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미칼_소식/뉴스

한화케미칼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한화케미칼은 ‘칭찬받는 기업’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으로서의 올바른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환경보전 및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 봉사단은?

한화그룹 한화 봉사단의 일원으로서, 각 사업장 마다 사회공헌 담당부서를 별도로 배치하여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 봉사단은 본사 지원팀, 여수 및 울산 공장 총무지원팀, 연구소 행정지원팀이 기획 및 추진을 맡고 있으며, 사회복지 부문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소외된 이웃들의 생활안정 및 복지향상을 위해 지속가능한 복지정책 방향을 제안합니다.



어떻게 운영될까요?

한화케미칼은 단순한 기부나 일회성 이벤트를 지양하고, 수혜자가 스스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밀어 주고 끌어 주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 봉사단은 사회복지 개선, 문화예술 지원, 지역사회 공헌, 육영•공익 후원, 자원봉사 활성화, 매칭크랜트 등 6개 부분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으며, 각각의 세부 프로그램을 연도별, 단계별로 심화하여 지속적으로 폭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할까요?



소외된 이웃을 가족처럼... 사회복지 부문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소외된 이웃들의 복지 개선 및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과 장애아동의 균형적인 신체발달 능력을 길러주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 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유소년 축구교실 및 유소년 월드컵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사회진출을 위한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국 문화 적응 및 개인의 특기적성개발 등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문화예술로 풍요로운 세상만들기

보다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년 예술의 전당에서 펼쳐지는 ‘교향악축제’,
 ‘찾아가는 음악회’는 한화케미칼의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 속에서 클래식 음악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전국 장애인 도예공모전’을 통해 장애인들의 잠재된 창의력과 예술성을 발휘할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따뜻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

보다 따뜻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각종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사업장 내의 생태계 보존을 위한 환경보전활동을 하고 있으며 경제적, 신체적으로 소외된 농어촌지역 노인층을 위한 목욕 및 의료봉사 프로그램과 결식아동 지원 및 아동지킴이 활동, 사랑의 집수리 봉사 등 지역사회 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인재양성을 통해 미래의 희망 만들기

인재양성을 통해 육영 및 공익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학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인 꿈을 키워나가는 미래 과학자들을 위한 축제인 ‘화학탐구 프론티어 페스티벌’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과학인재 발굴에 기여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 육성의 산실 ‘북일학원’을 후원해 국내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육성 함으로써 글로벌 인재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스스로 참여하는 봉사문화 만들기

단순히 기부금을 지원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봉사자 자신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깨닫는 ‘참여적 파트너십’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임직원이 2008년도에 이어 3년 연속 봉사활동 참가율 10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하는 기부문화 만들기

임직원들이 함께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만들기 위해 ‘매칭그랜트(Match Grant)’라는 선진모금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매칭그랜트란 임직원들이 모금한 후원액에 비례하여 회사에서도 후원금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2002년부터 실시하여 2004년부터는 회사의 기부비율을 100%에서 150%로 상향하여 보다 많은 모금액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임직원과 회사가 한마음 한뜻으로 정성껏 마련한 모금액 ‘밝은세상 만들기 기금’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됩니다.




어떻게 임직원 한명도 빠짐없이 100% 자원봉사 참여가 가능할까요?

한화케미칼의 봉사 프로그램은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며, 근무 시간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자발적 유급 자원봉사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임직원들이 직접 마련한 기금을 바탕으로 후원 사회복지기관과 프로그램을 선정하며, 선정한 프로그램에 직접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수혜자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근무 시간 중에도 자원 봉사활동이 가능하도록  유급 자원봉사 제도를 운영하여 실직적인 참여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화케미칼은 모두가 한가족이 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