이 빨리 매진되니 어서 서둘러야해요!
▲ 맘모스제과 제품, 홍차에 빠진 딸기(右)
제가 맘모스제과에서 추천하는 메뉴는 ‘홍차에 딸기’라는 케이크입니다. 케이크가 정말 촉촉하고 홍차 향이 은은하게 배어있어요. 홍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그 외에도 크림치즈빵, 오렌지타르트가 이 빵집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빵입니다. 오후 1시~2시 까지도 계속해서 따끈따끈한 빵이 나오니 안동에 오시면 꼭 맘모스제과 들려서 맛있는 빵 먹고 가세요~!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남부동 164-1
*전화번호 054-857-6000
*가격 크림치즈빵 2,300원/ 홍차에 딸기 5,000 /오렌지 타르트 4,000원
이번 여름, 많은 분이 내일로 또는 일반 여행을 통해 안동을 방문하실 텐데요, 다들 하회마을, 월영교 같은 관광지는 들리지만 이렇게 숨어 있는 명소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제가 살아보면서 좋다고 느꼈던 곳을 중심으로 몇 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또 소개된 곳이 모두 안동역과 가까워서 이동하는 것도 매우 편리하답니다! 안동은 꼭 문화재나 박물관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곳곳에서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이니 이번 여름 국내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이라면 안동으로 놀러~오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