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미래에 화석연료의 고갈은 이미 많은 학자들이 예상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기업들이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에 많은 관심과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에는 풍력 에너지, 태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해양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어 좀 더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그런데 태양광 에너지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태양광을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바꿔주는 태양광 패널의 면적이 필요한 에너지양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즉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면 필요할수록 더 많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태양광 패널 기술이 발달하여 효율이 높아지고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면서 우리 생활에 좀 더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우리가 만나게 될 태양광 시대를 미리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서 물을 만드는 #태양광 물통
가볍고 안전하고 내구성이 좋아 누구나 하나씩 들고 다니는 플라스틱 물통! 한화케미칼 기술인 플라스틱의 장점들만 모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렇게 가벼운 물통에 적은 양의 물만 넣어도 물통은 금세 무거워집니다. 그렇다고 빈 물통만 가지고 나가서 마시고 싶을 때마다 물을 얻으러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인데요. 그래서 짧은 거리를 나갈 때는 가지고 갈지 안 가지고 갈지를 고민하게 되고, 먼 거리를 나갈 때는 몇 통을 가져가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그런 고민은 그만하고 빈 물통만 가지고 나가세요! 물은 알아서 물을 만들어 주는 태양광 물통에게 맡기세요.
▲ 출처: http://coolthingstobuy247.com/
태양광 물통인 폰투스는 빈 통으로 나가면 신기하게도 알아서 물을 채워줍니다. 아무리 봐도 신기한 이 물통의 원리의 핵심은 바로 태양광입니다. 물병 위에 모은 공기를 태양광 에너지로 냉각시켜 수증기를 물방울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화학 원리인 응결을 이용한 것인데요. 이렇게 모은 물방울을 필터로 걸러 우리가 마실 수 있는 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게다가 1시간만 투자하면 500ml의 물을 생긴다고 하니, 활동하면서 수분은 충분히 보충할 수 있겠네요. 이제 고민하지 말고 가볍게 출발하세요!
머리 위에서 충전하는 #태양광 헤드폰
좋은 음악을 질 높은 음향으로 듣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라면 헤드폰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많은 분들이 패션 아이템으로도 활용하고 풍부한 음질로 음악을 즐기기 위해서 헤드폰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헤드폰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머리 위에 착용하는 것인데요. 헤드폰을 착용한 모습을 생각해보면 머리 위에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도록 상단이 넓은 밴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항상 머리 위에 착용하여 태양에 가장 먼저 노출되는 헤드폰의 밴드,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상상을 현실로 만든 제품이 있습니다.
▲ 출처: http://www.gadgetreview.com/
온비트라는 회사는 헤드폰 평범한 헤드폰 밴드 부분에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했는데요. 그것은 바로 태양광 패널입니다.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오랫동안 태양에 노출되는 헤드폰 밴드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하여 패널을 통해 모아진 에너지로 헤드폰 내부의 전지를 충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충전된 전지를 USB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각종 휴대용 전자기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시작 단계에 불과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생산하지는 못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한다면 충전을 위해 보조배터리를 들고 다닐 일은 없어질 것 같습니다.
해바라기를 닮은 #태양광 패널
사람들에게 태양광 패널의 이미지를 떠올려보라고 말하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 사진 속에 태양광 패널을 떠올릴 것입니다. 넓은 공간에 빼곡하게 줄지어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태양광 패널! 혹은 지붕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태양광 패널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가정이나 기업에서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진 우리가 봤던 것처럼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공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건 꿈도 꾸지 못했는데요. 앞으로는 작은 공간만 있어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 출처: https://www.greenprophet.com/
해바라기는 태양이 떠 있는 동안 태양을 바라보고 태양이 지면 고개와 꽃잎이 축 처져 있는데요. 이런 해바라기의 모습을 닮은 태양광 패널이 있습니다. 태양이 떠 있는 동안은 활짝 핀 해바라기처럼 패널이 태양을 향해 펼쳐져 있지만, 태양이 지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는 패널을 잘 접어 좁은 공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게다가 이 태양광 패널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기 때문에 기존의 패널보다 40% 이상의 에너지를 더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비 오는 날 쓸데없이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패널은 보기 힘들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는 미래를 책임질 신재생 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물론 아직까지는 설치비용의 부담과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야 하는 공간적 제약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태양광 패널의 발전과 첨단 기술의 접목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는 태양광 에너지가 우리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태양광 패널 역시 한화케미칼 기술이 숨어있는데요. 태양광 산업의 핵심 기초 소재인 폴리실리콘입니다. 한화케미칼은 다양한 석유화학 공장 운전 경험을 바탕으로 소수 업체만 생산 가능한 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미래의 에너지를 책임질 태양광 에너지와 한화케미칼의 활약상을 지켜봐 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