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이하 한화솔루션) 구매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도훈 프로입니다.
2013년 한화에너지로 한화그룹에 입사했고, 2022년 5월, 한화그룹 계열사 전환배치 기회를 얻어 현재 한화솔루션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1. 근속년수 10년 중 한화에너지에서 9년간 근무하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벌써 한화인이 된지 10년이 되었다는게 믿기지 않네요.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가장 기업에 남는 일을 꼽으라면, 신재생에너지 구매팀 에서 일할 때 기억이 떠오르네요. 한화에너지가 신재생에너지 사업(태양광 발전소 개발 및 ESS 시스템 구축 사업)을 시작하면서, 사업을 하기 위한 공급망(주요자재 업체 및 공사업체 등 사업에 필요한 공급업체 관계망)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당시 공급망 구축을 시작하면서, 국내외 업체들을 찾아 발이 부르트도록 돌아 다니면서 다양한 업체를 소싱하였는데요. 처음에는 잘 만나주지도 않던 업체들에게 적극적인 당사의 협력 의지와 회사 홍보로 관계를 형성하면서, 추후에는 좋은 협력 파트너가 되어 사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서로 윈윈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에너지 이주용 팀장님과 고생을 함께 하면서 많이 배우면서 추억이 많이 생겼고, 열심히 노력한만큼 회사에도 기여할 수 있어서 기억이 많이 납니다.
2. 그룹 계열사 내 전환배치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어떻게 한화에너지에서 한화솔루션으로 이동하게 되셨나요?
한화에너지는 한화솔루션 (구 한화케미칼)의 TF에서 별도 법인으로 분리된 회사로,
한화솔루션이 글로벌 회사로 성장하며, 역량있는 경력인재를 찾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룹 내에서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의 위상이 높고, 석유화학기업을 넘어서 한화에너지 처럼 신재생 에너지와 친환경 사업에 앞장서는 회사여서 전혀 낯설지 않았습니다.
한화에너지 선배님 중에는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 출신 분들도 많았는데. 관련 소식을 전해주시곤 다양한 경험과 기회가 있는 한화솔루션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고 말씀주셔서 지원했고, 좋은 결과를 얻어 한화솔루션 직원이 되었습니다.
간혹, 같은 직무에서 그룹 내 계열사 전환배치 기회를 얻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환배치는 자주 있지 않는 쉽지 않은 기회고. 전환배치 후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한화솔루션에서 지난 1년은 어떠셨나요?
한화솔루션에 출근해 보니, 같은 계열사고 많이 해왔던 구매업무이지만 업무 시스템과 기업문화 등이 달라서 새롭게 적응할게 많았는데요.
한화솔루션 구매팀 서대건 팀장님을 비롯한 선후배 분들께서 물심양면으로 도와 주셔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바쁜 업무 중에도, 팀원들이 업무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고 취득하는 것을 보며 저도 도전 받아 열심히 공부해서 구매관련 자격증 마지막 3차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구매팀의 성격상 납기에 쫓기며 바쁘게 일할 때가 많은데요. 서로 돕고 협력하는 문화 덕분에 재미있게 일하고 개인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4. 근속년수 10년 동안 회사에서 겪었던 일 중 가장 어려운 상황은 무엇이었나요?
회사에서 어려운 상황은 제 스스로 만든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있는 자리에서 불평을 하고 일에 집중하지 못할 때가 회사 생활의 가장 큰 위기 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시기가 있었고, 다행히 함께 대화하며 응원해주고 이끌어주는 선후배 팀원분들 덕분에 슬럼프를 잘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사에서 배운 것 중 인생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있는 상황에서 감사하며 최선을 다하자 라는 마인드 입니다. 불평은 아무런 힘이 없고, 감사하며 최선을 다할 때 위기도 벗어날 수 있고 좋은 결과로 이어 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5. 근속년수 10년동안 잊지 못할 추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회사에서 잊지 못할 추억 중에 하나가 사랑하는 가족과 있었던 일입니다. 제가 아이가 셋인데, 평소 아빠가 다니는 회사에 대해 알려줄 기회가 별로 없잖아요? 아이와 함께 하는 홍보영상이라고해서, 이때가 기회다 싶어 냉큼 신청을 했습니다.
홍보영상은 큰 아들과 함께 영상을 찍게 되었는데요, 집에서 대본 연습도 하고 영상을 같이 찍으니 아이들도 아빠가 다니는 회사에 관심을 갖고 알게 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지금도 큰 아이는 정말 좋은 추억이었다면서 가끔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며 즐거워 하곤 합니다.
6. 근속년수 10년 동안 회사에서 가장 즐겁다고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업무적 성과달성도 물론 즐거운 경험이지만, 직장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어 보고자 동호회(풋살과 배드민턴)를 2개 만들어서 총무도 하고 활동을 열심히 했었습니다. 지금도 도시 한가운데 있는 옥상 구장에서 선후배들과 땀 흘리며 공을 차고, 매주 배드민턴 경기장에서 동료들과 함께 스매싱을 날리던 시간들이 생생하네요. 일도 열심, 운동도 열심히 하며 정말 즐거운 직장생활을 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에는 배드민턴 동호회 뿐만 아니라 실내 클라이밍, 테니스, 목공예 등 다양한 동호회가 있어서 참여해서 활동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10년 전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항상 최선을 다하지 않은 시간들이 후회가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0년 전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한화에서 새로운 직장생활을 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
상황은 네가 모든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없다.
네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해라.
지금까지 한화솔루션의 Solmate 장기근속 10년차 인터뷰, 구매팀 김도훈 프로였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