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7년도의 마지막인 12월이 되었습니다. 연말이 되면 각종 파티는 물론 주변에 한 해 동안 감사했던 마음을 전할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나 손발이 얼어버릴 것 같은 추운 날씨 때문에 현관문을 나서기가 겁나는데요. 밖을 나가지 않고 집안에서 파티 음식과 선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연말 파티에도 잘 어울리고, 지인에게 선물하기도 좋은 티라미수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티라미수는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비싼 금액을 지불해야만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특히 주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티라미수 레시피를 지금부터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넌 누구니? #티라미수
티라미수는 이탈리아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즈, 크림, 커피, 코코아를 주재료로 이용하는 디저트인데요. 전통적인 이탈리아식 레시피는 레이디핑거 쿠키를 에스프레소로 적신 후, 설탕을 넣어 거품 낸 달걀을 마스카르포네 치즈와 섞어 덮고, 카카오 가루를 위에 뿌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전통 레시피는 미국으로 넘어가면서 날달걀의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식중독을 피하기 위해 날달걀 대신 생크림이나 크림치즈를 사용하는 레시피로 바뀌었습니다.
레이디핑거 쿠키와 마스카르포네 치즈, 에스프레소와 카카오 가루를 사용하는 게 티라미수의 정석이만, 이번에 소개할 레시피는 마트와 동네 빵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시폰케이크, 크림치즈, 코코아 가루와 인스턴트 커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정통 레시피는 아니지만 집에서 쉽게 맛있는 티라미수 같이 만들어 보실까요?
집에서 만드는 티라미수 #레시피
준비물: 빵, 코코아 가루, 크림치즈, 휘핑크림(또는 생크림), 커피
1. 휘핑크림을 볼이나 그릇에 붓고, 크림 형태로 변할 때까지 열심히 저어주세요! 이 단계가 티라미수를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단계입니다. 전동거품기가 있으면 금방 끝나지만, 전동거품기가 없다면 15~20분 정도 손으로 저어야 합니다. 원래는 완전히 크림 형태가 될 때까지 저어야 하지만, 힘들다면 어느 정도 크림 형태가 보이기 시작할 때 다음 단계로 넘어도 됩니다. 이렇게 해도 맛에는 큰 지장이 없으니, 너무 열심히 저을 필요는 없습니다.
2. 이제 크림치즈를 한 통 다 넣은 후 다시 열심히 섞어주세요. 굳이 계량할 필요 없이, 휘핑크림 한 팩에 크림치즈 한 통을 넣으면 됩니다. 만들고자 하는 양에 따라서 전체 비율만 조정해주면 됩니다. 휘핑크림과 크림치즈가 완전히 섞여 더 이상 젓기 힘들 정도가 되면, 기본 재료 준비는 끝났습니다.
3. 재료 준비가 다 됐다면, 이제 쌓기만 하면 끝! 접시에 빵을 잘라서 올려주세요. 참고로 빵이 너무 얇으면 크림치즈 때문에 느끼해질 수 있으니, 어느 정도 적당한 두께로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빵의 종류는 시폰케이크, 카스테라, 머핀 등 부드러운 빵이라면 어떤 빵이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호두가 들어간 시폰케이크를 사용했는데요. 호두의 식감으로 티라미수를 좀 더 특별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스턴트커피 하나를 평소의 절반 정도 물에 타 빵이 충분히 젖도록 골고루 뿌려주세요.
4. 그리고 크림치즈를 얇게 올린 후, 빵과 커피를 올리고 크림치즈를 얹는 과정을 다시 반복해 주세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크림치즈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느끼할 수 있으니, 적당히 깔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지막으로 크림치즈 위에 코코아 가루를 뿌려주면 완성! 코코아 가루는 체를 사용해서 뿌리면 더 예쁘게 뿌릴 수 있습니다. 사진 속 티라미수는 연한 색의 코코아 가루로 조금 아쉬움이 남는데요. 색이 진한 코코아 가루를 사용하면 보기 좋은 티라미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맛은 카페에서 파는 티라미수 못지않게 맛있습니다.
집에서 만드는 티라미수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너무 쉽지 않나요? 카페에서 파는 티라미수는 많은 도구가 필요하고, 만드는 것도 어려울 것 같지만, 막상 도전해보면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누구나 어렵지 않게 티라미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올겨울 특별한 파티를 준비하거나, 고마운 사람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전하고 싶다면, 직접 티라미수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함께 즐기는 모든 사람에게 기억에 남는 티라미수가 될 수 있을 거예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