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이제는 가만히 있어도 등에서 땀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럴 더울 때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물놀이라도 한 번 즐기면 더위를 식힐 수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웨이크보드, 패들보드, 바나나보트, 윈드서핑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가 큰 인기를 끌면서 서울 인근이나 강원도 바닷가에서 스릴 넘치는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원한 물 위에서 짜릿한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수상 스포츠! 그런데 문제는 언제나 안전사고입니다. 땅에 두발을 지지할 수 있는 육상 스포츠와 달리 수상 스포츠는 물 위에 발을 지지할 수 없기 때문에 신체에 이상이 오거나, 수영을 못하는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안전용품을 준비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지금부터 수상 스포츠를 안전하게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안전용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력봉을 활용한 #수상 의자
▲ 출처: http://www.enjoy-swimming.com
맥주병!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맥주, 퉁퉁 부은 다리를 풀어주는 맥주병, 그러나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맥주병의 의미는 바로 수영을 못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물에 들어가면 맥주병처럼 물속으로 가라앉는 모습에 맥주병은 수영을 못하는 사람을 대표하는 말이 되었는데요. 한화케미칼 기술로 만들어진 PVC 부력봉 하나만 있으면, 맥주병도 물 위에 안전하게 떠 있을 수 있습니다. PVC는 가공성이 뛰어나고 자체적으로 방수가 되며, 내식성이 강해 물에서도 부식이 일어나지 않아 물놀이용품에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 출처: http://blog.swimways.com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안전용품을 단순히 안전을 위해서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하여 평소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는데요. 그중의 하나가 수상 의자입니다. 물 위에 떠 있을 때, 부력봉에 매달려 쉴 수 있지만 장시간 물놀이를 할 경우 부력봉에 의지하는 것도 힘든데요. 이럴 때는 부력봉을 활용한 수상 의자가 큰 도움이 됩니다. 유연성이 좋은 PVC 부력봉에 메쉬만 연결하면 물 위에서도 편하게 쉴 수 있는 수상 의자가 완성됩니다. 맥주병들이여, 이제 수상 의자에서 편하게 쉽시다!
구명조끼로 즐기는 스포츠! #튜브형 구명조끼
▲ 출처: http://www.dudeiwantthat.com
각종 물놀이를 할 때면, 안전요원이 어른이나 아이 상관없이 꼭 입으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물속에서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구명조끼입니다.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용품, 그런데 왜! 안전용품은 귀찮게 여겨질까요? 머리를 보호하는 헬멧, 손을 보호하는 장갑, 무릎을 보호하는 보호대 등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막상 착용하려고 하면 귀찮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설마 하는 생각으로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 출처: http://www.dudeiwantthat.com
그런데 구명조끼를 입어야 즐길 수 있는 수상 스포츠가 있습니다. 스모 튜브(Sumo Suit)라고 불리는 이 조끼는 이름 그대로 입는 순간 스모선수처럼 커다란 덩치로 변하는데요. 이 튜브 조끼를 입고 서핑처럼 파도를 타거나, 수상스키처럼 로프를 잡고 빠른 스피드로 물살을 가를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구명조끼가 스포츠와 만나 스포츠용품이 된 것인데요. 기존의 구명조끼가 불편하게 느껴지신다면 스모 튜브와 함께 즐거운 물놀이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빠르게 찾아가는 #구명환
▲ 출처: http://newatlas.com
구명환은 물에 빠진 사람에게 던져 위험한 상황에서 구출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런 구명환에 무선 장난감에 사용되는 기술이 적용되면 어떤 모습일까요? 유세이프(U-SAFE)는 가볍고 물에 잘 뜨는 플라스틱에 프로펠러와 무선 조정장치를 연결하여 RC 보트처럼 운전이 가능하게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험하고 좁은 공간도 안전하고 빠르게 진입하여 사람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전용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안전용품을 활용해 물놀이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용품도 나오고, 유용한 기술을 활용해 좀 더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용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빠지지 않는 것은 바로 석유화학제품인데요. PVC와 같이 방수가 되고 가볍고 내구성이 좋으면서도 가공성이 좋은 플라스틱을 이용해 사람의 생명을 지켜주는 물놀이 안전용품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올여름 석유화학제품으로 만들어진 안전용품으로 즐겁고 건강한 수상스포츠를 즐기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