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개강이 다가온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방학이 시작되면서 어김없이 한 결심! 바로 다이어트인데요. 방학 동안 살 빼려고 다짐하신 분들 많을 텐데요. 저를 포함해서 방학 후 한 달 동안 뒹굴거리기만 하신 분들! 여기 주목! 결심은 했지만, 언제나 실천으로 옮기는 건 너무나도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남은 기간 동안 먹으면서 뺄 수 있는 다이어트 음식을 준비해왔습니다.
저칼로리 음식인 단호박으로 간단하게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하면 퍽퍽하고 맛없고 정말 몸에만 좋을 것 같은 음식들을 상상하실 텐데요. 제가 준비한 단호박 레시피는 그렇지 않습니다. 연예인 하지원도 즐겨 마신다는 <단호박 쉐이크>, 이걸 응용해서 만드는 <단호박 샐러드>,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이 질릴 때 먹어주는 <단호박 피자>까지! 간절하게 살 빼고 싶으신 분들 집중하고 따라오세요.
다이어트의 기본 #단호박 쉐이크
우선 단호박 음식의 기본 단호박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집 앞 마트에서 구매했어요!! 가격은 잘 기억 안 나지만 3~4천 원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요리를 하기 위해선 우선 단호박을 쪄 줘야 돼요. 단호박을 찌는 건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찜기에 단호박을 넣은 후 쪄주기만 하면 됩니다. 잘 쪄지면 겉에 물이 송골송골 맺히는 게 잘 익었단 신호에요!! 저도 처음에 단호박을 찔 땐 몇 분 쪄야 하는 지 몰라서 고민했었는데 경험 상 꽤 오랜 시간 둬야 해요. 15분이라는 말도 있는데, 그것보다 오래오래 쪄주세요! 그냥 찜기에 두고 TV 보고 오시는 게 빠를듯해요. 저도 완전 푹! 익혀서 나중에 칼질까지 편하게 하고 그러려면 30분 정도는 쪘던 거 같아요.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쪘었는데 나중에 잘 찐 단호박하고 설익은 단호박을 먹어보니 맛 차이가 심하게 나더라고요! 써는 건 어찌어찌 썬다고 해도 잘 익은 단호박이 훨씬 달아요. 그러니 여러분은 굳이 30분 막 이렇게 찌진 않더라도 충분히 잘 익을 정도로 쪄주셔야 돼요! 제일 좋은 방법은 수시로 젓가락을 이용해서 푹푹 찔러주는 거예요. 잘 들어가면 그만 익혀도 됩니다.
그럼 잘 찐 단호박에 이제 대충 썰어서 안에 씨를 제거해준 뒤, 믹서기에 저지방 우유와 함께 넣고 쉑킷쉑킷! 우유는 조금만 넣어주세요. 눈대중으로 단호박이 다 안 잠길 정도로 넣어주시면 돼요. 갈면 살짝 단호박이 더 많은 게 끈덕지겠다 싶을 정도만 넣어주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냥 우유를 넣으셔도 되는데 나름 다이어트식, 건강식이다 보니 저는 저지방 우유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설탕을 넣으셔도 돼요! 저는 단호박이 달아서 꿀 안 넣었어요. 푹 익힌 단호박은 충분히 단맛이 많이 나기 때문에 굳이 꿀을 안 넣어도 되더라고요!
그렇게 신명나게 갈아주면 이런 걸쭉한 단호박이 나옵니다. 이걸 이용해서 저는 말린 라즈베리와 호두, 아몬드를 넣고 단호박 샐러드를 만들었어요! 집에 재료가 적어서 이런 비주얼이 나왔지만 정말 제대로 드시고 싶은 분들은 각종 견과류 및 기호에 맞게 추가하고 싶은 재료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마시자! #단호박 쉐이크
다시 믹서기에 남은 단호박에다가 우유를 더 부어주세요! 이젠 쉐이크를 만들 시간이에요. 샐러드를 만들었다면 쉐이크는 아주 간단해요. 우유를 더 넣고 갈면 바로 쉐이크 완성! 저는 간식용이나 식사대용으로 단호박 쉐이크 먹어요. 간식으로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져서 과식도 막아주고 엄청 배고프지 않다면 단호박 쉐이크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제 피자를 만들건대요. 식감을 조금 부드럽게 하고 싶어서 저는 쉐이크로 만들었던 묽은 단호박을 이용했어요. 만약 그게 싫으신 분들은 아까 샐러드 만들 때 남았던 좀 퍽퍽한 단호박을 넣으셔도 돼요.
이렇게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단호박을 부어주고 햄과 토마토 케첩을 올려주세요. 저는 양심상 베이컨 두 줄과 비엔나 하나를 넣었습니다. 더 넣고 싶으신 분들은 기호에 맞춰 좋아하는 재료들을 올리시면 됩니다.
약불에 계속 구원준 뒤 피자치즈와 파슬리 가루를 뿌려주면 단호박 피자 완성되는데요. 만들고 가족이랑 다 같이 나눠 먹었는데 다들 만족하는 눈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기에 햄을 넣지 않고 아몬드 슬라이스와 치즈를 더 많이 넣어 덮어 버린 뒤, 꿀을 찍어 먹으면 그게 바로 고르곤졸라 피자가 될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제 레시피를 응용해서 다른 피자에도 도전해보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단호박을 이용한 다이어트 레시피를 공개하였습니다. 다이어트라고 하면 항상 맛없어 보이는 음식을 반복해서 먹고, 적은 양으로 하루를 버티는 등 먹는 것을 포기하는 쪽으로 생각하시는데요. 단호박과 같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맛있는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세요. 더운 여름 무리한 다이어트 도전으로 건강 해치시지 마시고, 남은 여름방학 맛있고 건강한 단호박 다이어트로 건강하고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기 바랄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