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미칼_테크/캐스트

식물재료로 만든 자동차가 온다! 바이오복합재료란?

출처: Warwick University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관심을 가지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를 만들 때 사용되는 재료에 있어서도 친환경 소재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플라스틱의 성능을 향상시킨 섬유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섬유강화 플라스틱은 대부분 유리섬유나 합성섬유, 탄소섬유로 만들어집니다. 


이를 친환경적인 관점에서 친환경소재인 ‘천연섬유’로 적용한 ‘바이오복합재료’가 연구개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오복합재료가 무엇이고, 환경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복합재료란?

천연섬유로 만든 바이오복합재료(출처: recysite)


‘바이오복합재료(NFRP, Natural Fibre-Reinforced Polymer Composites)’는 보강재로 천연섬유를 사용하고 매트릭스 수지로 생분해성 고분자 또는 비생분해성 고분자수지로 구성된 복합재료입니다. 환경에 대한 규제와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2000년대 초부터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천연섬유로 구성되는 바이오복합재료는 자동차 부품의 친환경화, 경량화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현재 자동차를 중심으로 전자부품소재, 건축 내장용 소재, 포장 소재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천연섬유 #종류

황마(Jute)섬유(출처: paperpulpingmachine.com)


천연섬유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생산량이 많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고, 가격 및 공정성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가장 크다고 알려진 ‘케나프(kenaf)’라고 하는 양마를 비롯하여, 황마(jute), 아마(flax), 대마(hemp), 저마(ramie) 등 식물의 줄기로부터 얻는 섬유가 있습니다. 


또한 선인장 잎, 파인애플잎, 바나나, 야자나무 씨와 열매로부터 얻어지는 코이어(coir) 섬유, 케이폭(kapok) 섬유, 대나무 섬유 등이 있습니다. 양모나 누에실크와 같은 동물성 섬유는 식물성 섬유에 비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식물성 천연섬유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섬유 #특징

케나프(kenaf) 섬유(출처: homexyou.com)


식물성 천연섬유는 유리섬유의 약 1/3 이상 가격이 저렴하고 자연에서 완전히 생분해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자동차의 친환경 경량화와 함께 제조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천연섬유는 생산 과정에서 대기 중에 존재하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소재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케나프섬유의 경우 1 헥타르 면적으로 재배 한 주기 동안 약 30-40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유리섬유나 합성섬유와 달리 재활용이 가능하고, 소각 시에도 이산화탄소 농도를 증가시키지 않아 지구 온난화를 막는 친환경 소재입니다. 



천연섬유의 #단점

(오른쪽) 천연섬유복합재료로 만든 Bcomp사 경주용 자동차 의자(출처: Bcomp)


천연섬유는 복합재료로서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실제 제품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먼저 물과 친한 친수성 성질 때문에 고분자수지와 천연섬유 사이의 접착력이 좋지 않아 천연섬유 표면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천연섬유는 약 200 ℃ 이상의 성형온도에 민감하므로, 열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출처: Warwick University

 

지난 2009년 워익 대학교(Warwick Univerwity) 연구팀은 재활용 플라스틱병과 탄소섬유, 아마, 당근을 기반으로 만든 바이오복합재료로 만든 경주용 F3 자동차를 선보였습니다. 당근과 뿌리 채소로 만든 특수 스티어링 휠, 아마 섬유와 대두콩 오일로 만든 의자, 식물유를 기반으로 한 윤활제, 초콜릿과 채소기름으로 만든 바이오 오일로 주행 가능한 바이오 디젤 엔진 등 주요 부품을 만들어 친환경 바이오복합재료의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문제로 친환경적인 새로운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도 바이오 베이스 합성 폴리머 연구를 통해 자동차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소재, 포장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생산부터 분해까지 환경을 생각한 소재 연구를 위해 노력하는 한화솔루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