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케미칼 공식블로그



어느새 날씨가 쌀쌀해지고 겉옷을 걸쳐 입는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한화케미칼 공채 전형도 면접을 진행하고 있을텐데요. 이번 포스팅은 한화케미칼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한화케미칼인들의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막연하고 두려운 면접 전형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면접의 기술’을 공개합니다.

#솔직하게 말하기

면접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는 부분 중 하나는 ‘내가 가진 장점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경험, 가치관, 지식 등을 면접 과정에서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들을 살펴보면 ‘솔직하게 말하기’라는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면접과정에서 솔직하게 말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면접은 일방향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쌍방향의 의사소통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정보를 과장하거나 거짓으로 얘기할 경우 이어지는 추가 질문에서 헛점이 발견되거나 자연스럽지 못한 답변으로 인해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이는 면접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한화케미칼 입사자들 중에서는 면접관들의 질문에 모두 답한 합격자들도 있는 반면,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 대한 질문에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답변한 합격자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되 솔직하게 말하는 것. 그것이 자신의 장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 표현하기

▲한화케미칼 홈페이지 (http://hcc.hanwha.co.kr)


면접의 첫 번째 기술인 ‘솔직하게 말하기’를 터득했다면 이제 다음 단계인 ‘회사에 대한 관심 표현하기’로 넘어갈 차례입니다.
면접은 지원자의 입장에서 볼 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면접관에게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가진 능력이나 특성을 바탕으로 회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을 것인지 등을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회사에 대한 관심 표현은 앞으로 직무를 수행해 나가는 데 있어서 타 지원자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무기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회사에 대한 관심은 회사 주력 상품, 이슈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손쉬운 방법은 회사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한화케미칼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
http://hcc.hanwha.co.kr)를 통해 회사 연혁, 사업장, 주력 상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정리하고 전달하는 연습을 한다면 차별화 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회사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관련한 정보 수집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http://www.chemidream.com) 또는 주요 일간지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통해 한화케미칼 주요 이슈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및 태양광 시장에 대한 이슈도 접할 수 있어 산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는 사업보고서를 비롯하여 각종 공시자료들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회사의 상황을 데이터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객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상황을 파악하고 답변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큰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배경 지식 활용하기

마지막 기술은 ‘배경 지식 활용하기’ 입니다. 면접관들은 지원자에 대해 지원 과정에서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정보를 수집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전반적인 정보 파악에는 용이 하지만 자세한 내용들을 담기에는 다소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추가 질문들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주장의 근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배경 지식’입니다. 배경 지식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전공 지식이 될 수도 있고 책, 경험 등에서 얻은 지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답변을 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주장의 근거로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한화케미칼 입사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본 결과 전공면접의 경우에는 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근거로 의견을 전달하고자 노력했고 인성면접의 경우 자신의 경험담을 토대로 답변을 한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화케미칼 입사를 희망하시는 여러분들도 다양한 배경 지식을 토대로 자신만의 논리를 만들어 좋은 성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한화케미칼 면접을 위한 ‘면접의 기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예비 한화케미칼인들의 입사 성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후배님들 화이팅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











Posted by 한화케미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