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돌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를 하는 팀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없어서는 안 되는 살림꾼과 같은 부서가 있습니다. 마치 엄마가 아이들의 욕구를 해결해주고 아이들의 편의를 제공해주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는 한화케미칼 지원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한화케미칼 지원팀의 태상기 사원님을 모시고 지원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원팀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서 지원팀에 대한 정의를 찾아보았어요.
지원팀이란?
회사 내부적으로 다른 팀들의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부서입니다. 간단하게는 비품구비에서부터 회사에서 주관하는 큰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활동을 하기도 하며 각 부서에서 요청하는 사항에 대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Q. 한화케미칼의 지원팀 구성은 어떻게되나요?
본사의 지원팀 및 대전 중앙연구소의 행정지원팀, 울산/여수 공장의 총무지원팀 등으로 나뉘어서 각 팀마다 약 10명의 직원들이 다양한 일을 발 빠르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 지원팀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특성은 우선 사람에게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화케미칼의 모든 직원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사교적인 성향이 강하며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지원팀에서 많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원래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던 저 또한 지원팀으로 부서 이전을 한 이유도 저의 사교적이고 외향적인 성격 때문입니다.
Q. 한화케미칼 지원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지원팀에서 하는 일은 크게 2가지(총무, 관제)로 나뉠 수 있습니다. '총무의 일'은 행사준비 및 총괄, 직원들의 복리후생, 사무실 비품구비 그리고 사무실이 근무하기 더 좋은 환경으로 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총무의 일 중 가장 주의 깊게 하고 있는 일이 사무실이 직원들이 더 좋은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때문에 폐쇄적인 사무실에서 오픈하는 사무실로의 변화를 도모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원팀에서 하는 일 두 번째는 '관제의 일'입니다. 부동산 관리, 사업장 관리 등 직원들이 업무를 볼 때 좀 더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의 지원팀은 총무의 일과 관제의 일을 통합적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지원팀의 직원으로 많은 일을 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일, 보람찼던 일이 있으시다면 들려주세요!
2010년에 했던 체육대회 행사, 매년 있는 야구경기 행사, 그리고 직원들이 단합할 수 있는 산행 행사가 기억에 굉장히 많이 남습니다. 체육대회 행사에서 지원팀이 하는 일은 운동장 대관, 게임 준비 및 기획 등 체육대회 행사의 전반적인 부분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직원들이 일터를 벗어나 즐겁게 경기하는 모습을 보니 제가 다 뿌듯했습니다
한화는 소속 야구단 한화 이글스가 있기 때문에 한화 소속 직원이 야구 경기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근에 있었던 야구행사 때 한화케미칼 직원의 간식 및 자리 배치 등을 사전에 준비하였습니다.
지원팀에서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진정으로 사고 없이 행사가 끝나고, 오랫동안 준비했던 행사가 문제없이 진행하며 다른 직원이 수고했다는 말 한마디를 하면 그때는 힘들었던 기억은 모두 사라지고 지원팀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또 기억에 남는 행사는 작년에 있었던 북한산으로 다녀온 산행 행사에서는 어떤 산으로 가야 좋을지, 언제 가면 좋을지, 그리고 식사 및 간식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나서 결정이 된 후에 사전답사를 다녀옴으로써 다양한 직원들의 욕구를 고려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을 고려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즐거운 산행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한화케미칼의 이미지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 한화그룹 행사, 그리고 회사 내부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전반적인 행사에 지원팀은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특히 여의도에서 열리는 불꽃축제 행사에서 한화그룹의 임직원이 참여하여 행사지원을 도와주고 쓰레기 줍기 봉사를 하는 등 모든 직원이 단합하여 불꽃놀이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때 중심이 되는 역할을 지원팀에서 맡고 있습니다.
Q. 지원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인재가 되어야 할까요?
지원팀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긍정적인 사람, 밝은 웃음을 가진 사람, 그리고 일을 즐길 수 있는 사람입니다. 지원팀은 워낙 많은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있을 때도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고 문제를 차분하게 해결할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화케미칼 지원팀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일을 진행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지원팀에서 일할만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회사 내의 직원을 자주 만나기 때문에 내부 고객이라고 생각을 하여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우선시할 수 있는 분이라면 지원팀에서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팀에서 현재 약 2년째 근무하고 있는 태상기 사원님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생생하게 지원팀의 현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원팀에 대해서 막연하게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았지만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지원팀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지원팀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긍정적인 마인드에 감동을 받았던 인터뷰 시간이었습니다. 회사 내의 업무가 유동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엄마 역할을 하는 지원팀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원팀의 활약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