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연구는 한화의 미래' 대전 연구단지에 위치한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정문을 통과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비석의 문구처럼 한화케미칼 연구원들은 한화의 미래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중앙연구소에서는 한화케미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제품 및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태양광, 나노, 신소재 등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연구원이 되고 싶은 학생들은 어떻게 하면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에서 근무할 수 있는지 궁금함을 참을 수 없을텐데요. 사실 연구원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공대생이 궁금해하는 한화케미칼 연구원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연구원이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Q. 연구원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눈에 띄는 자소서를 쓰는 방법과 지원 스펙이 궁금합니다.
이인준: 연구원의 경우, 자신의 석사/박사 때의 연구 경험을 한화케미칼의 연구 및 사업방향과 잘 버무려 쓰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도 좋겠지요? 스펙은 기본적으로 석사/박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분들이 연구소에 지원을 하시게 됩니다. 영어 성적도 지금은 제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자소서를 자신있게 그리고 성실하게 써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Q. 학부 2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인데 연구원으로 취직하고싶으면 어떤것들을 준비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금 학부와 영어공부만 하고있는데, 대외 활동같은 것들이 많이 도움이 될까요?
이인준: 기본적으로 지원자격은 석사/박사 이상의 학위 취득자가 연구원으로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석사/박사 과정동안 공부하시게 되는 세부 전공이 한화케미칼 회사의 연구방향과 연관되어 있다면 가장 좋겠죠. 2학년이시기에 학부 공부에 출실해야 되는건 더 말할 것도 없겠지만, 조금 더 공부를 하다보면 공부가 과연 나에게 잘 맞을까? 라는 고민도 한번쯤은 하게 되더라고요. 조금더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충분히 대학원 과정을 통해 연구원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친구들이 다 하고 있는 영어공부나 사람을 만나는 대외 활동에 소홀해서도 안되겠지요? 물론 영어공부나 대외활동이 연구원을 하는데에 있어서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는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본인만의 이야기를 많이 만들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은, 분명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데 있어서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Q. 한화케미칼 연구원에 적합한 전공은?
이인준: 연구원을 하려면, 우선 어떤 분야의 연구원이 하고 싶은지 본인을 잘 파악해 봐야겠죠! 한화케미칼같은 석유화학관련 연구원이 되고 싶으시다면, 그래도 관련이 깊은 화학공학/화학/신소재공학을 전공을 하는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그 전공을 한다고 해서 100% 그와 관련된 분야로만 미래를 뻗어나가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학교 생활부터 차근차근 공부를 하다보면 전공과 관련된 깊고 다양한 분야에 눈이 띄시게 될거에요.
Q. 공정 연구 파트에 여자연구원도 지원 가능한가요?
이인준: 각 연구 분야에 여자연구원이라서 무리라고 생각되는 제약사항은 전혀 없습니다! 본인의 의지에 따른 문제지 성별의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팀 연구과제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속해 있는 팀도 남자연구원, 여자연구원의 성비가 같답니다. 걱정하지마시고 지원하셔서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Q. 연구원으로 지원할 때 자신이 근무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혹은 채용 후에 전공과 본인 의사 등을 반영하여 직무 배치가 이루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인준: 채용에 대한 지원은 현재 석사 혹은 박사 과정을 통해 전공하신 내용을 기술하여 지원하시는게 맞습니다. 그 이후에, 전공 및 본인 의사를 반영한 면담을 통하여 직무 배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Q. 촉매에 관련해서는 직접적인 연구를 하고있지는 않지만 배경지식을 가지고있다면 지원 시 강점이 될 수있을까요?
이인준: 촉매에 대한 배경지식은 현재 연구하고 계신 나노파티클 합성과 표면 개질에 대한 내용이라면 연구과정이 촉매를 합성하는 직접적인 일은 아니었어도, 현재 학위과정 중에 연구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이 있다면 지원 시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Q. 공정 연구 부문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경험은?
이인준: 수업시간에 공정관련된 수업을 경험해보셨다면, 훨씬 이해가 쉬우실텐데요. 그렇지 않다고 하시더라고, 공정이라하면 기본적으로 하나의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전체적인 process를 이야기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분이 너무나도 많은 것이 공정이랍니다. 하나의 process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촉매 투입을 통한 반응공학의 이해, 반응기 안에서의 상평형 등이 초기 단계에서 진행될 것이구요. 그 이후의 반응의 상평형 및 열역학, 열전달, 물질전달을 고려한 단계가 진행되겠네요. 그러한 공정 예측을 하는 Aspen 등을 이용한 simulation도 공정 연구의 한 단계이구요. 연구소는 하나의 큰 공정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Lab, scale을 통한 반응을 진행하고, 예측하여 실제 공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실험 단계도 이루어집니다. 공정 연구는 이토록 유기적으로 많은 부분이 모여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인이 공정과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공정 기반이 아니더라도 분야가 다른 공정 부분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있을겁니다
Q. 연구원으로 입사 한 이후에 회사생활을 하며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더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인준: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그 범위의 차이겠죠? 부서배치 이후 전공을 응용하거나 적용하는 일을 하시게 되신다면, 그 과정에서 충분히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학위지원제도를 통하여 국내외 박사과정에 진학하실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답니다. 회사의 미래를 위해, 또 연구원들의 동기부여 및 능력향상을 위해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이인준 멘토님과 함께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연구원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보았습니다. 연구원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이 글을 마치기 전에 마지막 질문을 멘토님에게 여쭤봤습니다. "어떤 후임 연구원이 들어왔으면 좋으시겠어요?"라는 질문에 "본인에게 주어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배우려는 자세를 갖춘 후임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어떠한 문제라고 풀어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시도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연구원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