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친환경 미생물, EM(유용 미생물군, Effective Micro-organisms)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각종 화학제품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지금의 우리들. 하지만 유용한 미생물로 만들어진 EM 원액을 이용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EM은 과학을 이용해 그 어떤 화학제품들보다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어 현대의 많은 사람에게 각광받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상상 그 이상으로 EM은 다양하고도 놀라운 능력들을 많이 갖추고 있답니다! 그럼 다함께 EM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질 준비, 되셨나요?
EM의 효과를 경험하기 전에, EM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EM은 '유용미생물군(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 배양한 것입니다. 항산화력, 정화력, 소생력이 탁월하여 이 EM을 일상생활 곳곳에 활용하는 것은 자연을 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EM의 핵심은 광학성 세균, 유산균, 효모이며 이것들이 결합하어 있는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지구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80%는 기회주의적 성격을 띠는 해바라기균이라고 합니다. 즉, 나쁜 미생물의 수가 증가하면 나쁜 일을 하지만, 유익한 미생물의 수가 증가하면 충분히 유익한 미생물이 될 수 있다는 거에요. EM의 역할이 바로 이러한 해바라기균들을 유익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것이랍니다.
EM은 원액부터 희석액, 발효액, 활성화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는데요, 가정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바로, '쌀뜨물 발효액'입니다. 만드는 방법이 굉장히 간단하고 그 활용도가 매우 높은데요, 저와 함께 만들어보실래요?
준비물 : 페트병, EM원액, 당밀 또는 설탕, 천일염
1 처음, 또는 두 번째 쌀뜨물을 페트병의 절반 정도 채웁니다.
2 당밀 또는 설탕을 15~20g 넣어주세요.
3 미네랄 보충을 위해 천일염을 1/2 티스푼 넣어주세요.
4 EM원액을 15~20mL 넣어준 후 페트병의 80%까지 다시 쌀뜨물을 부어준 후 잘 섞고 뚜껑을 닫아요.
5 20~40도의 따뜻한 곳에서 7일정도 발효를 시켜준 후 사용하세요!
※2~3일 후 가스가 찼을 때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 주어야 해요.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이렇게 만들어진 쌀뜨물 발효액은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하는게 좋으며 물에 희석시켰을 때는 24시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면 활성의 효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니, 상온에 보관하는 게 훨씬 좋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쌀뜨물 발효액은 가정에서도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주방에서 EM은 우리의 식탁 위생을 지켜줍니다.
1) 설거지를 할 때 쌀뜨물 발효액을 10배 정도 희석해 1~2시간정도 설거지할 그릇을 담아놓은 다음 씻으면 식기에 대장균과 일반 세균이 현저히 감소한다고 합니다.
2) 역시 10배 정도 희석한 쌀뜨물 발효액에 채소와 과일을 10분정도 담근 후 씻으면 그 표면에 묻어 있는 잔류 농약등의 독소를 중화시켜주고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켜줍니다.
3) 100~500배 정도 희석한 쌀뜨물 발효액에 행주를 담가두면 삶지 않아도 깨끗해지며 마른 후에 냄새도 나지 않아요. 여기에 현미식초와 소주를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답니다.
4) 위의 방법들로 활용하며 흘려보낸 쌀뜨물 발효액은 배수구과 하수관을 타고 내려가며 잘 막히지 않게 해주며 하수관에 끼어 있는 검은 곰팡이를 없애줍니다.
2. 욕실에서 EM은 우리 몸을 더 빛나게 해준답니다.
1) 세안할 때 세안을 마무리한 상태에서 마지막 세안 시 쌀뜨물 발효액을 10~100배정도 희석해서 세안을 마무리해주면 피부가 더 좋아집니다.
2) 머리를 헹굴 때 쌀뜨물발효액을 10~100배정도 희석해서 헹구면 린스 효과 및 보습 효과가 뛰어나 머리가 부드러워지며 비듬제거에 탁월합니다.
3) 변기로 쌀뜨물발효액을 흘려보내면 노란 때 생성이 억제되고 청소가 간편해지며 악취제거 효과를 가져옵니다.
3. 세탁도 EM으로 하면 친환경적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
1) 세탁기에 세제를 넣기 전 세탁물을 넣고 빨래 5kg당 쌀뜨물발효액 100ml를 투입, 그대로 2~3시간 방치 후에 세제를 2/3만 넣어 돌리면 좋습니다. 이 때 방치하는 시간을 길게 하면 손으로 문지르거나 삶지 않아도 되며 세제를 넣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이렇게 하면 거품은 훨씬 적게 일어도 세탁물은 보다 더 깨끗해짐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2) 골치아픈 와이셔츠의 목때는 쌀뜨물발효액을 발라 10분정도 두었다가 세탁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3) 세탁물을 건조할 때 쌀뜨물발효액을 10~50배정도 희석해서 뿌리면 바퀴벌레가 접근하지 않으며 집먼지 진드기가 사라지고 섬유의 탄력이 살아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EM 쌀뜨물발효액의 효과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EM생명과학연구원 ▶ www.emk.kr
EM환경센터 ▶ http://www.emcenter.or.kr
+tip EM원액, 어디서 구할까?
EM원액은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각 동사무소에서 무료로 나눠주기도 한답니다. 꼭 각 동사무소에 문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