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정유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17년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동물인 닭의 해! 그것도 붉은 닭의 해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새벽을 알리는 우렁찬 닭의 울음소리처럼 2017이 새롭게 시작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닭은 치명적인 위험에 처해있어 국민들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모두 뉴스를 통해 소식을 들으셨겠지만, 지난 11월 17일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는 발생 50일여 만에 닭, 오리, 메추리 등 가금류 살처분 마릿수가 3천만 마리를 넘었습니다.
방역을 통해 금방이라고 사라진 것 같은 조류인플루엔자가 이처럼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사육 가금류의 대량 살처분으로 인해 달걀 수급까지 비상이 걸리면서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달걀의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마트에서는 1일 1판이라는 한정 판매도 하고 있지만, 수요를 감당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궁금증과 달걀 대체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 #조류인플루엔자(AI)
흔히 AI나 조류독감이라고 부르는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는 이름과 달리 사람과 동물에 공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은 닭, 오리, 메추리 등 조류에 발생하지만 드물게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AI 감염 사례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16개국에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환자가 850명 이상 나타났으며, 치사율도 5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으로 발생하는데요. 주요 매개체는 조류의 배설물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기침, 호흡곤란, 발열, 오한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한 형태를 보입니다. 또한 설사, 두통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인체 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러나 최근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고양이들이 발견되면서 불안감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예방법
앞에서 언급했듯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된 사례가 없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우려하는 것과 달리 우리 주변에 있는 고양이로부터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돌연변이가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출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cdc.go.kr
가장 기본적인 것은 감염지역 방문을 피하는 것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축산농가나 철새도래지는 절대 가지 마시고 야생조류, 사육 조류, 고양이 사체 등은 절대 만지지 마세요. 그리고 손을 자주 씻고, 감염의 경로가 될 수 있는 눈, 코, 입은 만지지 마세요. 또한 불편하시더라도 방역을 실시하는 지역에서는 차량 소독에 적극 동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인 기침, 발열, 오한, 설사 등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관할지역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99)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달걀이 없으면! #대체 식품
후라이드 치킨, 닭가슴살 샐러드, 달걀후라이, 계란말이 등은 주변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음식이고 자주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 노파심에 이런 음식들을 먼저 피하게 됩니다. 그러나 75도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닭은 산란할 수 없다고 하니 시중에 있는 달걀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높은 가격과 부족한 공급량으로 먹고 싶어도 구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2017년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닭가슴살과 찐 달걀로 식단을 구성한 분들은 난감하실 텐데요. 그래서 달걀을 대체할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두부
두부는 콩으로 만든 대표적인 가공식품으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것으로 이미 유명한 제품입니다. 또한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제조과정에서 탄수화물이 일부 제거되어 소화가 잘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칼로리는 100g당 72kcal로 매우 낮은데요. 2017년 다이어트를 고민 중이시라면 달걀 대신 두부를 추천해 드립니다.
2. 우유
우유가 몸에 좋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유는 각종 아미노산과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까지 함유하고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 및 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고플 때, 우유 한 컵이 주는 포만감은 공복을 해소시켜주어 과식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게다가 달걀만큼 저렴한 가격은 달걀을 대체하기에 충분하겠지요!
3. 생선
뼈를 깎는 다이어트에 닭가슴살은 희망 같은 존재인데요. 두부와 우유로는 채워지지 않는 씹는 맛이 존재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생선을 추천해 드립니다. 생선은 고단백질 음식으로 포화 지방 함량은 적으면서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 함유량은 높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눈 건강과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 한파와 함께 몰려온 조류인플루엔자는 감염에 대한 걱정과 함께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처럼 조금만 주변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한다면 온 국민이 힘을 합쳐 이겨낼 수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다양한 정보와 예방법을 숙지하여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달걀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영양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앞에서 알려드린 대체 식품을 통해 건강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