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까지만 해도 단풍놀이에 푹 빠져있었던 것 같은데 벌써 한파가 몰려오고 있습니다. 유난히 짧았던 것 같은 가을을 뒤로하고 추위에 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이제 거리에서는 쉽게 장갑을 끼거나 목도리를 두르고 겨울 점퍼를 입는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월동준비 잘하셨나요?
대부분 갑자기 찾아온 겨울에 허겁지겁 겨울옷을 꺼내 껴입고 나오지만 매서운 겨울바람에 손발 끝이 시려 오는 건 막을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땐 우리의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핫팩 하나면 행복함이 느껴질 정도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을 보다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핫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들어주세요! #핫팩의 원리
▲ 사진출처: 다봉산업 홈페이지, http://www.myhot.kr/
포장을 뜯어 핫팩을 손에 들면 우리는 모두 바텐더가 된 것처럼 무심코 핫팩을 흔들기 시작합니다. 그 후 얼마가 지나면 하루종일 꼭 잡고 있고 싶은 따뜻한 핫팩이 완성되는데요. 이렇게 핫팩을 흔들고 있다 보면 한 번쯤은 ‘왜 이렇게 흔들어야 하지?’라는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 이유는 간단한 화학 원리만 알고 있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명 핫팩이라고 불리는 분말식 일회용 핫팩은 내부의 쇳가루가 산소와 결합하여 화학반응을 통해 산화철이 되는 과정에서 산화열을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산소와의 결합이 잘되도록 흔들어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생기는 또 하나의 궁금증은 철의 산화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철은 오랜 시간에 거쳐 산화가 일어나는데, 어떻게 갑자기 열을 낼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쇳가루와 함께 활성탄, 물, 소금이 들어있어 산화를 빠르게 일어나게 하고 발생한 열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이유에서 산화가 다된 핫팩은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꼼지락 거리지마! #발바닥 핫팩
▲ 사진출처: http://www.kobayashi.com/
항상 손에 쥐고 흔들며 추운 부위에 갖다 대는 불편함 때문에 일반적으로 핫팩은 추운 손을 녹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붙이는 핫팩이 등장하면서 온 국민의 찬사를 받았는데요. 허리, 목, 배 등 추위가 느껴지는 부분에 붙이는 핫팩 하나면 어디든 따뜻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발! 신발을 벗고 실내에 있을 때는 발도 따뜻하게 할 수 있지만, 신발을 신고 외출을 해야 할 때는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사진출처: 하루온 홈페이지, http://www.haruonpack.com/
그래서 등장한 발바닥 핫팩! 발바닥 핫팩은 신발을 신을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슬림하고 작은 사이즈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겨울철 손발이 시리면 온몸이 춥게 느껴지는데요. 외출할 때 양말을 신고 발바닥이나 발등에 붙여주면 외출하는 동안 추워서 발가락을 꼼지락거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겨울 스포츠 따뜻하게 즐기자! #발열 깔창
▲ 사진출처: 천년인터내셔널, http://stores.auction.co.kr/1000
야외활동을 좋아하는 활동적인 분들에게 겨울이라고 집에만 있으라고 하는 건 무서운 벌이겠죠! 스키, 스노보드, 겨울산행, 겨울 낚시 등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포츠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겨울 레포츠를 위해 겨울만 기다리고 있으셨을 텐데요. 겨울 레포츠의 가장 큰 단점은 춥다는 것입니다. 운동하며 움직일 때는 몸에서 열이 나 추위를 잊고 있다가도 잠시 쉴 때면 불어오는 겨울바람이 온몸을 휘감는 것 같습니다.
▲ 사진출처: 천년인터내셔널, http://stores.auction.co.kr/1000
이럴 때는 발열 깔창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른 부위는 두껍게 껴입으면 되지만, 발은 신발을 신어야 하기 때문에 추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깔창 핫팩은 사진처럼 기존의 신발에 깔창처럼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깔창과 같은 모양으로 제작되어, 등산화, 스키 부츠, 장화 등 어디에나 넣을 수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겨울 스포츠 따뜻하고 안전하게 즐기세요!
따뜻해지는 잠자리 #아이워머
▲ 사진출처: https://www.facebook.com/megrhythm.jp/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핫팩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워머라고 하는 핫팩인데요. 일반적으로 핫팩이라고 하면 팔, 다리, 몸통에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아이워머는 일반적인 상식에서 벗어나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상품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기 위해 두 손을 비벼 눈에 가져다 대는 행동을 생각하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텐데요.
▲ 사진출처: http://www.kao.co.jp/megrhythm/
바쁜 도시 생활 속 각종 모니터와 전자장비로 지진 눈의 피로를 아이워머의 훈증효과를 통해 풀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핫팩과 달리 지속시간은 20~40분 정도로 수면을 취하거나 눈의 피로를 느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최근 숙면을 취하기 위해 수면안대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이워머로 좀 더 편안한 잠을 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달하고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핫팩도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찾아보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요. 오늘은 핫팩을 이용해서 온몸을 따뜻하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로 핫팩은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너무 오랜 시간 동일한 부위에 사용하는 것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올겨울 다양한 핫팩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