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로 비즈니스 출장을 가시는 분들과 이민을 고민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그런데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에 다양한 정보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 인도네시아에 도착했을 때 고생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꿀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의 부산과 같은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인 수라바야에서 2주 동안 생활을 했는데요. 한국과 비슷하게 생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낱낱이 파헤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서바이벌할 준비 되셨나요? 지금부터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필수 아이템
1. 집
우선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하려면 집이 필요하겠죠? 집은 보통 전원주택이 많지만 아파트 형태의 주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 이층집 기준으로 한화 1억, 아파트 원룸은 4천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부분은 대부분의 집이 시내 중심지랑 차로 30분 정도 떨어져 있어서 인도네시아는 차가 꼭 필수템입니다.
2. 교통수단
인도네시아에는 대중 교통수단인 버스가 별로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버스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어서 어린 친구들도 자동차를 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차나 오토바이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는 인도네시아의 환경으로 인해, 어떤 친구는 11살 때 처음 차를 몰아봤다고 할 정도예요!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4인승 소형 승용차보다는 6~8인승 중형차를 많이 끌고 다닙니다. 친구에게 물어보니 아무래도 가족의 구성원이 많거나 큰 차가 편해서라고 대답해줬어요. 차의 가격은 새 차 기준으로 우라나라 돈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기름은 가득 채웠을 경우 4만 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현지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는 오토바이가 있습니다. 한화 20만 원에서 30만 원대면 오토바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식사
식사는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일 텐데요. 현지 로컬 식당은 우리나라 돈으로 2~3천 원 정도, 대형 마켓 식당은 3~5천 원 정도, 한국 식당은 고급 식당으로 7천 원 정도 합니다. 여기 사람들은 한국보다 식사량이 적기 때문에 음식 나오는 양이 적습니다. 한 2/3 정도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식 맛은 우리나라보다 짜며, 특유의 향신료 맛이 납니다. 그래도 나시고랭(밥)과 미고랭(라면)은 한국인 입맛에 맞는 편이에요.
현대인의 필수품 #통신수단
4. 휴대폰
여기는 휴대폰 요금을 월별로 내는 것이 아니라 칩을 구매하고, 다 사용하면 다시 구매하는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데이터 기준으로 12기가는 한국 돈으로 12,500원 6기가는 9,500원입니다. 만약 데이터 칩이 12기가짜리면 6기가는 LTE, 6기가는 3G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에 따라서 LTE와 3G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는 휴대폰을 주로 아이폰을 많이 사용하는데, 현지에서 구매하는 아이폰은 독점형식이라서 매우 비쌉니다. 한국의 2~3배 정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인터넷
데이터 및 WI-FI 사용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느립니다. 가끔씩 데이터가 아예 터지지 않을 때도 있어요. WI-FI도 대학교나, 대형커피숍에 가야 있고 공공장소에서 사용이 어렵습니다. 핫플레이스로는 맥도날드로 WI-FI와 에어컨이 잘 되어 있으며 대학생들 과제도 맥도날드를 종종 이용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시설
6. 대학교
우리나라의 대학교는 한 학교에 2~3만 명의 학생이 있는데에 반해, 여기는 한 학교에 1~3천 명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인원은 적고 특성화가 되어 있는 대학교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1년 학비는 우리나라 국립대와 비슷한 200만 원 정도입니다.
7. 마트/편의점/시장
인도네시아의 가장 큰 마트로는 롯데마트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한국 과자 및 라면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컬 마트보다 비싸기 때문인지 사람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편의점은 곳곳에서 볼 수 있으며, 과자 한 봉지에 500원, 물 한 병에 400원 정도 합니다. 시장은 주로 과일, 생선, 고기를 사거나 식사를 하러 가는 모닝마켓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또한 야식과 저녁을 먹을 수 있는 야시장도 발달되어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깨알 #정보
8. 술 문화
인도네시아는 술을 마시는 문화가 아닙니다. 그래서 큰 대형 마트에나 가야 술을 볼 수 있는데요. 20살이 넘는 친구들 중에 술울 한 번도 안 먹어 본 친구들이 많을 정도입니나. 아무래도 종교의 영향이 큰 편인데요. 이슬람, 가톨릭, 기독교 친구들이 많아 이런 문화가 형성된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대학교에서도 술 마시는 학생들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화폐
화폐 단위는 루피아로 10,000루피아는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00원입니다. 화폐 단위가 크기 때문에 동전은 거의 쓰지 않고, 주로 지폐로만 사용을 합니다.
10. 날씨
인도네시아에도 4계절이 있어요. 다만 건기, 우기, 습도와 약간의 온도에 따라서 계절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남쪽 지역이다 보니, 우기가 있어 매일 밤 2~3시간 정도 비가 내립니다. 2주 동안 머물렀는데,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밤에 비가 왔어요!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모두 보편화시켜 말할 수는 없지만, 낯선 외국인에게도 친절하게 다가와 주는 사람들이 많고 한국 문화(특히 K컬쳐)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여러 이야기들을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 친구들은 영어 구사도 잘하는 경우가 많아, 인도네시아어를 못한다고 해도 영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는 다른 계절과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낯설 부분도 많지만, 새로운 세상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에 방문하실 기회가 생긴다면 망설이지 말고 인도네시아로 떠나길 추천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