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음악을 들을 때 주로 어떤 장치를 사용하여 들으시나요? 아마 대부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음악을 들으실 텐데요! 유튜브를 통해서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다운을 받아서 들을 수도 있지만 좀 더 편리한 방법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어플’ 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스트리밍 어플들은 각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어플들이 있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음악 스트리밍 어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멜론 어플 실행 화면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어플은 ‘멜론’입니다. SKT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멜론이 설치되어 있을 텐데요. 멜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음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음악뿐만 아니라 인디 음악, 심지어는 CCM 등 다른 어플들에 비해서 제공하는 음원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로써, 다양한 개인 DJ들이 선곡하는 ‘선곡 앨범’ 또한 멜론의 큰 장점입니다. 또한 멜론에서 어학 음원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 다양한 어학 기능과 화면과 스마트 EQ 설명 화면
간단한 어휘부터 시작하여 영문법, 그리고 영어 회화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까지 다양한 음원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EQ 도 멜론 어플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개인의 청력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EQ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멜론 어플은 SKT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유용한데요. SKT 통신사를 이용하신다면 30% 할인된 가격으로 음악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 구매하는 것보다 정기결제를 통해 음악을 듣는다면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벅스뮤직 어플 실행 화면
다음으로 소개할 어플은 '벅스'입니다. 흰색의 UI가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제공하는데요. 벅스 어플은 통신사와 연계되어 있지 않고, 멜론보다 음원의 양은 다양하지 않다는 점과 EQ 설정도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지는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oogle Play 2014년 베스트 앱 40에 선정되었습니다. 그 비밀에는 ‘라디오’ 기능에 있습니다. 라디오 기능이란, 자신이 검색한 음악을 이용권 유/무에 관계없이 무료로 전곡을 들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곡을 검색하여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다음 곡 재생 시 랜덤하게 그 곡과 비슷한 느낌의 음악을 들려줍니다.
▲ 벅스뮤직 어플 이용권 구매 화면
가격 부문에서도 상당히 합리적인데요. 통신사에 상관없이 동일한 할인 혜텍을 제공합니다. 음원을 직접 다운로드해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에도 듣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는 제약이 있지만 단순 스트리밍으로만 본다면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벅스와 멜론 두 가지 어플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두 어플은 모두 이용권을 구매해야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으로는 무료 스트리밍 어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세이케스트 어플 실행 화면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무료 어플은 ‘세이캐스트’ 입니다. 세이클럽을 들어보신 분들에게는 낯설지 않은 이름일 텐데요. 세이케스트에서는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곡을 직접 검색하여 들을 수는 없지만 세이캐스트 자제적으로 서비스하는 ‘방송국’, 그리고 유저가 직접 운영하는 ‘개인방송’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장르별로 방송국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인기차트방송에서 최신 음악, 다양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어플 자체의 디자인은 약간 촌스럽고 방송국을 들어가서 노래가 나오기 전까지 약간의 버퍼링이 있지만 무료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 Beat 어플 실행 화면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무료 어플은'Beat'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종종 보이는 어플인데요. ‘인터넷 라디오’ 어플로 보시면 됩니다. 세이캐스트와는 달리 원하는 노래를 검색해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페이스북이나 다른 방법으로 회원가입을 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요. 곡을 검색하거나 아티스트의 이름을 검색하면, 아티스트의 곡들이 나옵니다. 그 중 원하는 곡을 선택해 음악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또한 최신 가요뿐만 아니라 8-90년대 가요 등 여러 가지 콘셉트의 라디오도 제공하기 때문에 노래를 직접 선곡하여 듣기 귀찮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곡을 직접 검색하여 듣게 되면 스트리밍 하트가 하나씩 차감됩니다. 과금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하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곡을 직접 검색하여 듣게 되면 그 아티스트와 관련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곡에 대해 평을 남길 수도 있고, 평점을 매겨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노래들을 믹스에 추가함으로써 자신이 선곡한 노래들만 들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4가지의 어플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각자 자신에게 맞는 어플을 골라서 음악을 감상하면 더 즐겁게 음악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스트리밍 어플은 무엇인가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