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케미칼 공식블로그

 

따뜻한 봄이 오고 이사철이 되면서 인테리어 자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집안의 바닥과 벽지, 창틀과 소파 등 많은 부분에 ‘PVC’ 소재가 사용된다는 점, 아시나요? PVC를 사용하는 이유는 ‘경제성’이 좋고, 나무·종이·천연섬유에 비해 난연성, 그리고 주택용 자재로 성형가공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우리 생활 속에 가까이 있는 PVC 제품들을 살펴보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소개 하겠습니다.

 


주택용 자재 #PVC (Poly Vinyl Chloride)

▲출처: http://hcc.hanwha.co.kr

 

‘PVC(Poly Vinyl Chloride/폴리염화비닐)’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단단하여 내구성이 좋고, 부식과 화학약품에 강해 벽지, 바닥재 등 건축자재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PVC는 무엇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높은 기능성까지 확보하고 있어, 인테리어 자재와 가구, 소품 등 그 사용 범위도 넓습니다. 집 곳곳을 살펴보면 PVC를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PVC  #바닥재

 

바닥재는 집안의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좌우하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도 중요하지만, 바닥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차단하고, 오염에 강해야 할 뿐 아니라 소음을 흡수하고 열을 빠르게 전달해 에너지 효율성까지 좋아야 합니다. PVC 바닥재는 내구성이 강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유해물질과 생활 환경오염을 감소시키는 친환경 기술,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안티슬립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PVC 코팅 #벽지

 

PVC 벽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실크벽지’인데요. 표면에 PVC 코팅을 더한 벽지로 벽돌이나 대리석, 나무 등을 실제처럼 연출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며, 오염 물질이 묻어도 쉽게 닦아낼 수 있어 관리도 쉽습니다. 또한 두께감이 있어 소음을 흡수하고 보온성도 좋습니다.

 


PVC  #창틀

 

아파트나 주택 창틀에 주로 PVC 소재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PVC 창틀은 높은 단열성으로 냉난방비를 절약해주며, 방음효과가 탁월해 소음차단 효과가 뛰어납니다. 높은 내약품성으로 날씨변화나 외부환경에 의해 부식이나 변형이 되지 않아 주택 및 상업용 건물의 창호 소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PVC 인조가죽 #소

 

인조가죽은 최근 동물윤리에 대한 인식 확산과 높은 기능성으로 패션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소재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천연가죽에 비해 내구성이 좋고 오염이 잘 되지 않으며, 다양한 컬러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습기 등 물에 강해 방수성, 투습성이 뛰어나 관리가 용이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소파 및 의자 소재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가소제, #에코데치(ECO-DEHCH)

▲출처: 한화케미칼

 

예전에는 PVC가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으로 오해를 받아왔습니다. PVC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프탈레이트(Phthalate) 가소제’ 때문인데요, 이것은 환경 호르몬 물질로 ‘새집증후군’을 발생시키는 유해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친환경 가소제로 알려진 DOTP(Di-Octyl Terephthalate/디옥틸테레프탈레이트)를 대안으로 사용되었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한화케미칼은 8년 간의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수소첨가기술을 적용해 프탈레이트 계열 성분을 완전히 제거한 프리미엄 친환경 가소제를 개발했는데요. 이 에코데치(ECO-DEHCH) 기술을 통해 환경 호르몬이 없는 고성능의 친환경 벽지, 바닥재, 유아용 매트와 자동차 내장재, 식품포장용 랩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다양한 PVC  제품을 이용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주)에 있습니다.

 


Posted by 한화케미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