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 울산공장은 8월 7일 임원 및 팀장, 환경안전팀 관리자를 대상으로 안전리더십 향상을 위한 외부강사 초청 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선진안전문화 솔루션 기업 인에치알 이계훈 박사를 초청하여 <안전문화 달성을 위한 기업과 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안전문화란 무엇인가, 안전에 대한 가치 수립과 안전리더십 행동 기준 수립, 그리고 실천하기 위한 동기 부여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습니다.
안전 문화(Safety Culture)란?
사업자나 개인이 작업 환경에서 '안전'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 방식의 하나로써 "안전에 관하여 근로자들이 공유하는 태도나 신념, 인식, 가치관"을 통칭하는 개념, 즉 "우리가 안전을 일구는 방법”
교육 후 안전문화를 위한 기업역할의 필수요인과 리더역할의 충분요인에 대하여 안전문화 필요 요인 서베이 시간을 가졌는데, 울산공장 팀장들은 대체로 역량(수행역량 자산화 : 지식, 기술 등 수행 역량 향상 협력 및 소통강화)과 자원(안전문화 체계 수립 :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시스템, 규정, 조직 구조 및 절차에 대한 개선)이 강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지난 7월에는 한화종합화학 정래준 부사장이 직접 참여하여 울산공장 팀장을 대상으로 실제 리더들이 현장에서 안전문화를 행동하고 있는지, 현 상황에 맞춰 발빠른 안전대응을 하고 있는지 등 공장 현장 맞춤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총 2회에 걸친 안전특강에서 임원 및 팀장들은 불안전한 행동 발생 원인에 대한 심리적 이해와 안전문화와 성과창출을 위한 리더의 역할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안전리더십을 향상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울산공장은 앞으로도 안전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첫째도, 둘째도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