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 울산 PVC안전보건환경팀 엔지니어 한혜지 프로입니다.
저는 화학을 전공하였고, 2011년 연구원으로 입사하여 중앙연구소 분석팀에서 3년간 근무한 후 울산공장 품질보증팀에서 6년간 엔지니어로 근무하였습니다. 연구과제 분석 지원, 품질개선 지원, 품질불만 처리 업무 등을 거쳐 현재 PVC안전보건환경팀에서 환경 및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다양한 기회를 받아 연구원에서 엔지니어로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1. 근속년수 10년이 되었을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2023년 3월, 코로나 이후 첫 출장이 기억에 남습니다. GCPS (Global Congress on Process Safety)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휴스턴을 방문하였는데, 두 가지 이유로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먼저, GCPS는 국제 규모의 공정 안전 분야 컨퍼런스로, 세계 각국 공정 안전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동향 및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선진 동향을 파악해 현업에 적용 가능한 개선점을 찾는데 시간을 할애하였고, 업무 수행에서 시야를 확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안전관리방식 동향, 선진 기술 사례를 통해 기존의 방식을 단순히 따르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야 함을 상기시켰습니다. 이는 업무 태도 및 접근 방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자기계발과 지속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한 번 더 일깨워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2. 근속년수 10년 동안 당신과 함께 일했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10년이라는 기간을 떠나 어느 회사에 근무하든지, 힘든 상황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고 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함께 고민해 주고, 경험과 조언을 나누어 줌으로써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 주었던 선배, 동료, 그리고 동기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옆에서 같이 고민해 줄 수 있는 동료들이 곁에 있다는 것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큰 행운이었습니다.
평소 고맙다는 표현을 자주 못 했는데, 이번 기회를 빌려 주변 동료에게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3. 근속년수 10년 동안 당신이 회사에서 배운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근속연수 10년 동안 회사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일에 대한 관점, 내가 하는 일에 가치 부여를 하는 것”입니다. 내가 맡은 업무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이해하고, 회사의 목표, 장기적 비전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감을 인지함으로써 동기부여를 얻고, 이를 달성했을 때 또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 팀 또는 개인이 조직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 일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긍정적 원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생활을 하면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근속년수 10년 후에 당신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고 싶으신가요?
직장인으로서 커리어에 대한 고민, 선택의 과정, 이들이 끝없이 되풀이되는 것은 마치 피할 수 없는 운명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조직에서 단순 통로인 ‘허리’ 역할이 아닌 몸 전체를 관통하며 각 부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받쳐주는 기틀(backbone) 역할을 잘 수행하고 싶습니다.
현재 담당하는 분야에서 꾸준한 노력과 개선을 통해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10년 후 이 글을 다시 읽을 나 자신에게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너 정말 잘하고 있어”, “계속해서 나아가도록 응원할게!”라는 멘트도 덧붙여서요.
마지막으로, 10년 전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일을 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순간이 올 때마다 퇴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오랜 시간 동안 한 곳에서 근무한 보람은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거야. 끈기와 인내심을 갖고 힘들게 느껴지는 순간들을 이겨내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야.
네 선택에 자부심을 가져!!
지금까지 한화솔루션의 Solmate 장기근속 10년차 인터뷰, PVC 안전보건환경팀 엔지니어 한혜지 프로였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