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8일, 바로 오늘부터 5일간의 설 연휴가 시작됐어요. 간만의 긴 설 연휴에 모두들 조금은 들뜬 분위기인데요.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에요. 늘어난 연휴만큼이나 고속도로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졌기 때문에 안전한 연휴를 위한 차량 체크는 더욱 세심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직접 운전은 하지 않더라고 운전자를 배려한 물품들과 차 안에서 불편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 연휴 차량 필수품’들이 요즘 인기인데요. 장시간 이동을 위해 어떤 제품들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차량용 USB 충전기(출처: 메이더스이앤씨/엘레컴코리아)
요즘 ‘네비게이션’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사항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을게요. 하지만 복잡한 도로를 피하는 법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정보 등 고급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스마트 폰 어플'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오랜 시간 차 안에서 스마트 폰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폰 충전기’는 필수입니다. 최근 시거잭 전원과 연결하는 소켓의 경우, 스마트 폰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USB 충전기 기능이 내장된 멀티소켓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차량이 이동하는 내내 전원이 나갈 걱정할 필요가 없어 차 안에 하나쯤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필수품입니다.
스마트 폰 외에도, USB로 충전이 가능한 태블릿 PC,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게임기 등 소형전자제품은 모두 충전이 가능하답니다. 차량용 충전기는 플라스틱 재질인 PP 재질로 만들어지는데요. PP(Polypropylene, 폴리프로필렌)는 PE와 더불어 석유화학제품을 대표하는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인장강도, 충격강도, 표면강도가 우수하고 내열∙내약품성이 좋아 자동차와 전기전자부품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에어 목베개(출처: 스페이스테크)
장시간 차에서 앉아서 갈 경우, 편하게 눕지 못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데요. 이 때 ‘목베개’ 하나만 있어도 편안한 잠을 청할 수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의 ‘에어 목베개’는 이동 시 부피가 작고 무게가 거의 나가지 않아 장거리 여행 시 꼭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비행기 여행 또는 캠핑 갈 때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목베개는 PVC 소재로 이뤄져 있는데요, 겉 표면을 면처리를 해서 피부가 닿았을 때 자극없이 부드럽게 한 것이 특징이에요. PVC 또한 대표적인 플라스틱 재질인데요. 열과 압력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우리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석유화학제품입니다.
▲ 휴대용 유아변기(출처: 리첼. 맘스플러스)
고속도로가 정체될 때는 평소 30분만 가도 되는 거리를 2시간 넘게 가는 경우도 많지요. 이렇게 고속도로 한복판에서 옴짝달짝 못하게 될 때 가장 당황스러운 것이 바로 ‘자연현상’입니다. 어른들의 경우 어떻게든 휴게소까지 참는데요, 어린아이들의 경우 자연현상을 참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이렇게 어린아이와 함께 이동할 때에는 ‘휴대용 유아변기’를 꼭 지참해주세요. 장시간 참지 않아도 돼서, 짜증과 피로도도 덜 수 있답니다.
유아용 변기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지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랑, 빨강, 파랑 등 알록달록한 컬러와 귀여운 디자인으로, 거부감 없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기에 뚜껑까지 달려있어 위생적인 처리가 가능합니다. 차량에서 이용하지 않을 시에는 집에서 용변 훈련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 미니공기청정기(출처: 블루엔)
겨울철 밀폐된 차 안 실내공기는 CO2 농도가 높아져 있어 두통이나 피로감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자주 창문을 열지 못하는 탓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오염된 실내공기를 상쾌하게 정화시켜주는 ‘차량용 미니 공기청정기’가 인기상승 중입니다. 미니 공기청정기는 종류도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 중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각종 악취와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별도 장치가 필요없고, 차량 시거잭에 꽂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작지만 강력한 기능을 발휘해서 가족단위로 여러 사람이 탑승할 경우 하나쯤 구비하면 좋은 제품입니다.
제품의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가볍고 견고하며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평소 차량에 꽂아 놓으면 인테리어 효과까지 노릴 수 있어, 건강과 멋스러움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실용적인 아이템입니다.
▲ 스낵류(출처: 농심)
장시간 가만히 차 안에 앉아서 잠도 오지 않고, 음악만 듣기에도 지겨울 때. 무료한 시간을 달래줄 수 있는 최고의 처방이 하나 있답니다. 바로 ‘간식거리’입니다. 멀리 이동할 때 먹을 게 빠질 수는 없겠죠? 즐겨먹는 과자를 챙기다 보면 마치 소풍 가는 기분을 낼 수도 있어, 친척집을 가는 길이 그렇게 힘들지만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는 아삭아삭 씹는 맛이 있는 스낵류를 추천 드리는데요, 하나씩 꺼내서 먹다 보면 시간도 잘 가고 기분전환이 되서 장기간 차량탑승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답니다. 스낵 포장지는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로 만들어지는데요. PE(폴리에틸렌) 계열 중에서 밀도가 낮아 제품 포장지와 같이 연포장재에 많이 사용됩니다.
여러분의 차량에 제가 언급한 아이템 중 몇 가지를 갖추고 계신가요? 모두 다 갖출 필요는 없지만, 있으면 편리한 제품들이랍니다. 이미 친척집으로 이동하기 위해 출발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부디 안전운전하시고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