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영화관, 도서관, 근처 카페 등 항상 같은 공간에서 비슷한 패턴으로 보내는 대학생들의 주말! 지갑은 가볍고, 마음은 무겁고, 진정한 여유를 찾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다는 여러분께! 위대한 역사적 유산도 관람하고, 여러 체험도 함께 하며 경제적 부담은 덜어줄, 대학생들에게 안성맞춤인 한국의 역사적 장소들을 소개드릴께요.
경주에 있는 불국사는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을 정도로 경주의 위대한 유산인데요. 경주역과 버스터미널에서 내리면 불국사행 버스를 이용하여 쉽게 불국사에 도착할 수 있어요.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다녀올 수 있는 이 문화유산은 군인인 대학생이라면 더욱 추천해 주고 싶은데요. 그 이유는 바로 군.인.할.인! 신라의 위대한 문화를 그대로 간직한 불국사를 저렴한 값으로 관람할 수 있다니!
매번 똑같은 데이트에 질렸던 군인 커플들, 혹은 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대학생 여러분은 꼭 한번 들러 보시길 권할께요.
▲ 다보탑(좌)과 석가탑(우)
이 아름다운 사찰은 불교에서 유명한 석가모니불과 아미타불, 그리고 법신불을 모신 영역, 맨 뒤에 관음보살을 모신 영역 등 총 네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중에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은 청운교, 백운교. 그리고 석가탑과 다보탑인데요.
불경에서 유래된 이 다리와 탑은 부처님이 사는 나라로 가기 위해서 물을 건너고 구름 위로 가야 하는 물질세계에 비유한 건축물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다리를 건너 보고 눈으로 담아 봤을 때 그 아름다움에 놀랐는데요. 미적인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공학적인 설계도 우수한 건축물이라고 합니다.
▲ 청운교와 백운교
유명한 건축물 외에도 건물의 세부적인 옆면, 혹은 벽사이의 홈에서도 신라 문화의 높은 품격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항상 유명한 건축물, 겉만 보고 끝내는 유적지 탐방이 아니라 곳곳에 숨겨진 우리 문화의 위대함을 살펴보면서 친구들과 수다도 떨고, 의견도 나누며 산책하기에 이만한 곳이 없는 것 같아요.
* 불국사 정보 *
∙ 입장시간 : 07:00~17:00
∙ 관람료: 어른 4,000원 / 청소년 3,000원 / 어린이 2,000원
(어른 만 19세 이상/ 청소년 및 군인 만 13세~18세 / 어린이 만 7세~12세)
∙ 홈페이지: http://www.bulguksa.or.kr
용인에 있는 한국민속촌은 비교적 서울 근교에 위치해있어 강남, 종각에서 직행좌석 버스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곳이라 대학생들이 부담없이 갈 수 있는 곳인데요. 수원,분당 방면에서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이라면 꼭 가봐야 할 곳이 아닌가 싶어요.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를 체험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통문화 관광지, 한국민속촌! 오랜 시간에 걸쳐온 우리민족의 생활 풍습을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보다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통문화 테마파크인데요. 한국민속촌 하면 흔히 떠올리는 조선시대의 마을풍경은, 민속마을이라고 하여 조선시대의 옛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내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여러 드라마, 영화의 촬영장으로 많이 쓰이고 있죠.
한국민속촌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사실! 다양한 체험 이벤트가 대학생들의 지루함을 달래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답니다. 사극체험에서는 직접 사극에서 나왔던 옷으로 갈아입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고, 이 외에도 민속놀이, 전통공예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득한데요. 대학생들에게 더욱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이 있기 때문이에요.
'한복입은 사람에 한하여 할인' '대학생/ 대학원생 할인' 등 이 재밌고도 유익한 체험공간을 저렴하게 누릴 수 있답니다. 입장권 하나만으로 한국민속촌 민속마을과 전통민속관, 세계민속관, 정기공연 및 민속마을 내 체험 등의 이용이 가능하니 가벼운 지갑으로 주말을 넋놓고 보냈던 대학생 여러분들께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해요.
∙ 입장시간 : 09:30~ 18:00 (평일, 주말 / 계절에 따라 상이함, 홈페이지 참고)
∙ 관람료: 어른 15,000원 / 청소년 12,000원 / 아동 10,000원
∙ 홈페이지: http://www.koreanfolk.co.kr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 1001 (최정규 지음/ 마로니에 북스)에 선정된 경복궁은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다섯 개의 궁궐 중 첫번째로 만들어진 곳으로, 조선왕조의 법궁이에요. 임진왜란 때 불이 나 훼손되었지만, 고종 때 흥선대원군의 지휘로 새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후에도 명성황후의 시해사건 등 안타까운 비운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지만, 오늘날 조선왕조 역사의 살아있는 유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이지요.
경복궁을 대학생에게 추천한 이유는, 바로 만 24세 이하의 내국인에게는 입장료가 무료라는 사실! 이 아름다운 조선 법궁의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주변에 산에 둘러쌓여 있거나 외진 곳에 있어 식사를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 대부분의 유적지와는 달리 경복궁 주변에는 맛집이 많은데요. 분위기 있는 찻집부터, 데이트 장소로 인기가 많은 와인집, 그 외에도 여러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맛집들이 경복궁 근처에 즐비해 있답니다!
아직 무뚝뚝함에 여자친구를 감동시킬 데이트 한 번 준비해 보지 못한 남성이라면 더더욱 끌리는 곳일 거에요.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내리면 바로 위치해 있으니 교통편마저 편리하답니다. 관람코스가 걱정이시라면 경복궁 홈페이지에서 추천코스를 확인할 수 있으니, 조선의 법궁을 차분하게 둘러보며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조선의 살아있는 역사를 한껏 느낄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입장시간 : 09:00~16:00 (계절에 따라 상이함, 홈페이지 참고)
∙ 관람료: 만 25세 ~64세 3,000원 / 만 24세 이하 무료
(내국인에 한함, 외국인 관람료는 홈페이지 참고)
∙ 홈페이지: http://www.royalpalac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