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키나와 추라우미 수족관
예능 프로그램인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추블리 부녀가 다녀오면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죠! 얼마 전에 추라우미 수족관에 다녀왔답니다. 추라우미 수족관은 오키나와현 오키나와 모토부에 위치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수족관이라고 하는데요.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아쿠아리움 메인 건물 중, 2층에는 가로세로 8.2×22.5m에 물이 7,500㎥나 들고 나는 대형수조가 있답니다. 이곳에서는 거대한 고래상어와 쥐가오리를 볼 수 있는데요. 이 거대한 수조를 만들려면 수조를 막고 있는 유리가 엄청나게 튼튼해야겠지요?
▲ 두바이 수족관 붕괴현장 (사진출처: CNN뉴스)
재작년에는 두바이에서 수족관이 붕괴되어, 쇼핑몰 로비에 상어가 유유히 헤엄치는 사진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여러분은 아쿠아리움을 관람할 때, 이런 상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쿠아리움 앞을 걸어갈 때, 유리가 산산이 부서져서 물고기들과 수족관 물에 휩쓸리는 무서운 상상 말이죠. 이따금 대형 수족관 관련하여 포털사 지식인에 올라오는 질문 중에도 있더라고요. "수족관 유리 안전한가요?"라는.
대답은 "YES"랍니다. 두바이 수족관의 경우는 자재 불량이 아닌, 수족관 자체 설계가 부실했기 때문에 발생한 인재였다고 해요. 그리고 아쿠아리움의 대형 수족관이나 유리 터널 등에 사용되는 소재는 유리가 아니라 우리가 흔히 ‘아크릴’이라고 부르는 플라스틱이라네요!
수족관 아크릴 유리는 두께가 50cm~1m 사이로 무척 두껍답니다. 추라우미 수족관의 대형 수족관 또한 두께가 60cm인 세계 최대의 아크릴 유리 패널로 만들어져 있지요. 수족관 터널의 경우는 아크릴 패널을 이용하여 곡면으로 성형가공합니다. 그리고 터널의 규모가 커질 때마다 충분한 구조계산에 따라서 아크릴 패널의 비중을 늘려간답니다.
▲ 아크릴 이미지(사진출처: http://www.flickr.com/search/?q=acrylic)
아크릴은 유리에 비해 무척 가벼운 소재지만 유리보다 견고하고 단단하며 질긴 소재이기도 합니다. 아크릴의 중량은 유리의 1/3이며, 15배의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플라스틱이지만 투명도 또한 유리에 뒤쳐지지 않는데요. 오히려 유리이상의 광 투과율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 추라우미 수족관 내부. 어두운 수족관 안에서도 수족관 내부는 잘 보여요~
수족관 유리로 아크릴만한 자재가 없습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도 변색이나 변형이 적으며, 표면 손상시 복구도 무척 용이한 편이고, 독성이 없어 수족관 속 생물들에게 화학적 영향을 끼칠 우려도 없지요. 무엇보다도 단열효과가 탁월하여 수족관 내부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데도 유용합니다. 또한 염분기가 충만한 바닷물에도 영구히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해양수족관은 아크릴 패널로만 제작된다고 합니다.
* 인장강도란?
항장력이라고도 하며, 재료의 기계적 강도를 표시하는 값입니다. 막대 모양의 시험편을 잡아당겨 그 가해진 하중과 시험편의 변형의 모양을 통하여 인장강도를 구합니다.
▲ 아크릴 분자 모형(사진출처: 위키피디아)
아크릴은 석유가 아닌, 천연가스로부터 뽑아낸, 메타크릴산메틸-Methyl Methacrylate(MMA)이라고 불리는 맑고 투명한 액체로부터 만들어집니다. 메타크릴산메틸에 적당량의 고형화 촉매를 첨가한 후, 열을 가하면, 메타크릴산메틸이 고분자로 결합하면서 고체형이 된답니다. 이 과정을 거쳐 넓은 패널 형태로 성형한 것이 바로 아크릴판입니다.
▲ 패션,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아크릴
아크릴은 패널 형태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되는데요. 아크릴로 만든 아크릴 섬유는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함께 대표적인 합성섬유로 사랑받고 있답니다. 아크릴아미드는 무색 결정으로, 이 결정의 중합체는 접합제 도료, 종이와 섬유의 마무리제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크릴로 인공 고무를 만들 수 있는데요. 가공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지만 질기고 내구성이 높아 주로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활용되고요, 아크릴 물감도 합성 아크릴수지로 만든 물감이랍니다.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가 높은 수족관! 유리가 아닌, 아크릴판으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외부의 폭발이나, 내부 설계 문제가 아니라면, 아쿠아리움의 유리가 붕괴되는 일은 없다고 봐야겠죠? 수족관 무너질 걱정으로 멀찌감치 떨어져서 구경하지 마시고, 가까이에서 멋진 해양 생물들을 만나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