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의 기운이 가득한 싱그러운 5월, 주변을 둘러보면 모든 것에서 활기가 가득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푸른 나무들과 햇살 가득한 캠퍼스 아래에서 ‘친환경’을 외치는 학생들이 있다고 해서 직접 만나보기로 했습니다.
바쁜 대학 생활 속에서도 ‘친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들의 녹색 움직임은 어떠한 방향으로 가고 있고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지 들어보았어요. 여러분께 경희대학교 친환경 동아리 ENVIS를 소개할께요.
▲ 친환경 동아리 ENVIS 신입생 윤형락 / 환경공학과, 회장 이하경 / 환경공학과 (왼쪽부터)
Q. 먼저 한화케미칼 블로그를 위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해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하경 : 안녕하세요. 저는 ENVIS의 회장을 맡은 이하경입니다. 환경공학과 13학번입니다. 이제 2학년이 되어 대학생활에 부족한 점도 많지만, 이렇게 큰 자리를 맡게 되어 책임감 있게 이끌어가려고 노력 중이에요.
형락 : 안녕하세요. 저는 14학번 신입생 윤형락 입니다. 환경공학과 학생으로 이번에 ENVIS동아리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Q. 대학생으로서 ‘친환경 동아리’를 한다는 점이 특이한데요. 이러한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하경 : 개인적으로 환경공학과에 다니는 학생인 만큼 환경에도 관심이 많았고, 대학생이 된다면 이러한 뜻을 함께할 친구들과 많은 경험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마침 학과 동아리인 ‘ENVIS’가 있어 들어오게 되었고, 차분히 활동하다 보니 회장이라는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네요.
Q. 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자유로울 것 같으면서도 많은 제한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떠한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들어보고 싶어요.
하경 : ENVIS는 학과 동아리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많은 대외활동과 관련 기업의 협력으로 대학생으로서는 비교적 큰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2014년도에 들어서는 경기도청에서 주관하는 그린 캠퍼스를 협업하여 진행 중에 있고, 유네스코 주최 환경교육안 집필진, 에코프렌즈와 K-water 서포터즈, 학술 세미나를 통한 환경 이슈의 토의 및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답니다. 환경 관련 교육봉사도 진행하고 있고요. 협력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많다 보니 활발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Q. 신입생의 입장에서 이러한 활동을 어떻게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는지 궁금해요. 혹 다른 신입생들에게도 권유하고 싶거나,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형락 : 제가 비록 동아리 활동을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 유네스코 활동을 비롯하여 여러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경희대학교 신입생이 아니더라도 주변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환경을 지키기 위한 모임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어떠한 활동이 되었든 실천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천이 있어야 변화가 있다고 믿거든요.
Q. 대학생으로서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일상의 TIP이 있다면 공개해주세요.
하경 : 생각보다 주변에서 가깝게 찾아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학교 내 캠퍼스만 보더라도, 재활용되어있는 것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예요. 그나마 정돈되는 부분들은 학생의 실천이 아니라, 곳곳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의 노고에요. 작은 쓰레기 하나를 버릴 때도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만 있다면 책임감 없는 행동들이 줄어들 거에요.
형락 : 여성분들은 카페 많이 가시잖아요. 대부분 카페에서 요즘 에코 할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개인 텀블러를 들고 가면 할인을 해주는 거에요. 간단한 일이지만 할인도 받고, 환경도 아끼고! 또 전기제품을 이용하실 때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고 구입하거나, 같은 제품이라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려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TIP이라고 할 수 있죠.
Q.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한화케미칼 블로그 방문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하경 : 저희도 한화케미칼 블로그에 방문해 본 적이 있어요. 환경적인 문제도 다루고 있어서 가끔 들어가서 관심 있게 관련 글을 보곤 해요. 기업의 SNS 채널이 단순한 홍보용이 아니라 좋은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이 되어 있어서 놀랐어요. 한화케미칼 블로그 방문자분들은 아마도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 생각해요. 일상 속에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관심과 행동, 잊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