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게 되면, 사무실은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는 장소가 됩니다. 최소 하루에 8시간 이상 사무실에 앉아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하게 되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사무실은 어떤 모습인가요? 아마 대부분 사무실을 생각하면 딱딱한 책상과 의자, 그리고 책상 위에 놓인 컴퓨터와 서류들이 떠오르실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최근에는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라고 해서 근무환경에 변화를 주는 곳이 많지만, 사실 인터넷 기반으로 업무 처리 과정이 바뀐 것이 대부분입니다. 즉, 직장인이 머무르는 책상과 의자와 같은 사무실 인테리어에는 큰 변화가 없었는데요. 그렇다면 미래의 사무실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부터 미래에 만나게 될 사무실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우로 정렬! #스마트 의자
▲ 출처: https://www.autoevolution.com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던 학생 때와는 달리 회사 생활은 팀단위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업무가 회의의 연속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회의실에 모여 열띤 토론을 끝마치고 회의실을 나오면 막내는 텅 빈 회의실에 남아 어질러진 의자들을 정리하게 됩니다. 빨리 자리로 돌아가 회의록을 정리해서 회의에 참석했던 사람들에게 전송하기도 바쁜데, 소중한 시간을 의자 정리하는데 보내게 되는데요. 미래에는 이런 막내의 업무가 사라지게 될 것 같습니다.
▲ 출처: https://www.autoevolution.com
의자를 정리하는 대신 박수 한 번이면 모든 의자가 알아서 제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인데요. 일명 자동 주차 의자라고 불리는 이 스마트 의자는 천장에 4개의 카메라와 와이파이를 통해 의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내부에 설치된 바퀴를 통해 스스로 원위치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 제품은 닛산의 자동주차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판매는 하지 않는데요. 머지않아 박수 한 번만으로도 의자를 정리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앉는 곳이 내 자리! #웨어러블 의자
▲ 출처: https://www.thesun.co.uk
노트북이 업무에 적용되면서, 근무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자리에서 데스크톱처럼 업무를 하고, 미팅할 때도 가볍게 들고 갈 수 있으며, 외근이 잦은 부서는 빈 책상 위에 노트북만 올려놓으면 누구나 자신의 자리처럼 책상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노트북 하나로 업무 공간의 구분이 무너지기 시작했는데요. 사무용 가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 출처: https://www.thesun.co.uk
입을 수 있는 의자라는 말만 들어서는 상상이 안 가실 텐데요.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바지처럼 입을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의자는 입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제작되었는데요. 평소에는 자유롭게 이동을 하다가 앉을 일이 필요할 때, 어디서든 앉기만 하면 웨어러블 의자가 일반 의자처럼 사용자를 지탱해줍니다. 특히 웨어러블 의자는 일반 의자와 달리 좌우가 다른 각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며 다양한 자세로 근무하는 작업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가 필요 없는 #스마트 창문
▲ 출처: https://www.glassonweb.com
창문은 건축물에서 채광과 환기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건물의 한쪽 면은 창문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창문을 통해 보이는 풍경으로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빛과 바람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창문에 가까이 앉은 사람은 한낮에 내리쬐는 햇볕으로 인해 눈부심과 같은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 햇빛을 차단하게 됩니다.
▲ 출처: https://www.glassonweb.com
그런데 앞으로는 블라인드나 커튼을 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바로 스마트 창문 때문인데요. 스마트 창문은 두 개의 패널 사이에 액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액정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분자들이 불규칙하게 놓여있어 불투명하게 보이지만, 전기를 걸어주면 분자들이 나란히 배열되며 일반적인 투명한 유리창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스마트 창문은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빛의 양에 따라 자동으로 투과율을 조절하는 제품도 연구되고 있어 머지않아 다양한 업무공간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업무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근무 환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스마트 사무 가구처럼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어, 앞으로 더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는데요. 빨리 이런 스마트 사무 가구들이 사무실에 적용되어 많은 직원들이 업무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