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케미칼 공식블로그

 

가을의 낮은 어렴풋이 여름의 기운이 남아있지만, 밤만 되면 정말로 가을이 찾아왔나 싶을 정도로 시원한 날씨입니다. 이렇게 오락가락한 날씨 때문인지 불면증은 더욱 심해지는 것 같은데요. 잠들지 못하는 밤을 보내며 힘들어하는 여러분에게 불면증을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일상생활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잠들기 전에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꼭 숙지하셔서 매일 편안한 밤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숙면의 중요성


은 하루 컨디션의 80%를 좌우할 정도로 우리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감정적인 동요가 쉽게 일어나는데요. 한국인의 54%가 평균 수면 시간 7시간 49분으로, 수면에 만족하지 못하는 통계가 있습니다. 잠은 우리가 깨어있을 때 받은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시간이기도 한데요. 잠들 때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청소년들에게는 성장을, 성인들에게는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지 못하게 되면 불안, 우울과 같은 정신적 증상과 폭식이나 체중저하 같은 신체적 문제까지 일어나게 되는데요. 뇌가 휴식할 시간이 줄어들면서 면역기능까지 손상을 입고 기억력도 저하될 만큼 숙면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숙면에 좋은 #생활 습관

 

잠들지 못하게 하는 우리의 적,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잠들기 좋은 조건부터 알아야 하는데요! 잠들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부터 반드시 먹으면 안 될 음식, 그리고 수면에 좋은 생활 습관까지 전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숙면에 좋은 음식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숙면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우유를 많이 생각하실 텐데요. 그렇다면 우유와 비슷한 두유는 어떨까요? 두유에 들어가는 콩의 성분 중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일본 도호쿠대학 유페이 쿠이 교수 연구팀의 결과에 의하면 성인 1,076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이소플라본 섭취량이 높은 그룹의 수면 질이 78% 좋았다고 하여 수면 효과를 확실하게 입증시켰습니다.

 

2. 체리는 생체리듬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돕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체내에서도 소량의 멜라토닌이 분비되지만, 체리에 더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들어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불면증 강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즐겨 먹는 상추에도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락투세린이라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수면에 충분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상추 중에서도 적상추가 잠을 부르는 락투카리움 성분이 많이 포함돼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잠을 깊이 잘 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 초콜릿이나 콜라, 육류가 있는데요. 이 음식들은 체내에 인슐린을 분비시켜 호르몬이 급격하게 분비되도록 만들며, 수면 리듬에 혼란을 준다고 합니다. 잠들기 전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초콜릿은 특히 조심해야겠죠?

 

4.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초가을에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되는데요. 에어컨이나 선풍기 타이머를 활용해 실내 온도를 22도로 유지한다면 온도 차이로 인한 수면 방해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5. 차가운 물로 샤워하거나 뜨거운 물을 받아 반신욕을 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서 수면에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억지로 체온을 내리거나, 높이는 것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될 수 있는데요. 숙면을 위해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숙면을 도와주는 #ASMR


ASMR은 자율감각 쾌락 반응이라는 뜻으로, 소리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주는 영상(소리)을 말합니다. 비 내리는 소리, 연필 사각거리는 소리 등의 기분 좋은 소리를 듣다 보면 어느새 마음이 안정되는데요. 동영상 콘텐츠 전문의 유튜브에는 이미 38,000개가 넘는 ASMR 영상이 업로드되어 많은 사람이 수면에 안정감을 얻고, 불면증을 이겨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일 밤 ASMR에 의존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ASMR을 듣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든지, 소리를 듣기 위해 이어폰을 끼고 잠들면 청각에 손실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 2~3회 정도만 이용하는 것이 좋고, 10분 정도 듣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불면증에 지친 여러분을 위해 다양한 ASMR을 소개해드릴 테니 한 번 들어보시고 불면증에서 벗어나 보시기 바랍니다!

 

1. Soriminam의 5월의 밤 소리
https://www.youtube.com/watch?v=UFZ-eXtXaig&feature=share
5월의 밤 소리는 시골 할머니네 평상에 누워 밤하늘을 바라보는듯한 기분을 낼 수 있는 ASMR입니다. 규칙적으로 들려오는 풀벌레 소리가 묘하게 안정감을 주는데요. 일상 속에서 듣기 힘든 소리가 어느새 마음을 안정시켜 달콤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2. ASMR Surge의 ASMR Soap Carving
https://www.youtube.com/watch?v=orD6yIilR0A&feature=share
사각사각 비누를 깎아내는 기분 좋은 소리를 담은 영상입니다. 평소에도 규칙적인 반복 음이 듣기 좋은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영상이며, 이 ASMR을 듣다 보면 어느새 팅글(기분 좋게 소름 돋는 느낌)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3. ASMR rappeler의 더 강해진 바스락 귀 청소 2탄
https://www.youtube.com/watch?v=4QkTBxErME8&feature=share
한국 ASMR 유튜버 중 가장 인기 있는 하쁠리님의 귀 청소 영상인데요. 다들 어릴 적에 부모님의 무릎에 누워 귀 청소를 했던 기억이 있으시다면 이제는 ASMR을 통해 그때의 기분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소리만 들었을 뿐인데, 누군가의 애정이 어린 손길로 마치 귀 청소를 해주는 듯 느낌을 받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인데요. 반려견까지 귀 청소 영상을 듣고 잠이 들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으로 지치고 힘든 현대인에게 수면 시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인 생활 습관, 그리고 잠드는 순간만큼은 걱정을 내려놓는 것인데요. 그날 하루에 있었던 모든 근심과 걱정, 스트레스는 잠시 접어두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여러분 모두 불면증을 이겨내고 편안한 밤을 보내시길 바라며, 이것으로 불면증 극복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한화케미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