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케미칼 공식블로그

 

무더운 날씨 탓에 늦은 시간까지 잠들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마음 같아서는 수면제라도 먹어 푹 잠들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잠들다 일어났을 때의 개운치 못함은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치므로 무척 중요한 문제인데요. 그렇다면 불면증을 해결할 좋은 방법은 정작 수면제밖에 없을까요? 오늘은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에게 달콤한 잠을 선사해드릴 ASMR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SMR은 수면을 유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등장부터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ASMR을 처음 듣거나, 입문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

 


사람들이 열광하는 #ASMR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은 반복적인 소리나 자극으로 자율감각 쾌락 반응을 얻는 것인데요. 최근 유튜를 통해 전 세계적 힐링 사운드로 여겨지며 많은 인기를 얻은 콘텐츠입니다. 우리가 무심결에 넘겨보TV 광고, 혹은 유튜브에서 SKIP 버튼을 누르기 전에 나오는 광고로도 많이 활용되어왔던 콘텐츠인데요. 그렇다면 ASMR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ASMR은 잠들기 전에 수면 유도받아 심리적인 불안함을 가다듬는 것인데요. 일상생활에서 시각을 집중하여 사용했다면, 자기 전에는 눈을 감고 시각보다 청각에 집중하여 하루의 피로를 녹이는 방법입니다. 일반 스마트폰 스피커로 듣는 것보다, 나만의 공간에 빠져들 수 있도록 이어폰이 꼭 필요한데, 왼쪽과 오른쪽 전부 다른 소리를 낼 수 있으므로 이어폰을 사용하면 더 집중해서 ASMR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루하지 않고 다양한 #ASMR 종류


ASMR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ASMR은 롤플레잉입니다. 가상의 여러 상황을 속삭이듯 표현한 상황극 콘텐츠인데요. 은밀하게 나의 정서를 다독여줄 수 있는 소리로, 직접 누군가의 무릎에 누워 귀를 파는 듯한 귀 청소 ASMR, 배경과 소리가 아름다워 마치 영화 속 장면에 들어가 있는 느낌의 ASMR, 판타지 마법의 세계처럼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ASMR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디테일하게 만들어 오로지 청각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입니다.

 


이번에는 살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잠들기 위해 듣이팅 사운드입니다. 먹는 소리를 통해 평온함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인데요. 디테일하게 음식을 먹는 소리, 씹는 소리가 청각 자극합니다. 그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는 이팅 사운드로는 바삭한 치킨을 먹는 소리, 샐러드를 먹을 때 나는 아삭아삭한 소리, 그리고 말랑말랑한 마시멜로를 먹는 소리 등 다양한 이팅 사운드가 귀를 자극하여 평온함을 가져와 준답니다.

 

 

또 다른 사운드로 마치 자연 안에서 잠드는 것처럼 생생한 자연의 소리를 첨단 녹음기를 사용하여 녹음한 자연 ASMR입니다. 빗소리, 새소리, 사람의 심장 소리 등의 다양한 자연의 소리가 있는데요. 이 콘텐츠의 특징은 백색소음처럼 듣기 좋은 일정한 박자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집중력을 크게 향상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시험 기간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꽂고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 더욱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잠들기 전에는 자연 속 캠핑장 한가운데에 누워있는 기분마저 든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는 #ASMR 용어

ASMR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사용되는 용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용어들은 ASMR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입문자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팅글 (tingle) : 아프다, 쑤신다는 뜻으로 ASMR을 들었을 때, 기분 좋은 떨림이나 소름이 돋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탭핑(Tapping) : 태핑은 물건을 살며시 톡톡 두드리는 소리로, 물건 고유의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면, 플라스틱 비닐을 손가락으로 톡톡톡 표현하면 비닐 고유의 소리가 나오는데, 이 소리를 좋은 녹음기로 녹음하여 들으면 비닐 고유의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습니다.

 

위스퍼링(Whispering) : 말 그대로 속삭임입니다. 누군가가 귓가에 속삭이면서 말해주는 느낌 또는 입김을 불어주는 느낌을 받는 것으로 제작자에 따라 다른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이어 이팅(Ear Eating) : 마이크에 직접 대고 입에서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그 소리가 마치 귀를 먹는 것처럼 들려서 이어 이팅이라고 표현합니다.

 

귀르가즘 : ASMR(자율감각쾌락반응)의 의미와 같은 단어로, 귀에 짜릿하고 정화되는 느낌을 받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강력히 추천하는 #ASMR 유튜버 
최근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ASMR이 유행하면서,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그중에서 인기가 많은 유튜버 BEST 3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미니유 ASMR

▲출처: https://www.youtube.com/channel/UCoW0PzLRFUa1gzDciVMQbBw


ASMR에서 유명한 유튜미니유 다양한 롤플레잉 ASMR부터 이팅 사운드까지 다양한 ASMR제작하는 유튜버입니다. 국내 유튜버지만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채널이며, 구독자가 원하는 영상을 댓글로 신청하제작해주기 때문에 팬층이 두껍습니다. 다양한 영상을 매주 꾸준하게 올리므로 지루하지 않은데요. 구독해놓으면 보다 다양한 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벤쯔 ASMR

▲출처: https://www.youtube.com/channel/UCVFSrUkV0LTzi4bLICZ7SEw


먹는 방송으로 유명한 BJ 벤쯔 최근 ASMR 전문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짜장면, 치킨, 셀러리, 마카롱 등 정말 다양한 먹거리 이팅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벤쯔의 ASMR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유튜버들보다 음식을 먹는 양이 어마어마하고, 또 맛있게 먹기 때문인데요.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정말 먹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벤쯔의 ASMR 이팅 영상은 "역시 먹방 BJ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랍니다.

 

3. SOUPE ASMR

▲출처: https://www.youtube.com/channel/UCjCDp8b2wtGIiaC3ZqKomSQ


신인 ASMR 유튜수프는 위의 두 ASMR과 다른데요.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웃집 토토로 등 유명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사운드 느낌으로 ASMR을 제작하는 유튜입니다. 영화에 나온 사운드를 직접 쓰는 것이 아닌, 그 장면에 어울릴만한 사운드를 직접 만들어서 영상을 업로드 하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습니다. 소리만으로도 정말 영화 속 한 장면에 서 있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감성적이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ASMR 입문자를 위한 정보를 모두 전달해 드렸는데요. 처음에는 ASMR를 들을 때,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도 있습니다. 하지만 틈날 때마다 ASMR을 찾고, 듣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실 텐데요. 묘하게 빠져들어 중독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ASMR에 열광하는 것일 테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앞으로 어떤 ASMR이 제작돼서 우리를 설레게 할지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데, 꿀 같은 ASMR로 잠을 이루지 못하셨더라면 이번 기회에 달콤한 잠을 한 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한화케미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