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에 자리잡은 해안도시 속초는 동해의 보물인 푸른 바다의 내음을 간직한 도시입니다. 속초여행에서 바다를 빼놓고는 앙꼬 없는 찐빵을 논하는 것과 같지요. 속초 여행을 한다면 낙산 해수욕장에서 푸른 동해바다와 고운 모래사장으로 리얼 동해를 만끽하는 것도, 속초등대에서 동해와 설악산의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영금정에서 바다를 끼고 사색에 잠겨보는 것도 좋지만, 동해가 선물하는 싱싱한 해산물을 배부르게, 맛있게 먹는 것도 속초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랍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지난 2박 3일 일정의 속초여행에서 먹부림했던 여러가지 음식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사실, 속초는 여행으로 수 없이 다녀온 도시인데요, 이번처럼 식도락 여행을 만족스럽게 즐긴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속초여행에서 뭘 먹을까?’는 이 글로 정리 끝! 그럼, 저의 알토란 같은 속초 맛집을 소개합니다!
제가 맛 봤던 집은 속초 교동에 있던 <홍대장>이라는 홍게집입니다. 홍게찜과 해물탕 같은 탕류 및 그 외 일행으로 방문할 때, 이것저것 종류별로 맛 볼 수 있는 세트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맛있는 한가지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좋지만, 여러가지 종류를 맛 볼수 있는 세트메뉴로 주문을 해보았는데요. 홍게 3마리 + 홍게까스 + 해물탕 + 볶음밥 + 홍게라면 이렇게 나왔어요.
홍게찜이 먹기 좋게 잘 잘라서 나왔습니다. 홍게의 속살이 아주 그냥 끝내주던걸요? 야들야들하면서 달짝지근한 홍게의 속살을 빼먹는 재미가 있었던 홍게찜이었습니다. 아이들도 서울에서는 쉽게 맛 볼수 없는 음식이라는 것을 아는지, 홍게살을 쏙쏙 뽑아 먹네요. 속초에서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었던 홍게찜이었습니다.
이것은 해물탕인데요. 오징어, 꽃게, 조개류가 풍성하게 들어가 있어서 국물이 진정 끝내주었답니다. 속초가 바닷가를 끼고 있는 도시이기에 해물탕에는 신선한 해산물이 듬뿍 들어가 있는데요. 이곳 속초에서만 느낄 수 있는 신선함이기에 더욱 특별한 것 같습니다. 신선한 해산물이 풍성하게 들어가 있어 정말 맛있는 해물탕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들었던 게딱지 볶음밥이었어요. 간장게장 먹을 때, 게딱지에 밥을 슥슥 비벼먹는 맛은 그야말로 일품이지요? 여기 볶음밥도 게딱지를 밥그릇처럼 이용하여 이렇게 담아주셨는데요. 게딱지에 올라간 밥이라서 그런지 더욱 맛이 좋았답니다. 아이들이 특히나 좋아할 맛이네요.
그 이후에 나왔던 홍게가스는 아이들을 겨냥해서 사장님이 직접 개발하신 생선가스라고 합니다. 흔히 접하던 고기 대신에 홍게살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맛은 조금 특이했어요. 그리고 홍게라면은… 일반라면에 홍게로 국물을 냈으니, 아주 럭셔리한 라면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이 곳, 홍대장에서 가장 맛있었던 홍게요리는 홍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었던 홍게찜이였답니다. 역시, 최고의 요리는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요리겠지요?
그 다음 코스로 동명항 입구에 있는 속초전복뚝배기집을 찾았습니다. 이 곳은 정말 속초여행에서꼭 들러야만 하는 진정한 대박맛집이라고 하더라고요. 입소문을 입증하듯, 바깥으로 줄이 엄청 길게 늘어져 있었습니다. 언제 내 줄까지 오나… 저 줄을 기다려서 먹어야만 할까? 등등 줄을 서는 내내 별별 생각이 다 들었지만, 분점도 없고 오직 여기서만 맛볼 수 있는 해물뚝배기라길래 꿋꿋이 줄서서 기다렸습니다.ㅎㅎ
속초전복뚝배기에는 메뉴가 딱 두가지 뿐입니다. 전복해물뚝배기와 그냥 해물뚝배기, 이렇게 딱 주가지 메뉴가 있어요. 폭풍식사 전에 나온 반찬도 정갈하니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드디어 나온 전복해물뚝배기! 인데요. 진정 비주얼이 끝내줍니다.^0^ 싱싱한 전복 두개가 떡~하니 올라가 있었는데, 너무 먹음직스럽죠? 전복 외에도 커다란 새우와 가리비, 홍합등 해물들이 정말 시원한 국물맛을 내주면서 속까지 후련하게 해줬습니다.
바다를 바라보며 먹는 자연산 회의 맛은 그야말로 끝내주죠? 속초에서 회를 안 먹으면 이것보다 아쉬운 여행도 없고요. 그래서! 속초에서 믿고 갈 수 있는 횟집을 소개합니다. 바로 장사항에 위치한 한산횟집이라는 곳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반찬부터가 남다릅니다!!
짜잔~ 그리고 싱싱한 자연산 회가 나왔다니다. 싱싱함은 기본이요, 회를 두껍게 썰어주셔서 식감이 진정 살아있었습니다. 이 또한 바다의 도시, 속초에서만 느낄 수 있는 리얼 회맛이겠죠?
이렇게 한쌈 싸서 먹으니, 입안에서 살살 녹습니다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맛집은 이유가 있는거 같습니다.
횟집에서 서비스로 주신 홍게찜이에요. 속초에서 우리나라의 대게의 50% 이상이 잡힌다고 합니다. 이 속초에서 잡히는 대게가 다른지역으로 팔려가 다른지역의 대게로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 진정한 게를 먹고 싶다면 속초에서 맛봐야 할 거 같아요. 이렇게 홍게찜이 서비스로 나오는 곳도 속초뿐이겠죠?
회는 자연산 회를 먹는 것이 일품이지만, 개인적으로 물회를 엄청 좋아한답니다. 그래서 이번 속초여행에서도 좋아라 하는 물회집을 찾아 나섰지요. 제가 방문한 곳은 물회집으로 유명한 대포항 근처에 있는 청초호물회집입니다. 전복, 해삼, 멍게, 가자미, 오징어가 한꺼번에 들어있는 해전물회인데요. 보는 것만으로도 맛이 느껴지지 않으세요? 맛은 일일이 설명하면 잔소리일 정도로 매콤하면서도 시원한것이 새콤달콤한, 한마디로 자꾸자꾸 먹고 싶어지는 맛이었습니다!
이건 그냥 일반 물회인데요. 해전물회보다는 맛은 좀 덜했지만, 새콤달콤함은 그대로였답니다.
물회는 양념장을 잘 섞어 여러가지 채소와 함께 먹는 맛이 일품이랍니다^0^
속초 맛집 기행에서 절대 빼놓지 않아야 할 곳이 바로 속초중앙시장이랍니다. 여기에서 꼭 먹어봐야 할 곳 중에 하나가 바로 속초중앙시장의 명물 씨앗호떡입니다. 씨앗호떡 하나 사먹으려면, 진정 한 시간 이상 기다릴 정도로 줄이 엄청난데요. 저도 매번 실패하다가 이번 여행에서는 시간대를 저녁 늦게 가서 드디어 먹어 볼 수가 있었답니다. 여러가지 견과류가 들어가 있어서 하나만 먹어도 든든하고요. 견과류가 고소한 맛을 배가시키면서도, 호떡의 느끼한 맛은 잡아준답니다. 이제는 부산, 서울 등 각지에서도 씨앗호떡을 만날 수 있지만, 그래도 씨앗호떡의 원조는 이 곳 속초중앙시장의 씨앗호떡이랍니다! 따뜻할 때 먹어도 맛났지만, 식어서 있는데도 맛이 좋았어요.
속초중앙시장의 또 하나의 명물, 닭강정이랍니다. 수많은 닭강정집들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만석닭강정이에요. 한 번 먹어본 사람들은 자꾸만 찾게 되는 것에는 이유 다 있다죠. 서울에서 택배로 주문해서 먹을 정도로 한번 먹으면 중독이 되는 그런 맛이랍니다.
자~ 이제까지 속초여행의 필수 코스, 내맘대로 속초맛집 BEST를 뽑아보았습니다! 여행의 즐거움은 마음껏 보고, 느끼고, 또 채우고 오는 것이겠지요? 이제 곳 무더위도 찾아오는데, 여러분은 어떤 여름여행을 계획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