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렸던 휴가는 찰나의 순간에 지나가 버렸습니다.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곳에서 여유롭고 즐거운 휴가를 보내고 돌아오면 더위를 한풀 꺾일 것만 같았는데요. 이런 생각이 무색하게 더위는 한층 더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문만 열어도 덥게 느껴지는 여름! 이제는 시원한 집에서 여름이 끝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주말이면 시원한 에어컨을 틀어놓고 그동안 못 본 드라마와 영화도 보고 책도 읽어볼 생각을 하지만, 현실은 티비를 켜놓고 잠에 들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시간이 없을 때는 그렇게 재미있던 일들이, 시간이 많아지면서 지루하게 느껴지는데요. 무더운 여름, 시원한 집에 앉아서도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익사이팅한 장난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억이 떠오르는 #피짓토이
혹시 피짓토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피짓토이는 특별한 기능은 없지만, 한 손으로 반복적인 동작을 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피짓(Fidget)은 초조, 지루함, 흥분 등으로 꼼지락거리다라는 뜻인데요. 어린 시절 수업시간에 볼펜을 돌리거나, 물건을 보호하기 위해 포장된 뽁뽁이를 아무 생각 없이 터트리던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런 장난감의 가장 큰 특징은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빠른 스피드를 느낄 수 있으며, 묘한 중독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피짓토이의 시작 #피젯 스피너
▲ 출처: https://thegadgetflow.com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손가락을 이용해 볼펜이나 연필을 돌려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가볍게 같은 자리에서 반복적으로 돌리거나, 손가락 사이를 움직이며 실력을 쌓기도 하고, 손가락 위로 튕기며 묘기에 가까운 실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면 친구들 사이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볼펜을 돌리는 이유는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단순한 습관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볼펜을 손에 쥐고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 출처: https://www.forbes.com
피젯 스피너는 볼펜 돌리기를 좀 더 전문적으로 즐길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피젯 스피너가 우리나라에서도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세 개의 날개 가진 바람개비 모양을 한 피젯 스피너는 가운데에 볼베어링이 들어있습니다. 이 볼베어링 때문에 가볍게 날개를 손가락으로 튕겨주면 날개가 장시간 돌게 됩니다. 이런 피젯 스피너는 포브스가 2017년 꼭 사야 할 사무실 장난감이라고 선정되면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 출처: https://thegadgetflow.com
지금은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으면서 다양한 소재와 형태의 피젯 스피너가 개발되고 있는데요. 초기 피젯 스피너는 석유화학기술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피젯 스피너였습니다. 플라스틱은 가공성이 좋아 원하는 모양을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피젯 스피너처럼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제품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피짓토이의 집합체 #피젯 큐브
▲ 출처: http://www.fidgetcube-shop.com
볼펜 돌리기는 단순해 보이지만 돌리는 방법에 따라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손재주가 없는 사람들은 볼펜을 똑딱거리고, 뽁뽁이를 터트리고, 스위치를 켰다 껐다 하는 등 단순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됩니다. 처음 한 번의 시작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것인데요.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오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 출처: http://www.dudeiwantthat.com
이런 단순한 행동들을 하나의 장난감에 모아놓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피젯 큐브입니다. 피젯 큐브는 피젯 스피너와 함께 피짓토이의 양대산맥인데요. 정육면체 주사위처럼 생긴 피젯 큐브는 소리 나는 버튼, 스위치, 미니 조이스틱, 롤러, 미니 턴테이블 등 누르는 기능과 문지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통해 반복적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할 수 있는데요. 6가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기능이 지루해지면 다른 기능으로 시간을 보내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피짓토이와 #플라스틱
▲ 출처: https://www.dailydot.com
피짓토이의 대부분은 한화케미칼 기술인 플라스틱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플라스틱은 가공성, 내구성 그리고 경제성까지 갖추고 있어, 우리가 저렴한 가격에 피짓토이를 가지고 놀 수 있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장시간 반복적으로 신체와 접촉을 해도 무해한데요. 최근에는 플라스틱의 높은 가공성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피짓토이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손으로 가지고 노는 피짓토이는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은 물론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피짓토이의 중독성에 빠져 피짓토이에만 집중하면 문제가 되겠지만, 지친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며 피짓토이를 통해 추억을 소환하고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다양한 피짓토이 속에 숨어있는 한화케미칼 기술도 함께 찾아보세요~!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포브스, https://www.forbes.com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