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은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오픈 채팅을 진행했습니다. 한화케미칼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 한 분 한 분 직접 찾아가 궁금한 점을 풀어드리면 더 좋겠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보니 오픈 채팅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좀 더 편하고 쉽게 한화케미칼 채용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취업 준비생 여러분과 직접 나눴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오픈 채팅의 마지막 주자인 해외영업부분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해외영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놓치지 말고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데, 알 길이 없다! #해외영업 지원
Q. 대학 졸업 후 입대를 늦게 지원하게 될 경우, 졸업 후 시간이 흐른 점에 대해서 페널티가 있나요?
졸업 시점에 대한 페널티는 없습니다.
Q. 화학에 관한 지식이 없는데요. 지원 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로 할까요?
많이 알면 알수록 좋지만, 일단 회사가 어떤 업계에서 무엇을 파는 업체인지 정도는 기본으로 아셔야 합니다. 상세 제품 관련해서는 입사 후 신입사원 교육 및 팀 OJT에서 실무를 하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Q. 채용전형에서 1차 면접을 임원면접으로 정한 이유가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HAT(한화그룹 인적성)가 폐지되면서 1차면접을 임원면접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면접 전형에서 토론이나 PT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PT면접은 2차면접에 있고, 단체 면접이 하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1차면접 합격 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외국어 면접이 있다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외국어 면접은 없으나 본인이 우수하다고 기재한 경우, 해당 언어로 질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작성하자! #자기소개서
Q. 학기별로 학점 넣는 란에는 매 학기 성적을 넣는 것이 맞나요? 아니면 해당 학기까지 누적 학점을 넣는 것인가요?
학기별 성적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Q. 자기소개서에 파일 첨부에 언론 매체 기사를 첨부해도 되나요?
파일 첨부하는 곳은 본인이 이력서나 자소서에 적지 못했으나, 추가적으로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첨부파일을 업로드 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언론 매체 기사는 부적합합니다. 그러나 만약 본인이 기사에 나왔다면 첨부 가능합니다.
Q. 자기소개서 파일 첨부는 하는 게 유리한 건가요?
첨부는 필수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억지로 첨부 거리를 만들어서 첨부하는 것은 유리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더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이력서나 자소서에 마땅히 쓸 곳이 없는 경우에만 첨부하시면 됩니다.
인사팀의 마음을 알려주세요! #서류전형
Q. 서류전형에서 인사담당자님 개인적으로 어떤 부분에 비중을 두시나요?
자소서의 경우, 본인이 어필하고 싶은 본인의 부분과 회사 또는 지원 직무, 당사 인재상과 연결지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전공, 어학성적, 자격증 등도 종합적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만 비중이 높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입사하면 하는 #해외영업 업무
Q. 채용 공고에는 여러 가지 수행 업무가 적혀 있습니다만, 신입사원에서 3년 차까지 어떠한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적혀있는 업무들 중 어떤 것들은 메인으로 맡게 되고, 어떤 것들은 협업, 어떤 것들은 서브 역할로 수행하면서 전반적으로 다 수행하게 됩니다.
Q. 해외영업팀은 지역별로 나누어 지나요?
한화케미칼의 거래처는 정.말.로. 전 세계에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지역벌로 담당이 나뉘는 것이 아니라 제품별로 나뉩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을 담당하느냐에 따라 지역이 정해집니다.
Q. 신입 교육을 마친 후, 사업부서에 발령을 받을 때 특별한 기준이나 자격이 있을까요?
본인이 원하는 제품군으로 배치될 수 있도록 신경 쓰는 편입니다.
Q. 무역 관련 지식을 입사 후에 습득해도 충분할까요?
사전에 알고 온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입사 후 업무에 필요한 교육은 회사에서 전부 지원합니다.
Q. 해외영업인으로서 도움이 될만한 자료나 도서가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이론적인 도서보다는 주변에 해외영업사원들이 이야기와 한화케미칼 블로그에 있는 선배의 직무 이야기를 읽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픈 채팅에 참가한 한 질문자께서 인사담당자가 생각하는 한화케미칼이 짱 좋은 점을 물어보셨는데요. 이에 인사담당자는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회사 연봉이 높아서, 휴가를 1~2주 갈 수 있습니다. 휴가를 가면 복지몰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도 줍니다. 또한 끈끈한 의리 분위기가 좋습니다. 무엇보다 한화케미칼은 내부 만족도가 아주 높은 회사로, 일하는 분위기가 좋습니다.”라고 극찬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회사는 어떤 회사를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적응하고, 어떻게 생활하느냐도 중요한데요.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이 한화케미칼이라는 회사를 만나 끈끈한 의리로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