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의 기획부문은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새로운 사업기회를 물색하는 전략기획실, 사업장 관리 및 회계업무 수행을 담당하는 기획조정팀 그리고 전산시스템관리를 담당하는 정보기획팀과 TFT를 꾸려 특정 TASK를 수행하는 경영혁신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렇게 기획부문을 2줄로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렵죠?
지금부터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한화케미칼 기획부문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질문들을 모아 한화케미칼 기획부문 멘토인 이우연 대리님에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케미칼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이 말하는 기획부문과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조언까지 한화케미칼 기획부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끝까지 놓치지 말고 따라오세요!
Q. 신입사원이 기획업무를 수행할 수 있나요?
이우연 대리: 질문에 간단하게 대답부터 한다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팀에 비해 경력 또는 전문적인 지식이 풍부한 매니저급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사원급도 같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이 기획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회사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이 뒷받침된다면, 빠르고 수월하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스템 관련 업무가 중심인 정보기획팀을 제외하면, 기획관련팀의 사원비율은 약 10%입니다. 매니저 레벨이 90% 정도되며, 대부분 기획부문으로 오기 전에 한 곳 이상의 팀에서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Q. 다른 부서를 통해 기획부문으로 가려고 한다면 어떤 경로가 좋을까요?
이우연 대리: 사업본부마다 사업기획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특정 사업부의 손익 및 방향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팀에서 특정 사업부의 전문지식을 습득하신 뒤, 기획부문에 지원하시는 것도 좋은 루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경영학 또는 회계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저와 같이 재경부문을 거쳐 기획에 오게 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기획부문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이우연 대리: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빠르고 정확한 현황파악 및 보고'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 루틴한 업무 외에 갑작스럽게 지시사항이 떨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지요. 추가적으로는 모든 이슈사항을 손익영향을 고려하여 가장 회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 및 판단을 해야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배가 되기 때문에 매력적인 업무인 것 같습니다.
Q. 기획부문에서는 파워포인트를 잘 다뤄야 하나요?
이우연 대리: 먼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어느 회사에서 어떤 직무를 하든지 오피스 프로그램(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아웃룩 + 관공서와 함께 일할 때는 한글도...)을 어느 정도는 다룰 수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물론 그 수준은 직무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좀 나겠지요.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요즘 입사하시는 분들은 학생 때부터 많이 사용해보셔서 그런지 기본적으로 잘들 다루시던데요 ^^ 그리고 계속 일을 하다 보면 그만큼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실력과 경험이 늘기도 하고요. 왠만한 컴맹(?)이 아니시라면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Q. 파워포인트를 잘하는 TIP이 있다면?
이우연 대리: 제 경험상, 파워포인트는 테크닉이 아닌 콘텐츠! 라고 생각돼요. 콘텐츠만 확실히 구상되면 찾고 물어보면서 어떻게든 PPT로 구현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다른 누군가가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대신 생각해줄 수는 없죠. 기획업무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어떤 주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보기, 손으로 A4 용지에 표현력과 전달력 있게 PPT 장표를 그려보기, 다양한 차트와 다이어그램에 익숙해져보기, 이런 것들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언젠가 멋진 기획맨으로 만날 그 날을 기대해보겠습니다.
Q. 파워포인트 이외에 기획부문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이우연 대리: 각 직무별로 독특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기획업무의 경우 오피스 프로그램 외 특별히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압축풀기... 정도 ㅎㅎㅎ 아... ERP 시스템을 자주 사용하는군요. 그런데 ERP 시스템은 외부에서 접하기도 쉽지 않아 따로 공부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ERP는 사내 교육도 있기 때문에 굳이 예습을 하고 싶다면 ERP 시스템의 개념 정도 알아보고 오시면 ERP 교육을 받을 때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획부문 사무실 모습
Q. 효과적인 기획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우연 대리: 효과적인 기획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몇 마디로 말로 하긴 어렵네요. 조금은 원론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기획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을 체계적으로 하려면 준비과정이 단계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각종 방법론에 따라 그 단계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획을 하는 데는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많은 고려사항들을 검토해야 합니다. 조금 더 실질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기획 관련 서적들을 탐독하고 실제에 적용해보면서 꾸준한 트레이닝을 반복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속한 분야에 대해서도 꾸준히 탐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